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브리드 건축하이브리드 건축에 사용되는 신재생에너지

 1  하이브리드 건축하이브리드 건축에 사용되는 신재생에너지-1
 2  하이브리드 건축하이브리드 건축에 사용되는 신재생에너지-2
 3  하이브리드 건축하이브리드 건축에 사용되는 신재생에너지-3
 4  하이브리드 건축하이브리드 건축에 사용되는 신재생에너지-4
 5  하이브리드 건축하이브리드 건축에 사용되는 신재생에너지-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하이브리드 건축하이브리드 건축에 사용되는 신재생에너지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경제적이고 견고하며 아름답고 건강에 유익하고 에너지 절감효과가 뛰어난 집을 짓는게 건축가의 꿈이 아닌가 싶다. 그래서 Hybrid건축을 소개하고자 한다.
자동차의 연료절약형 자동차 정도로 만 알고 있었던 하이브리드란 용어가 주택에서도 쓰여지고 있다. 정의인즉 다양한 재료와 디자인을 혼용하여 에너지를 획기적으로 절감하는 친환경적인 건축시스템이다. 다시말해 디자인의 자유로움을 가지고 있는 건축 방법이라고 생각하면된다. 좀더 포커스를 좁혀 에너지 측면에서 본다면 한가지 에너지원에만 의존하지 않고 다양한 에너지원을 활용하는 주택시스템이다. 이를위해 태양열, 태양전지, 지열, 풍력, 바이오에너지등을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생산된 에너지를 효과적으로 보존하기 위해 단열, 환기시스템, 건축구조등을 체계적으로 조합, 응용한다. 궁극적으로 에너지 제로를 목표로 나아가는 방법이다.
**하이브리드 건축에 사용되는 신재생에너지
하이브리드 건축은 신재생 에너지를 이용하고 하나가 아닌 여라가지를 혼합하여 건축물을 완성기는 방법이다. 그러면 하이브리드 건축에 적용되는 신재생에너지는 무엇이 있을까?
1)태양광 발전
태양광발전은 발전기의 도움 없이 태양전지를 이용하여 태양빛을 직접 전기에너지로 변환시키는 발전방식이다.
태양광발전은 태양전지와 축전지, 전력변환장치로 구성되어 있다. 태양빛이 P형 반도체와 N형 반도체를 접합시킨 태양전지에 쪼여지면 태양빛이 가지고 있는 에너지에 의해 태양전지에 정공(hole)과 전자(electron)가 발생한다. 이때 정공은 P형 반도체 쪽으로, 전자는 N형 반도체 쪽으로 모이게 되어 전위차가 발생하면 전류가 흐르게 되는 것이다.
태양광발전의 장점은 공해가 없고, 필요한 장소에 필요한 만큼만 발전할 수 있으며, 유지보수가 용이하다는 것이다. 반면에 전력생산량이 일조량에 의존하고, 설치 장소가 한정적이며, 초기 투자비와 발전단가가 높은 단점이 있다.

2)지열 발전
지하에 있는 고온층으로부터 증기 또는 열수(熱水)의 형태로 열을 받아들여 발전하는 방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