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태건축과 환경친화적 건축

 1  생태건축과 환경친화적 건축-1
 2  생태건축과 환경친화적 건축-2
 3  생태건축과 환경친화적 건축-3
 4  생태건축과 환경친화적 건축-4
 5  생태건축과 환경친화적 건축-5
 6  생태건축과 환경친화적 건축-6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생태건축과 환경친화적 건축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건축물이 지구환경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면 첫째, 건축물은 에너지를 소비함으로써 탄산가스와 기타 대기오염물질을 방출하게 되어 환경을 오염시킨다. 둘째, 건축을 하기 위한 건축 자재 및 부품의 생산과 운송에도 에너지가 사용된다. 셋째, 거주자를 건물에서 건물로 수송하는 단계에서도 에너지가 사용되며, 이는 곧 에너지 수요의 증가에 따른 기후조건의 악영항을 의미한다. 넷째, 공조설비나 방화설비, 도장 스프레이로 인한 프레온가스의 방출과 도료 유기용제로 인한 비메탄화수소의 발생 등이다. 더불어 건축물의 건립에 따른 녹지의 감소, 시공과정에서의 소음먼지 발생, 잘못된 배치계획으로 인한 주변의 환경악화 등 지역 환경의 측면에서도 미치는 영향은 다양하다.
따라서 자연생태계가 가지는 자정능력의 한계를 넘는 인간 활동, 특히 건축 활동으로 인해 발생하는 문제점들은 앞으로 기존의 일반적이며 에너지 및 물질 소모적인 행위에서 생태계의 일부로서 자연 순환 체계 속에 다양하게 연계되는 건축행위로 전환함으로써 극복될 수 있을 것이다.
Ⅱ. 생태건축
1. 등장배경
산업혁명 이후 에너지를 사용하여 기계적인 수단에 의한 환경조절 시스템이 등장함으로써 토속건축에서 볼 수 있었던 독특한 지역성은 사라지게 되고, 자유로운 건축형태가 어디에서나 나타나게 되었다. 이러한 경향은 2차대전 이후 건물의 대형화, 도시화 등에 따라 더욱 두드러져 1973년 제1차 유류 파동을 겪기까지 건물의 에너지에 대한 의존도는 높아만 갔다.
에너지 파동 이후 건물에너지 절약을 위한 노력은 다각적으로 진행되었으며, 에너지 효율 면에서 경쟁력이 없는 건물은 에너지에 대한 경제적 부담이 커지게 되었다. 건축분야에서의 에너지 절약을 위한 노력은 크게 두 가지로 요약해 볼 수 있다. 하나는 자연환경조건에 최대한 순응하도록 건축물을 설계함으로써 자연적인 방법에 의한 부하의 경감을 꾀하려는 소위 ‘자연형 건축설계(passive design)’개념의 정립이고, 다른 하나는 에너지 가격의 상승으로 인해 경쟁력이 떨어진 건물의 에너지 효율을 높이기 위한 ‘건물에너지 개수(energy retrofit)’가 경제적으로 타당성이 있는 것으로 평가됨으로써 기존 건물에 대한 에너지 절약 노력이 활성화 된 점이다.
그 후, 80년대 중반에 들어서면서 에너지 공급 및 가격이 안정됨에 따라 에너지 절약에 대한 관심과 노력이 줄어들었으나 90년대에 들어서서 지구환경에 대한 관심이 새롭게 고조되면서 환경문제가 직접적으로 에너지 문제와 연계되어 있음을 인식하기 시작하였다. 오늘날 건축분야에서의 에너지 사용이 전체 에너지 사용의 약 3분의 1에 해당됨을 감안할 때, 지속가능한 환경을 구현하기 위해서는 건물의 에너지 효율을 향상시킴으로써 환경오염의 주요 원인이 되고 있는 화석연료의 사용을 최소화하려는 노력이 절실히 요구된다.
이러한 상황 속에서 최근 건축분야에서도 생태학적 개념이 도입되면서 오늘날 인류가 직면하고 있는 환경의 위기상황에 대처하기 위한 하나의 대안으로서 ‘생태건축(ecological architecture)’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고 있다.
[요약]
세계적으로 에너지 공급은 둔화되고, 에너지 수요가 증가함으로써 에너지 가격에 대한 부담을 가중시키고 있으며, 환경문제에 대한 하나의 대안은로 에너지 효율 향상을 강조하고 있다. 특히, 90년대에 들어서면서 환경문제에 대한 관심이 고조됨에 따라 건축분야에서도 설계, 성능분석 및 평가, 시공, 건물의 운영 등 전 과정에 걸쳐서 지속가능한 건축을 구현하기 위한 근본적인 대안을 모색하기에 부심하고 있다. 이러한 관점에서, 최근 생태건축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으며, 생태건축을 구현하기 위한 다양한 접근방법에 대한 논의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2. 개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