외식산업의 환경 분석 요인

 1  외식산업의 환경 분석 요인-1
 2  외식산업의 환경 분석 요인-2
 3  외식산업의 환경 분석 요인-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외식산업의 환경 분석 요인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1900~1950년대에는 흔히 우리가 아는 주막, 해장국, 잔치국수의외식업이 주를 이룬 시기이다.
1960년대
우리나라의 외식산업은 전쟁이 끝 난지 얼마 되지 않아 식생활의 궁핍 및 침체기로 미국의 원조로 인한 밀가루 위주의 식생활이 유입되었고, 이로 인해 식생활 개선 문제가 대두되었지만 서구 음식문화가 우리문화에 침투가 된 것은 극히 일부 계층 뿐 이였기에 큰 화제는 되지 못했다.이 시점을 계기로 우리나라에도 고유의 빵집들이 생겨나기 시작했으며 한국음식 재료 중에 흔하게 볼 수 있는 팥, 앙꼬 등이 일본문화와 곁들여져 파생된 시기이기도 하다.
1970년대는 우리나라 외식산업의 태동기로 영세요식업체의 출현과경제개발계획에 따른식생활 개선이 이루어졌으며 해외브랜드도입 및 프렌차이즈 업체(롯데리아 등)가 등장했다.
1980년대는 올림픽과 아시아 게임이 우리나라에 개최되어 외식산업의 전반적인 발전을 가져온 시기이다.해외브랜드의 도입이 활발해 졌으며 도시화로 인한 서구식 식문화의 확산이 이루어졌다.흔히 우리가알고 있는 버거킹, KFC등이 이 때부터 들어오기 시작했다.
1990년대 IMF이전까지 외식산업은 황금기라 일컫는다. 공급자 보다 수요자가 많았으며대기업의 신규진출, 유명브랜드의 도입, 패밀리 레스토랑과 집단급식업이급성장을 이루었지만IMF를 거치면서 거품들이 빠지기 시작했고외식산업에 대한 재평가와 경영마인드, 서비스마인드의등장으로 다양한 소비자의 욕구를 충족시켰다..
2000년대 후반 전 세계의 돈의 흐름은 음악에서 영상(영화, 드라마)쪽으로 흐르기 시작했다. 한국에서는 서양열풍이 불면서 하나같이 미드나 헐리우드 영화를 가까이 접하게 되었으며 서양열풍이 분 가장 큰 이유는 귀로만 듣다가 실질적으로 눈으로 외국의 문화를 접하다 보니 기본적인 신분상승욕구가 더해져 커피산업과 파스타 산업, 그리고 와인산업이 눈에 띄게 약진을 했었다. 2009년 경기침체화가 오게 되어 한국문화는 과거로의 회귀, 즉 복고문화가 주를 이루게 된다. 김광석의 노래가 다시 불리어지게 되고 예능프로그램을 통해서 예전 가수들이 노래를 다시 부르게 되며 드라마에서는 응답하라 1997이라는 이름의 드라마로 복고에 대한 향수를 불러 일으키게 되고 경기 침체화에 따른 음식산업은 떡볶이, 가요주점, 순대 국밥집의 어마어마한 프랜차이즈화를 불러 일으켰다.
2010년대에는 친환경재료, 깨끗한 물, 건강한 음식, 제한된 서비스. 웰빙을 넘어선 힐빙(힐링과 웰빙을 합친말)이 될 것이다. 이를 토대로 작년부터 매스미디어에서는 채식, 친환경 식재료, 간단한 레시피등을 꾸준하게 선보이며 한국 소비자들에게 인지시키고 있는 실정이다. 이렇듯 친환경적인 요소를 적재적소에 투입시켜 건강하고 맛있는 음식을 현재 소비자들은 문화적, 사회적, 기술적 요인에 입각해 인지하고 원하고 있는 것이다.
나의 swot 분석
S
[1] I can do it (나는 할 수 있다.)라는 긍정적 생각과 자신감
[2] Im always on time for his appointments (나는 항상 약속시간을 잘 지킨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