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태복원기술과 경관생태

 1  생태복원기술과 경관생태-1
 2  생태복원기술과 경관생태-2
 3  생태복원기술과 경관생태-3
 4  생태복원기술과 경관생태-4
 5  생태복원기술과 경관생태-5
 6  생태복원기술과 경관생태-6
 7  생태복원기술과 경관생태-7
 8  생태복원기술과 경관생태-8
 9  생태복원기술과 경관생태-9
 10  생태복원기술과 경관생태-10
 11  생태복원기술과 경관생태-11
 12  생태복원기술과 경관생태-12
 13  생태복원기술과 경관생태-13
 14  생태복원기술과 경관생태-14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생태복원기술과 경관생태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생태복원기술과 경관생태
1. 종 또는 개체군의 복원
종의 보전 및 복원은 주로 척추동물, 특히 조류와 대형 포유류에 초점을 두고 있다. 그들은 우리의 자연환경에서 시각적으로 잘 나타나고, 대부분의 식물이나 곤충보다 좋아하는 정도가 분명하고 더 분명한 동정심을 유발하기 때문이다. 이들은 또한 깃대종인 경우가 많고 카리스마 종(charismatic species)인 경우가 많기 때문에 곤충이나 식물보다 재정적 지원을 받기 쉽고 넓은 서식처를 요구하기 때문에 넓은 서식범위의 우산아래 다른 많은 종도 보호할 수 있다.
(1) 이동에 대한 고려
야생동물 종의 움직임에 대한 고려는 야생동물 복원에 매우 중요하다. 움직임(movement)은 다음과 같이 구분할 수 있다.
이동(dispersal) : 일방적인 움직임으로 어렸을 때 어떤 개체가 낳는 곳에서 새로운 서식처로 움직이는 것
이주(migration) : 계절적이고 주기적인 움직임으로 새로운 먹이를 찾거나 험한 계절의 기후 조건을 피하기 위해 위도와 고도를 따라 움직이는 것
행동권 이동(Home range movement) : 먹이를 얻기 위해 하루(또는 일주일, 한달)정도의 기간 내에 상당히 한정되고 알려진 공간에서 움직이는 것
돌발적 이동(eruption movement) : 정상적인 상황에서 일어나지 않는 불규칙한 이동으로 갑자기 험한 기후가 나타나거나 매우 질이 좋은 자원이 발견될 때 움직이는 것
(1) 이동에 대한 고려
이러한 움직임에 대한 분류체계는 종의 복원과 관리에 도움을 줄 수 있다. 복원과 관리를 위해서는 움직임의 차원에서 다음의 사항이 고려되고 결정되어야 한다.
어떤 지역에서 어떤 계절에 어떤 종이 출현하는가를 파악하고, 그 계절에 필요한 자원과 서식처가 충분한가를 고려한다.
어떤 지역에서 한 계절 동안 출현이 예상되는 개체수를 파악하고, 전체적으로 요구되는 자원과 서식처를 파악한다.
단기적인 관심보다는 장기적이고 다양한 이동을 고려한 서식처 보전이 중요하다.
다양한 형태의 이동통로를 파악하고, 이동통로가 단절되거나 훼손되지 않도록 관리하는 것이 이동에 많은 종에게는 중요하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