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람직한 수업활동지도계획 리포트

 1  바람직한 수업활동지도계획 리포트-1
 2  바람직한 수업활동지도계획 리포트-2
 3  바람직한 수업활동지도계획 리포트-3
 4  바람직한 수업활동지도계획 리포트-4
 5  바람직한 수업활동지도계획 리포트-5
 6  바람직한 수업활동지도계획 리포트-6
 7  바람직한 수업활동지도계획 리포트-7
 8  바람직한 수업활동지도계획 리포트-8
 9  바람직한 수업활동지도계획 리포트-9
 10  바람직한 수업활동지도계획 리포트-10
 11  바람직한 수업활동지도계획 리포트-11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바람직한 수업활동지도계획 리포트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일반적으로 훌륭하고 바람직한 수업(교수·학습) 활동을 추진해 나가기 위해 지도계획을 세우고, 출발점 행동을 진단하고 그 결과에 대한 후속 조치를 취한 다음 일정한 학습과제에 배당된 시간 중 70~80%를 차지하는 지도 과정을 거치게 된다. 교과의 특성에 따라 지도 과정이 다양하지만 대개 도입→전개→정리라는 세 단계를 생각해 볼 수 있다. 그 중 도입단계는 동기유발, 학습 분위기 조성, 출발점 행동 진단, 공부할 문제 진술 등의 지도가 이루어진다.
수업의 도입단계에서 동기 유발은 학습하고자 하는 내용을 전개시키려 할 때 학습자 자신이 학습내용에 관해서 명확한 목표, 문제의식, 방향성, 학습의욕을 갖고 자발적으로 학습을 진행시킬 수 있는 역할을 한다. 학습자가 학습에 대한 의욕을 가직 수 있도록 학습 분위기 조성이 필요한 단계이기도 한다.
수업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 학습자가 갖추고 있어야 할 능력을 갖추고 있는지 그리고 수업목표에 대하여 무엇을 이미 학습했는지를 파악하는 출발점 행동의 진단은 도입단계에서 수업전략의 결정에 중요한 근거를 제공한다. 또 공부할 문제를 명확하게 제시함으로써 교사와 학생이 불필요한 시간 낭비를 줄이고 학생들의 학습 주의력뿐만 아니라 학습 밀도를 높일 수 있는 단계이다.
따라서 도입 단계에서 이루어지는 활동은 단위시간 교수·학습 과정의 전개 단계를 이어주는 배우 중요한 첫 단계라고 볼 수 있다.
1. 동기 유발
1) 동기 유발의 필요성
동기 유발이란 동기가 발생한 상태, 즉 무엇인가를 충족시키거나 달성하고자 하는 목표 지향적 요구나 행동이 발생되거나 그러한 상태를 의미한다. 동기 형성이란 말을 쓰기도 하는데 수업에서는 매우 중요하고도 전문적인 교육의 과정이자 기술이다. 동기 유발에는 내적 동기 유발과 외적 동기 유발이 있다. 내적 동기 유발이란 내면화된 동기 유발을 의미한다. 자신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무엇인가를 하고자 하는 욕구나 에너지가 스스로 발현되는 것을 의미한다. 예컨대 학습 과정에서 지적 희열감을 맛보거나 성취감이나 만족감을 얻을 학생들이 자발적으로 학습 활동을 하는 것이다. 내적 동기 유발에는 대체로 다섯가지 특징이 있다.
첫째, 진취적인 도전감을 선호한다.
둘짜, 흥미와 호기심을 만족시키려 한다.
셋째, 교사의 도움없이 독립적으로 문제를 해결하려 한다.
넷째, 교실에서 수행할 과제가 무엇인지를 자율적으로 판단한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