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행정과 지도성 이론2

 1  교육행정과 지도성 이론2-1
 2  교육행정과 지도성 이론2-2
 3  교육행정과 지도성 이론2-3
 4  교육행정과 지도성 이론2-4
 5  교육행정과 지도성 이론2-5
 6  교육행정과 지도성 이론2-6
 7  교육행정과 지도성 이론2-7
 8  교육행정과 지도성 이론2-8
 9  교육행정과 지도성 이론2-9
 10  교육행정과 지도성 이론2-10
 11  교육행정과 지도성 이론2-11
 12  교육행정과 지도성 이론2-12
 13  교육행정과 지도성 이론2-1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교육행정과 지도성 이론2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교육조직은 교육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교직원, 학생, 교육행정기관, 동문회, 학부모, 그리고 그 외 관련 집단들이 관계하여 교육활동을 수행하는 하나의 사회체제이다. 교육행정가는 교육조직의 리더로서 이러한 여러 이해당사자들의 다양한 요구를 이해하고 파악하여 교육조직을 유지하고 발전시켜야 할 책임을 맡고 있다. 따라서 교육행정가는 조직구성원들이 성공적으로 업무를 수행할 수 있는 여건을 형성하고 동기를 부여하는 등의 훌륭한 지도력, 즉 리더십을 발휘하여야 한다.
여기서는 지도성의 의의와 개념에 대해 알아보고, 지도성 연구의 여러 접근방법과 새로운 지도성 이론 그리고 교육행정가의 교육적 지도성 이론에 대해 알아 보고자 한다. 그리고 교육행정가의 하나의 사례로 교장의 리더쉽에 관해 알아보았다.
II.본론
제1절 지도성의 의의
조직행위에 있어서 지도성은 경영자체와 동일시 할 만큼 매우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아무리 우수한 현대적 설비를 갖추고 유능한 인재들로 구성된 조직체라고 하더라도 지도자의 지도성이 부족하다면 조직의 성과를 극대화하기 어렵다. 지도성은 개인행동과 집단행동의 형성은 물론이거니와 이들 행동을 조직체의 성과와 연계시키는 중요한 요인이 아닐 수 없다. 지도성이란 말을 들으면 그들에게 영향을 미친 여러 지도자들을 상기하게 될 것인데, 이러한 지도자들은 조직원들에게 크든 작든 간 영향을 행사했으며 사회의 필요에 대해 공헌을 하였으며, 또한 모두가 사회에 의해 영향을 받았다는 것이다.
제2절 지도성의 개념
지도성의 정의
1) 스톡딜(Ralph M. Stogdill)-목표설정과 목표달성을 위해 조직화된 집단의 활동에 영향을 주는 과정.
2) 허어시(Paul Hersey)와 브랜챠드(Kenneth H. Blanchard)-어떤 주어진 상황 속에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개인 또는 집단의 활동에 영향을 미치는 과정(L=f(l.f.s))
⇒ 지도성이란 주어진 상황 속에서 조직의 목적을 효율적으로 달성하기 위하여 구성원으로 하여금 협동적 노력을 다하도록 유도하고 촉진하는 기술 또는 영향력이라고 할 수 있다.
참고문헌
IV.참고문헌
조성일최혜영(2006). 교육행정과 학교학급경영. 학이당.
이명주(2005-10-14) 교장은 누구나 하나, 대전일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