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업연구의 이해

 1  수업연구의 이해-1
 2  수업연구의 이해-2
 3  수업연구의 이해-3
 4  수업연구의 이해-4
 5  수업연구의 이해-5
 6  수업연구의 이해-6
 7  수업연구의 이해-7
 8  수업연구의 이해-8
 9  수업연구의 이해-9
 10  수업연구의 이해-10
 11  수업연구의 이해-11
 12  수업연구의 이해-12
 13  수업연구의 이해-13
 14  수업연구의 이해-14
 15  수업연구의 이해-15
 16  수업연구의 이해-16
 17  수업연구의 이해-17
 18  수업연구의 이해-18
 19  수업연구의 이해-19
 20  수업연구의 이해-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수업연구의 이해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수업 연구는 교사의 교수방법에 대한 다양성을 모색하고 교수 기능을 신장시킬수 있는 학교에서 적극적으로 추진해야 할 과제라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최근 이러한 수업 연구가 학교 교육 발전의 중요한 가치를 외면한 채 학교별, 학년별로 이루어지는 행사 정도로 인식되어 그 본질에서 벗어난 경우가 종종 있다.
학교 교육이 심각한 도전에 직면하고 있는 근래에 교사의 수업 연구를 통한 교수 방법 제고와 기능 신장은 중대한 의의를 가지고 있다. 다양한 교수 학습 기술의 연마는 수업 연구에서 시작되며, 그러한 교사 본연의 전문성을 보여주는 것이 공교육의 신뢰를 회복할 수 있는 최선의 방법이라 할 수 있다.
1. 수업 연구의 목적
첫째, 다양하고 효과적인 교수 학습과 학생의 학습력 성취를 높일 수 있는 수업의 개선안을 제시한다.
둘째, 2007 개정 교육과정이 추구하는 수준별, 개별화 학습을 통해 자기 주도적 학습력을 신장시킬 수 있는 교수 학습 방법을 찾는다.
셋째, 꾸준하게 연구하는 교사로서의 태도 및 자세를 고양하고 전문성을 신장시켜 학생의 올바른 성장을 돕는 책무를 다한다.
넷째, 학생, 학부모, 사회로부터 학교 교육과 교사의 신뢰성을 제고한다.
2. 수업 연구의 반성
첫째, 교수 학습의 질 향상과 관계없이 수업자와 참관자가 의례적이고 형식적인 행사로 인식하여 학습력을 높이려는 실천적인 노력이 부족하다.
둘째, 수업의 본질 추구를 위하기보다는 교사 개인의 실적 쌓기 수단으로 전락되어 결과물로써의 지도안과 자료의 양산에 치중하는 경향이 있다.
셋째, 교사 스스로의 필요성에 의하기보다는 학교나 교육청의 계획에 따른 피동적인 수업 연구로 일반화에 어려움이 많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