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정치사] 한국정치사 속의 여성정치인

 1  [여성정치사] 한국정치사 속의 여성정치인-1
 2  [여성정치사] 한국정치사 속의 여성정치인-2
 3  [여성정치사] 한국정치사 속의 여성정치인-3
 4  [여성정치사] 한국정치사 속의 여성정치인-4
 5  [여성정치사] 한국정치사 속의 여성정치인-5
 6  [여성정치사] 한국정치사 속의 여성정치인-6
 7  [여성정치사] 한국정치사 속의 여성정치인-7
 8  [여성정치사] 한국정치사 속의 여성정치인-8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여성정치사] 한국정치사 속의 여성정치인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들어가는 글

본문
1. 한국 여성정치사의 흐름
2. 여성정치세력화를 가로막았던 원인
3. 여성정치세력화를 위한 과제

나오는 글
본문내용
들어가는 글

어린시절부터 보아온 TV뉴스 속에서는 항상 위풍당당한 국회의원 ‘아저씨’들의 모습이 있다. 아무 거부감 없이 받아들여 왔던 이 사실을 조금 다르게 보기 시작했던 것은 대가리가 커지면서부터이다. “저렇게 정치뉴스에선 항상 남자 국회의원들의 모습만 비춰지니, 남자들이 정치판을 꿈꾸게 되는 것도 당연하지.” 이런 볼멘소리가 자연스레 입 밖으로 나오게 되는 현실이 바로 한국정치판의 현실인 것이다.
이번 17대 총선에서는 여성국회의원의 수가 39명으로 늘어나면서, 여성국회의원의 비율이 처음으로 10%가 넘는 ‘개가’를 이루었다. 그것이 ‘놀랄만한 성과‘라고 야단 떠는 현실은 우리 여성들의 놓여있는 현실과 크게 다르지 않다.
여성정치세력화의 움직임은 예전부터 지속적으로 나타났고 이제 그 조그만 결실이 조금씩 나타나고 있는 과정이다. 특히 1990년대 이래 여성운동의 화두가 되어버린 여성정치세력화 움직임은 여성의 지위와 권익을 향상하기 위해선 여성이 직접 정책결정단위에 뛰어들어 대표성을 가져야 한다는 중요성을 절감하면서부터 시작되었다.
본문에서는 지난 한국정치사 속의 여성정치인들의 활동을 중심으로 짚어보면서, 여성정치사의 흐름을 살펴 볼 것이다. 또한 여성정치세력화를 위한 그 간의 움직임을 되짚어 보면서, 여성정치세력화를 가로 막는 근본적인 원인에는 어떤 것들이 있으며, 여성정치세력화를 위한 과제로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살펴 볼 것이다.

본문

1. 한국 여성정치사의 흐름

1945년 광복이후부터 2000년까지 지난 50여 년간 한국 정치는 철저히 남성들의 영역이었다. 지난 16대 국회를 시작으로 여성의원의 수가 크게 늘면서 (그래도 5.9%였다. ) 이번 17대 총선에서는 그보다 2배가 넘는 39명의 여성의원(전체 비율의 13.5%)이 국회의 높은 벽을 뛰어 넘었다. 지난 50년간 여성 정치인들을 중심으로 한국 땅에서의 여성정치가 ‘어떻게 씨를 뿌려 뿌리를 내려 왔는지’ 그 과정을 살펴보고자 한다.
제헌 국회이래 16대 국회에 이르기까지 여성국회의원의 평균 비율은 고작 2.5% 이내였다. 여성정치인들이 급격히 늘어난 16대 국회 이전까지 여성들은 정치권에서 스스로 대표성을 갖는 존재가 되기보단, 남성정치인들이 여성유권자들의 지지를 얻기 위해 내세웠던 공약과 정책들을
참고문헌
도서

김경애, 여성 정치세력화와 지방자치 , 풀빛
손봉숙, 1998, “ 지방자치와 여성의 정치참여”
이범준 21세기 정치와 여성 , 나남 출판
이효재 한국의 여성운동, 정우사
이효재 한국의 여성운동- 어제와 오늘, 정우사
비키렌달/ 김민정 역 , 여성과 정치, 풀빛

와 두 기관의 인터뷰.

한겨레신문, 중앙일보의 ‘여성정치’에 관한 인터넷 기사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