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사 실천의 개인적 경험

 1  교사 실천의 개인적 경험-1
 2  교사 실천의 개인적 경험-2
 3  교사 실천의 개인적 경험-3
 4  교사 실천의 개인적 경험-4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교사 실천의 개인적 경험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먼저, 교사들이 어떤 사태에 처하게 되는 개인적 경험이 있다. 모든 성인들은 현재 그들의 일(교육받는 학생으로서, 다양한 역할을 하는 교사로서, 부모로서)에 잠재적으로 영향을 미칠 수 있는 교육 경험을 포함하는, 다양한 삶의 경험이 있다. 사실, 예비 교사와 현직 교사로서 우리는 12년이 넘게 교실에서 생활했고 선생님들, 다른 학생들, 학교 규칙과 체계들, 관리자들, 특별교육활동들을 많이 겪어왔다. 다른 삶의 경험들과 마찬가지로, 이러한 교육적 경험들은 교사의 실천적 지식(practical theories)에 필요한 “경험상의” 기초가 된다. 교육적 경험들은 우리들 교사가 어떻게 가르칠 것인지를 생각할 때 흔히 참고하는 “요소”이다.
예를 들면, 나 Liston은 나의 초딩 시절과 고딩 시절의 담임 선생님들의 교실에서 겪었던 경험들이 오늘날에 내 활동의 가이드로서 떠올릴 수 있다. 사실, 고딩 시절 나는 세 명의 매우 뚜렷한 스타일을 가진 매우 다른 선생님들을 만났었고, 그 스타일들은 나에게 계속 영향을 미치고 있다. 다소 형식적인 사회학 및 공민학 강사인 닥터 칼 Keener 박사의 펜실베니아 더치(독일에서 미국으로 이주하여 정착한 사람)라는 배경이, 거리감 있고 매우 예의 바른 교실 분위기를 만들 듯이 말이다. 그의 교실 환경은 굉장히 질서정연했고, Keener 박사의 약간의 교사 주도 토론과 엄청난 양의 노트 필기 강의가 일반적인 모습이었다. 나는 그 클래스를 경험하면서 탐구(inquiry)의 가치를 배웠다. 사회 과학적 탐구는 과거와 현재의 사회 문제들을 밝힐 수 있고 이런 식의 탐구에는 엄청난 훈련과 노력이 필요하다는 것을 알았다. 그의 가르침을 통해 나는 교사가 매우 형식적(formal)이면서도 꽤 매력적일 수 있다는 것도 알았다. Keener 박사는 그의 교실에 있던 많은 학생들을 그의 엄격함과 기대로 감동시켰다. 그는 대단히 존경받는 교사였으며, 다른 교직원들과 학생들의 칭찬을 받았다. 그만의 매우 형식적인 방식으로 그는 그가 만나는 학생들을 위해 마음의 삶(?)과 관심을 주었다. 그리고 내 고딩 시절 문학 선생님 중 한 명이던 Barton이 있다. 그가 헝클어진 차림새로 교실에 들어와서 전날 꾸었던 꿈에 대해 장황하게 이야기하던 날들이 있었다. 그는 이 경험의 의미와 우리 반 애들에게 그런 경험이 얼마나 중요한지를 말하곤 했다. 우리는 자주 자유로운 토론을 했고, 그도 말하고 싶은 것을 빈번하게 말했다. 그는 거의 내용에는 신경 쓰지 않았지만, 지속적으로 종종 예상치 못한 방식으로 번뜩이게 생각해내는 생생한 힘을 갖고 있었다. Barton을 통해, 나는 우리의 경험에 대해 생각하는 것과 그런 경험들을 자연스럽게 떠올리는 것이 가치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나는 그런 생각이 고통스럽고 힘들 수도 있다는 것을 알았고, 그런 접근법을 학생들이나 다른 교직원들이 항상 지원하고 이해하지는 않는다는 것도 알았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수학 선생인 Jones가 있다. Jones는 흔히 수업의 처음 10~15분을 그가 생각하기에 매우 “급진적”이거나 당시의 학교 생활, 지역 사회, 국가 행사를 비판하는 학생들을 질책하거나 비하하는 말로 시작했다. 그가 계속 얘기할 동안, 그는 토론을 벌일 만한 여지를 거의 주지 않았다. 마찬가지로, 그의 수학 강의에서도 학생들이 스스로 문제 해결을 할 기회가 거의 없었다. 학생으로서 나는 그의 교수법이 권위적이고 모욕적이라고 생각했다. 나중에 교사가 되니, 나는 수업 중에 토론 중인 내용과 관련되지 않는 한, 내 개인적인 정치적 관점을 말하는 것을 꺼리게 되었고, 학생들이 문제를 제기하거나 해결하도록 격려하였다. 내가 학생일 때, 나는 선생님을 통해 이렇게 많은 다양한 경험들을 했고, 그 경험들은 교사가 할 수 있는 것과 해야 하는 것에 대한 이해와 기대를 만들어 냈다. 교사가 교실에서 할 수 있는 행동과 해야 하는 행동, 다양한 학습 환경 형태들이 만들어질 수 있다는 것을 말이다.
교사 교육 프로그램에서 만나게 되는 과거의 개인적 경험들과 교수 경험들이 교사의 실천적 지식이 발전하는 데 기여하는 정도는 상당히 다르게 나타난다. 몇몇 교사 교육 프로그램에서 학생들은 공립 학교에 있는 교사들과 학생들을 관찰해야 하고, 때로는 샘플 수업을 해야 하기도 한다. 이러한 경험과 우리가 학생이었을 때의 경험들이 우리가 어떻게 교수 행위에 접근하여 해석할지에 항상 영향을 미치고 결정할 수도 있다. 유망한 교사들이 교사 교육 프로그램에서 맞게 되는 경험들에 대해, Handal과 Lauva는,
최소한, 이런 교육 실습이 교수 상황에 참여하고 어떤 역할을 수행하는 “원초적인” 경험을 제공할 것이다. 최적으로, 교육 실습은 상황에 대한 이해, 교사가 학생에게 어떤 역할을 해야 하는지에 대한 이해, 어떤 일이 실제로 왜 일어났는지에 대한 이해 또한 도울 것이다; 그리고 이러한 특별한 경험을 보면서 좀더 보편적인 교육 현상들을 이해하게 될 것이다.
누군가는 경험으로부터 아무 것도 알아내지 못하지만, 다른 누군가는 경험에서 많은 것을 배울 수 있다. 우리가 경험으로부터 배우는 양(정도)과 경험이 우리의 실천적 지식을 만드는 방식은 다양하다.
듀이는 교사들의 교육에서 학교에서의 직접적인 경험이 중요하다고 하였지만 모든 경험이 반드시 유익한 것은 아니라고 말하였다. 그는 교육적인 가치가 있고 학생들에게 영향을 주는 경험과 비교육적인 교육을 구분하였다.
모든 진짜(진정한) 교육은 경험으로부터 나온다는 말은 모든 경험이 진정하게 또는 동등하게 교육적이라는 뜻은 아니다. 경험과 교육은 서로 동일하지 않다. 몇몇의 경험은 비교육적일 수도 있다. 어떤 경험은 이어질 경험의 성장을 억제하거나 왜곡하는데 영향을 주는 식으로 비교육적이기도 하다. (Dewey, 1938, p.25)
듀이(1904/1965)는 교사 교육에서 교사들의 즉각적인 능력(숙달)에 너무 많은 강조점을 두는 경향과 학생들의 능력과 기질이 지속적으로 자랄 수 있도록 준비하는 것에 소홀함을 비판했다.
노작(‘practical work’입니다^^)은 학생들이 즉각적인 능력을 지니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것이 아니라 원래 학생이 사려 깊게 사고하도록 만드는 것과 교육을 자극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즉각적인 기술(능력)은 성장력을 희생하는 대신으로 얻어질 것이다. 교사..학생이 학교 운영의 역학을 개선하고자 하지 않는다면, 학생은 교사, 영감을 지닌 자, 삶의 관리자로 자라날 수 없을 것이다.(p.151)
우리가 프로그램과 추후 직장 경험에서 맞이할 교사 교육 프로그램에 들어가기 전, 우리가 가진 경험들은 우리가 교사로서 누구인지와 우리가 앞으로 어떻게 생각하고 느끼고 계획할지를 나타내는 일화나 사건들의 배경을 제공한다. 우리가 이런 경험에 대해 생각하는 것과 경험은 우리의 이어질 사건들을 형성하고 이것들은 우리가 사려깊은 교사, 부분적으로 반영하는 이해를 성장하게 한다.
ㆍ듀이에 따르면 즉각적인 능력과 장기적 발전의 구분은 당신이 이제껏(또는 과거에) 교사 교육 프로그램에서 어디에 강조점을 두었는가이다. 즉각적인 능력? 아니면 교사로서의 장기적 발전?
ㆍ너의 프로그램에 대한 강조점을 어떻게 생각하는가? 그리고 왜 그렇게 생각하는가?
ㆍ과거 교육적 경험은 교사로서 당신을 규정짓는데 어떤 역할을 하고 이끌어 왔는가?
ㆍ오늘날 당신이 기억하는 교사 또는 그들의 교육적 영향의 어떤 점이 당신에게 남아있는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