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둑 교육론 바둑 교육론에서 배운 5가지 노하우

 1  바둑 교육론 바둑 교육론에서 배운 5가지 노하우-1
 2  바둑 교육론 바둑 교육론에서 배운 5가지 노하우-2
 3  바둑 교육론 바둑 교육론에서 배운 5가지 노하우-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바둑 교육론 바둑 교육론에서 배운 5가지 노하우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강의법은 교수 방법 중 가장 보편화된 방식으로 교수 자가 학습자에게 학습내용을 직접언어로써 전달하는 형태를 의미한다. 교수 자는 강의를 할 때, 강의 내용을 서술, 기술, 설화 등의 방법을 통하여 정보를 제시하고, 학습자는 이것을 능동적으로 받아들이게 된다.
질문법은 교수 자와 학습자 사이의 상호작용을 전제로 교사의 질문에 학습자가 답변하고 학습자의 질문에 교수 자가 답변하는 지도과정을 통해 학습에 대한 주의를 집중 시킬 수 있는 방법이다. 이와 같은 방법은 개념이나 원리에 대한 비교 가치 판단, 비판, 설명, 선택 등에 대한 논술을 요구할 때 사용할 수 있다. 따라서 질문법은 학습자의 탐구 능력과 추상적 사고 작용, 비판적인 태도를 기를 수 있는 유용한 방법이다.
활용방안: 강의법으로 아이들에게 바둑을 지도할 때 먼저 강의를 하기 전 수업목표를 분명히 세울 것이다. 내가 가르치려고 하는 것이 무엇인지 정확히 알고 또한 학습자들도 내가 배우고자 하는 것이 무엇인지 정확히 알았을 때 올바른 수업이 되기 때문이다. 그렇지 않으면 수업의 목적과 관계없는 강의를 진행하기 쉬어질것이다. 또한 학습자가 배운 정보와 사실에 대하여 동기를 유발 시킬 수 있도록 구체적인 실례나 시청각 학습 자료를 활용할 것이다. 그리고 학습자들에게는 질문의 기회도 주고, 강의내용을 정리해주는 강의를 할 것이다.
질문법으로 아이들에게 바둑을 지도할 시 하나의 질문을 하는 것이 아니라 연속적인 질문을 하면서 학습자가 체계적인 사고를 할 수 있도록 도와 줄 것이다. 만약 질문에 대한 답이 정답이 아니더라도 학습자가 위축되지 않도록 격려해주고 스스로 답을 발견할 수 있도록 할 것이다. 무엇보다 가장 중요한 것은 질문에 답을 했을 때 답에 대한 인정이나 칭찬 등 대답에 대한 피드백을 주고 전체 학생들에게 질문에 대한 답을 정리해 줄 것이다. 이러한 것은 학습자들이 이해를 돕는데 더욱 효과적이기 때문이다.
2. 교육에서 교수매체의 효과
교수매체는 교수활동에 필요한 일련의 사항을 학습자들에게 조직적으로 전달하기 위해 사용되는 모든 통신혁명의 산물을 의미하는데 여기에는 교수자, 교재, 칠판 등은 물론 학습 환경 까지도 포함 될 수 있다.
활용방안: 교수매체는 우선 학습의 질을 높여주는데 그 결과 학생들은 적절한 학습활동을 할 수 있으므로 기대되는 수준까지의 학습이 가능하게 될 것이다. 또한 가장 일반적으로 교수매체는 교수에 사용되는 시간을 줄여준다. 그 이유는 매체를 사용하면 매시지를 전달하는데 소요되는 시간을 줄여주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많은 양의 정보를 짧은 시간 안에 학습자에게 전달 할 수 있어서 교사와 학습자 모두가 시간을 효율적으로 쓸 수 있게 될 것이다.
교수매체를 사용하는 가장 큰 이유는 학생들의 학업성취 증진에 있다고 생각한다. 더욱이 교수매체의 사용은 교사들에게도 많은 이점을 가져다주는데 지식이나 정보의 많은 양이 교사의 말로 제공되지 않으므로 교사는 과목의 중요한 부분에 관심을 쏟을 수 있어서 교사의 역할이 좀 더 긍정적인 방향으로 바뀔 것이다.
3. 가네가 제시한 9가지 교수사태
가네가 제시한 9가지 교수 사태는 앞에 학습의 다섯 가지 범주에서 살펴본 학습자의 내적 인지 과정에 기초한 외적 조건을 제공할 수 있도록 한다. 따라서 교수 사태는 수업을 계획하거나 교육 훈련 프로그램을 개발 하는 교수설계자에게 설계를 위한 처방을 제공해 줄 수 있다.
활용방안: 바둑을 학습자에게 지도하기전 수업을 계획하고 다양한 프로그램을 개발하기 위해서 가네가 제시한 9가지 교수 사태를 활용할 것이다. 첫 번째로 교수사태가 원만하게 이루어지도록 하기위해 주의를 획득 시킬 것이다. 다음은 학습자에게 자신이 학습한 것을 확인할 수 있도록 수업 목표를 제시해주고, 그리고 학습자가 사전에 학습한 것을 다시 상기시켜줌으로써 학습능력을 재생 자극 시킬 수 있도록 도와줄 것이다. 또한 학습자에게 수업에서 다루는 내용들의 예를 들어주면서 자극자료를 제시한다. 왜냐하면 수업에서 다룰 내용의 범위는 상당히 다양하기 때문이다. 다음으로 학습자에게 반응을 유도하기위해 질문을 하거나 행동을 하도록 지도할 것이다. 이것은 학습자가 능력을 습득했는지 확인하기위해서이고, 그렇지 않다면 이에 해당되는 행동을 요구해야 하기 때문이다. 그다음으로 학습 결과에 대한 정보로서 피드백의 제공은 반드시 필요할 것이다. 단순하게 맞다, 틀리다가 아닌 틀린 경우 이것을 수정 할 수 있는 피드백을 주어서 학습자의 학습 성취를 보다 높일 것이다. 마지막으로 학습자가 설정한 목표에 달성했는지의 여부를 확인하는 일과 일관성 있게 수행 했는지를 확인하는 평가를 할 것이다. 이렇게 평가가 끝났다고 해서 교수활동이 끝나서는 않되고 학습자들에게 일정한 간격으로 복습을 하게 할 것이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