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랑크푸르트도서전과 한국 도서문화의 세계진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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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프랑크푸르트도서전과 한국 도서문화의 세계진출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영문 요지


2. 서 론


3. 본 론

(1) 한국 문화의 외국으로의 진출 상황과 한국 도서의 번역 현실

(2) 「프랑크푸르트 도서전」이란 어떤 행사인가

(3) 프랑크푸르트 도서전에 대한 우리나라의 현 준비 상황


4. 결 론

본문내용
1) 한국 도서의 번역 현실

19세기. 서구 문물과 교류가 시작되면서 한국 문학의 소개도 시작된다. 하지만 단지 서구의 호기심 차원에서 소개된 수준이다. 게다가 식민과 전쟁, 분단 등을 겪으며 한국 문학의 해외 소개는 주춤하게 된다. 미미하게 머물다가 1974년 이 한국문학 번역지원사업을 시작하고, 1980년 해외에서 출판을 시작하면서 본격적인 해외 소개가 이루어져 왔다. 1980년대 후반 외국 대학에서 한국문학이 정규 교과 과정에 포함되어 교육과 연구의 대상이 되면서, 문학작품의 해외 번역 출판이 활발해지게 되었다.
한국문학 해외소개의 가장 큰 특징은 주요 서구 언어 즉 영어, 불어, 독일어, 스페인어로 집중되어 있다는 점과 현대문학을 위주로 진행되었다는 점을 꼽을 수 있다. 1980년대 이전에는 주로 작품모음집 위주의 고전위주로 이루어 졌었는데, 1980년 이후로는 현대문학과 작가 중심으로 소개의 중심이 옮겨갔다.
하지만 한국문학은 정부 지원 사업에만 머무르고 있다는 한계가 있다. 외국 출판사나 독자의 필요에 의한 번역 출판은 거의 없으며, 대학 연구 교재 정도로만 출판되고 있을 뿐이다. 문제는 우선 번역 작품의 선정에 있다. 현지에서 수용할 수 있는지와 문학적 대표성, 작품성을 가진 작품의 선정이 부족했다. 무엇보다도 번역가의 부족이 가장 큰 문제이다. 한국문학 작품의 번역 작업은 반드시 번역어를 모국어로 하면서 한국어에 능숙한 번역자에 의해 수행되어야 하며 번역자의 문학적 소양도 중요하다. 아무리 한국어를 잘 이해하는 외국인이라 하더라도 문학에 대한 관심과 이해가 없다면 문학 작품의 번역가로서 부적절하다고 할 수 있는데, 현재 한국어 번역가는 질적으로도 수적으로도 상당한 열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