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놉티콘에서 시놉티콘까지 감시와 역감시의 역사

 1  파놉티콘에서 시놉티콘까지 감시와 역감시의 역사-1
 2  파놉티콘에서 시놉티콘까지 감시와 역감시의 역사-2
 3  파놉티콘에서 시놉티콘까지 감시와 역감시의 역사-3
 4  파놉티콘에서 시놉티콘까지 감시와 역감시의 역사-4
 5  파놉티콘에서 시놉티콘까지 감시와 역감시의 역사-5
 6  파놉티콘에서 시놉티콘까지 감시와 역감시의 역사-6
 7  파놉티콘에서 시놉티콘까지 감시와 역감시의 역사-7
 8  파놉티콘에서 시놉티콘까지 감시와 역감시의 역사-8
 9  파놉티콘에서 시놉티콘까지 감시와 역감시의 역사-9
 10  파놉티콘에서 시놉티콘까지 감시와 역감시의 역사-10
 11  파놉티콘에서 시놉티콘까지 감시와 역감시의 역사-11
 12  파놉티콘에서 시놉티콘까지 감시와 역감시의 역사-12
 13  파놉티콘에서 시놉티콘까지 감시와 역감시의 역사-13
 14  파놉티콘에서 시놉티콘까지 감시와 역감시의 역사-14
 15  파놉티콘에서 시놉티콘까지 감시와 역감시의 역사-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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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파놉티콘에서 시놉티콘까지 감시와 역감시의 역사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파놉티콘에서 시놉티콘까지:
감시와 역감시의 역사”
파놉티콘(Panopticon): 계몽의 빛에서 감시의 시선으로
1. 20세기 철학자들은 서양의 과학과 철학에서 시각이 특권적인 위치를 차지
- 시각은 정지와 운동을 동시에 감지하기 때문에
- 플라톤 (마음의 눈 minds eye)
- 데카르트(참된 지식이 마치 눈으로 대상을 보는 것처럼 ‘명징한’특성이라 주장)
2. 근대의 합리적 지식 시대의 비판
- 지식내의 이분법에 대한 비판 지식/권력의 그물망에 대한 비판 이라는
새로운차원으로 옮아감.
3. 푸코
- 진리의 메타포로 간주되던 시선을 권력의 메커니즘으로 탈바꿈
- 스펙터클의 사회 감시의 사회 (영국의 공리주의 철학자 제레미 벤담
(Jeremy Bentham)dl 1791년에 제안한 원형감옥 파놉티콘이 추동)
- 푸코는 파놉티콘을 근대 규율 권력의 미시구조를 잘 드러내는 전형적인 사례로
독창적으로 해석하고 많은 영향을 미침.
4. 파놉티콘을 통한 감시가 정보혁명의 결과로 나타남
- 컴퓨터 데이터베이스, 폐쇄 카메라, 신용카드 등으로 다양한 감시와 통제가
이루어짐
- 파놉티콘은 정보사회가 가져온‘정보감옥’(information prison),‘전자파놉티콘’과 동일시
벤담의 파놉티콘: 공리주의 철학과 기술의 결혼
1. 파놉티콘의 구조
- 원형 감옥 파놉티콘-밝고, 개방된 죄수들의 방 -중앙의 간수들의 어둔 감시탑
- 시선의 비 대칭성(seeing without being seen): 죄수는 간수를 볼 수 없는 채 항상 보여지기만 하고, 간수는 보여지지 않은 채 항상 모든 죄수를 감시할 수 있었다.
- 감시의 원리를 체화한 자동기계: 파놉티콘에 수용된 죄수는 보이지 않는 곳에서 항상 자신을 감시하고 있을 간수의 시선 때문에 규율에서 벗어나는 행동을 못하다가 점차 이 규율 권력를 내면화하여 스스로 자신을 감시하게 됨.
- 감시공간에서는 누구도 간수의 역할을 수행할 수 없음.(직접적 개개인에 작동,정신에 의한 정신에 대한 권력행사)
- 운영자: 죄수가 노동을 해서 생한한 재화의 대부분의 권리를 가짐.
벤담-운영자가 되려 했지만 영국의 일부 개혁세력으로 인해 포기됨.
2. 벤담의 파놉티콘
- 특징 : 파놉티콘의 감시가 시선의 비대칭성에 근거했다.
파놉티콘은 그 주인이 국가와 계약하여 운영하는 사설 감옥지 계약식
감옥이었다.
파놉티콘은 죄수의 노동으로 유지되는 공장형 감옥이었다. -->현실 적용 안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