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내적인 동기유발은 자신의 내면으로부터 일어나는 것이며 외적동기유발은 외부로부터 생기는 것이다. 사람은 내면화된 가치가 과제나 활동과 더 많이 관련되어 있을수록 충실한 자기경험을 하게 된다. 그러므로 내적 동기가 유발되면 과제나 어떤 어려운 활동이라도 즐거움을 주는 활동결
Ⅰ. 흥미유발의 방법
흥미 유발은 방법 자체도 다양할 뿐 만 아니라 학생 개개인의 특성과 교과 내용 및 학습 상황에 따라 각기 다르게 적용해야 하기 때문에 구체적인 방법을 예시하는 데에는 문제가 있다. 학교 현장에서 자주 활용되거나 좀더 구체적인 흥미 유발 방법은 다음과 같다.
가. 학습의
유발, 욕구에 크게 못 미치고 있다. 이에 따라 학교생활의 적응기를 거쳐 학년이 올라 갈수록 집중력과 흥미도가 낮은 아이들은 사고 수준이 낮고 단편적이어서 표피적 사고에 그칠 뿐 아니라 물체의 특징을 사실대로 정확히 사고하지 못하는 수준에 그치고 있다. 뿐만 아니라, 감정에 치우치는 사고,
Ⅰ. 흥미유발과 교육활동
도입 단계에서는 학습 분위기 조성, 학습 문제(목표)확인, 학습 문제 해결 계획 수립, 학습 순서의 확인과 간은 활동이 이루어진다. 그리고 아동 배치는 러그 미팅의 분위기, ∪(마제형)의 좌석 배치가 집중하기 좋다. 게임 및 학습 자료로는 카드, 비밀 상자, 퀴즈, 인형극, 무
1. 수업의 전개과정에서 동기유발의 중요성을 서술하시오.
1) 동기유발의 기능
① 활성적 기능 : 동기는 행동을 유발시키고 지속시켜 주며, 유발시킨 행동을 성공적으로 추진하는 힘을 주게 되는데, 이것을 활성적 기능이라고 한다.
② 지향적 기능 : 동기에 따라 행동의 방향이 결정되기 때문에 이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