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식경영개론 레포트

 1  지식경영개론 레포트-1
 2  지식경영개론 레포트-2
 3  지식경영개론 레포트-3
 4  지식경영개론 레포트-4
 5  지식경영개론 레포트-5
 6  지식경영개론 레포트-6
 7  지식경영개론 레포트-7
 8  지식경영개론 레포트-8
 9  지식경영개론 레포트-9
 10  지식경영개론 레포트-10
 11  지식경영개론 레포트-11
 12  지식경영개론 레포트-12
 13  지식경영개론 레포트-13
 14  지식경영개론 레포트-14
 15  지식경영개론 레포트-15
 16  지식경영개론 레포트-16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지식경영개론 레포트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1990년대 들어서면서 지식을 기업의 중요한 자산으로 인식하는 경향이 팽배해 졌다. 따라서 조직내에서 지식을 관리할 필요성이 높아졌다. 선진 기업들은 지속적인 경쟁 우위를 위해서 지식경영을 도입하기 시작하였다. 우리나라도 1995년부터 급속하게 확산되었지만, 실제로 한국 기업에 도입된 것은 최근의 일이다. 우리 나라 기업에 도입되는 지식경영은 아직까지 검증되지 못한 상태이다. 지식경영의 필요성과 중요성은 기업들이 인식하면서도 방법론적으로 아직까지 많은 문제가 있는게 사실이다.
조직에서 지식경영을 도입하기는 어렵지 않다. 하지만 지식경영을 성공적으로 도입하여 지식경영을 조식 목표와 연계할 수 있는 조직은 극소수에 불과하다. 그런 의미에서 성공적인 지식경영 도입 업체로서 이랜드는 다른 조직의 주목을 받기에 충분하다. 특히 내수경기 침체에도 불구하고 이랜드의 공격적인 경영이 화제가 되면서 기업은 물론 공직사회까지 이랜등의 지식경영을 벤치마킹을 하고 있다. 이랜드가 실시하고 있는 ‘지식경영 공개강좌’에는 지금까지 700여개의 업체 1000여명이 다녀갔고, 지금도 공개강좌의 참여하고자 하는 사람들의 문의가 많다 ‘이랜드 지식경영’ 배울래요 내외경제 2003. 04. 26
. 이랜드는 매일 경제와 부즈앨런&해밀턴이 제정한 "지식경영대상"에 뽑히기도 한 한국의 대표적인 지식 경영 업체이다. 따라서 우리 조는 이랜드 연구를 통하여 한국 기업이 지향해야 할 지식 경영의 방향을 알아 보고자 하였다.
우선 이랜드의 지식경영을 알아보기 전에 일반인 지식경영에 대한 이해가 먼저 선행되어야 하겠다. 그리고 이랜드의 기업분석을 통하여 이랜드란 기업에 대한 궁금증을 해소한 후, 이랜드의 재무분석과 이랜드에서 실시하고 있는 지식경영에 대한 구체적인 방법에 대한 논의를 해봐야 할 것이다. 그 다음으로 이랜드에서 지식경영을 도입할 때 어려웠거나, 이랜드 지식경영만의 특징에 대해서 알아보겠다. 마지막으로 지금까지 논의했던 내용들을 요약하고 급변하는 시대에 우리 기업들의 변화 경영으로서 올바른 지식경영에 대한 우리 조원들의 결론을 도출해보고자 한다.
본론 Ⅰ 지식경영에 대한 일반적 이해 참고서적
SK c&c, 유영만
포스코 경영 연구소
윌리엄 해럴 엮음 양광민, 양경훈,권순범 옮김
▲ 지식경영의 등장 배경
지식경영이 등장하게 된 배경은 여러 가지 측면에서 논의될 수 있을 것이다. 우선은 사회 전반에 걸쳐서 일어나고 있는 거시적인 변화의 물결에 대한 많은 미래학자들의 주장에서 그 등장배경을 찾아볼 수 있다 .즉 짧고 과도기적인 정보화 사회가 지나가고, 앞으로 다가올 21C는 지식이 모든 경제활동의 가장 중요한 원천으로 등장하는 지식사회가 될 것이라는 예측이다. 예를 들자면 토플러, 드러커, 써로우등의 학자들이 21C에는 무형자산, 그 중에서도 특히 지식이 경제활동의 전면에 부각될 것임을 강조한다 .
이들은 물질적 유형자산을 중심으로 이루어지던 과거의 경제 및 산업구조 전반이 이제는 인간의 창의적인 아이디어와 상상력을 매개로 창출되는 지식 중심으로 바뀌어갈 것이라고 주장하고 있다. 앞으로는 지식이야 말로 고부가가치 창출의 원동력이 될 것이라는 이야기이다. 따라서 지식의 상품화 및 지식 서비스를 중심으로 산업구조가 획기적으로 재편되리라는 것이 이들의 한결 같은 주장이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