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사관계 견해로 본고 성과 패러다임 연구보고서

 1  노사관계 견해로 본고 성과 패러다임 연구보고서-1
 2  노사관계 견해로 본고 성과 패러다임 연구보고서-2
 3  노사관계 견해로 본고 성과 패러다임 연구보고서-3
 4  노사관계 견해로 본고 성과 패러다임 연구보고서-4
 5  노사관계 견해로 본고 성과 패러다임 연구보고서-5
 6  노사관계 견해로 본고 성과 패러다임 연구보고서-6
 7  노사관계 견해로 본고 성과 패러다임 연구보고서-7
 8  노사관계 견해로 본고 성과 패러다임 연구보고서-8
 9  노사관계 견해로 본고 성과 패러다임 연구보고서-9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노사관계 견해로 본고 성과 패러다임 연구보고서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최근 연구에 의하면 인적자원관리(HRM)가 조직의 효율적 업무 수행을 개선하는 데 관련이 있다는 결과가 나왔으며, 이러한 연구결과는 고 성과 패러다임 (high-performance paradigm)이라고 말하고, 회사에서 이러한 특정의 고 성과 작업 실천법(high-performance work practices- HPWP)을 채택함으로써 업무를 개선 시킬 수 있다고 믿는 것이다.
이에, IR에 적용시켰던 연구결과가 HRM과의 관계를 알아본후. 간단히 현존하는 연구의 한계점을 파악하고, 향후에 있을 연구에 대한 문제를 제시하여, HPWP(고성과작업실천법)에 관해서 재검토 해보고자 한다.
1 . 서문-Introduction
인적자원경영과 조직 업무수행 관계의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으나, 연구원들마다 작업 실천법(Practice)을 묘사하는 데 다른 용어를 사용하고 있고, 분석하는데 있어서도 다른 견해를 적용하고 있기 때문에 연구하는데 어려움을 겪고 있다.
예를 들어 연구원들마다 업무수행 이론에 대해서
고성과 작업 실천법 (High-performance work practices-HPWP),
고성과 업무시스템(High-performance work system-HPWS),
인적관리 경영혁신(HRM innovations),
업무 수행의 대안(alternate work practices) 등 여러 가지 용어를 사용 하고 있다.
- IR연구에 흔히 적용했던 점이 HRM 연구원들이 했던 점과는 다름을 파악하는데 부터 이 연구는 시작한다. 그리고 나서 일반적으로 HRM에 견해를 고수해 왔던 연구를 논의하면서 간단히 HPWP에 대해 재검토하고자 한다. 마지막으로 노사관계 (IR)이라는 측면에서 고성과 패러다임을 평가하고, 고 성과 패러다임을 뒷받침해 주는 조사가 갖고 있는 한계를 파악하고자 한다. 또 하나 나아가 이러한 향후 연구 영역과 논란을 구축하는데 적용하고자 한다.
이 글의 목표는 HPWP와 새로운 연구에 대해 한발 더 나아가기 위한 연구이지, HRM 연구를 비난하고, IR 연구가 우월하다라는 것을 주장하는 것은 아니다. 실제로, HRM과 조직 업무수행 사이 관계를 조사해 온 IR 연구원들이 HPWP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IR 패러다임의 관점을 종종 무시하는 듯 하다. 따라서, HRM 연구원뿐만 아니라 IR을 연구하는 연구원들로 하여금 HPWP 연구를 좀 더 폭넓게 연구 하도록 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고 하겠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