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부과정과 교육대학원 과정은 어떠한 면에서 달라야 하는가

 1  학부과정과 교육대학원 과정은 어떠한 면에서 달라야 하는가-1
 2  학부과정과 교육대학원 과정은 어떠한 면에서 달라야 하는가-2
 3  학부과정과 교육대학원 과정은 어떠한 면에서 달라야 하는가-3
 4  학부과정과 교육대학원 과정은 어떠한 면에서 달라야 하는가-4
 5  학부과정과 교육대학원 과정은 어떠한 면에서 달라야 하는가-5
 6  학부과정과 교육대학원 과정은 어떠한 면에서 달라야 하는가-6
 7  학부과정과 교육대학원 과정은 어떠한 면에서 달라야 하는가-7
 8  학부과정과 교육대학원 과정은 어떠한 면에서 달라야 하는가-8
 9  학부과정과 교육대학원 과정은 어떠한 면에서 달라야 하는가-9
 10  학부과정과 교육대학원 과정은 어떠한 면에서 달라야 하는가-10
 11  학부과정과 교육대학원 과정은 어떠한 면에서 달라야 하는가-11
 12  학부과정과 교육대학원 과정은 어떠한 면에서 달라야 하는가-12
 13  학부과정과 교육대학원 과정은 어떠한 면에서 달라야 하는가-13
 14  학부과정과 교육대학원 과정은 어떠한 면에서 달라야 하는가-14
 15  학부과정과 교육대학원 과정은 어떠한 면에서 달라야 하는가-15
 16  학부과정과 교육대학원 과정은 어떠한 면에서 달라야 하는가-16
 17  학부과정과 교육대학원 과정은 어떠한 면에서 달라야 하는가-17
 18  학부과정과 교육대학원 과정은 어떠한 면에서 달라야 하는가-18
 19  학부과정과 교육대학원 과정은 어떠한 면에서 달라야 하는가-19
 20  학부과정과 교육대학원 과정은 어떠한 면에서 달라야 하는가-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학부과정과 교육대학원 과정은 어떠한 면에서 달라야 하는가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우리나라 간호교육은 1903년에 정동의 보구여관에서 서양의 간호선교사로부터 도입된 이래 1955년에 대학수준의 4년제 정규간호교육과정이 이화여자 대학교에서 시작되어 지금까지 많은 학문적 성장을 하고 있다. 대한간호협회 교육부의 1998년도 간호교육실태조사(대한간호협회 교육부, 1999)를 보면 4년제 대학과정이 48개교로, 간호대학 5개교와 간호학과 42개교, 국군간호 사관학교 1개교이다. 또한 1960년에는 석사과정, 그리고 1978년에는 박사과정이 개설되어 현재에 이르며 양적, 질적 성장을 해오고 있다.
현재 우리나라의 4년제 간호대학(또는 간호학과)과 대학원의 석사 및 박사과정의 교육목표와 교육과정을 살펴보면 대학마다 별다른 특성 없이 대체로 평준화된 것을 알 수 있는데
이는 대학이 사회가 요구하는 다양한 인재를 길러내야 한다는 측면을 고려하면 재고되어야 할 문제점이라 할 수 있다(이현청, 1996; 장회익 등, 1996).
Ⅰ. 간호교육의 학부과정
학부교육은 대체로 학과제(단과대학체제)와 학부제로 나눌 수 있다. 학과제는 학생들이 고등학교를 졸업하기 전에 자신의 전공을 미리 결정해서 그 학과에 입학하도록 하는 것이다. 학부제는 학과제에 대립되는 개념으로서 이는 관련학문분야를 학부라는 단위로 묶어 학문분야 상호간의 교류를 증진시키고, 학생이 전공할 분야에 대한 사전정보를 먼저 취득하고 검토한 후에 전공을 결정하게 하기 위한 제도로 학과제가 가지고 있는 문제점을 보완할 수 있다. 그러나 학부제에서는 인기학과와 비인기학과로 구분되는 전공선택의 편중화 현상이 발생할 수 있어 또 다른 교육의 문제점이 지적되고 있다
우리나라의 간호교육은 1950년 이후 미국의 선진 간호교육의 영향을 받아 급격히 발전하기 시작하여 1955년에는 재래의 병원 위주의 단순 기술교육에서 대학수준의 4년제 정규 간호교육과정이 시작되어 현재에 이르기까지 많은 학문적 성장을 하고 있다. 우리나라의 초창기 간호교육은 전통적으로 병원부속 교육기관과 의과대학 간호학과로 시작됨에 따른 의학 중심 모델이었으나 현금에 와서는 간호학의 독특성을 제고할 수 있는 간호 중심의 교육과정 모형으로 발전되어 왔다. 지금까지 대부분 고등학교 졸업자가 대학입학 시부터 간호학을 전공으로 선택하여 입학하였는데 최근 우리나라에서는 학부제의 도입이 권장되고 있으므로 앞으로는 대학에 진학한 후에 간호학 전공을 선택하도록 하는 대학도 늘어날 것으로 본다.
이에 한국의 간호교육과정에 대하여 설명하기 위해 현시대적 상황에서 한국의 간호교육과정의 조직과 구성 등 현황에 대하여 개괄적으로 분석해보고자 한다.
1. 간호교육 철학과 신념
간호대학의 교육철학은 그 대학의 교육방향을 나타내는 근거가 되는 것으로 국가 교육 이념과 일관성이 있어야 하며 간호전문직의 이상과 전문적 특성을 나타내야 한다. 간호학에서의 이러한 철학적 신념은 학생 개개인의 인간적 성장과 창조적이며 비판적인 사고력과 학문적 탐구력 개발과 간호원리 및 개념들을 합성하는데 초점을 맞추어야 한다.

간호관련 개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