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학사상과 교육 한국 교육의 역사와 사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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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동학사상과 교육 한국 교육의 역사와 사상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동학(東學)은 서양의 학(學)이 아닌 한국의 학(學)이라는 뜻을 가지고 있다.따라서 동학이라는 이름자체가 서양의 서학에 대한 저항에서 나온 것임을 알 수 있다.동학은 조선 말기의 정치,사회,도덕,종교의 부패로 절망한 민중에게 새시대 건설의 희망을 심어준 일종의 민족중흥사상이라 할 수 있다.
1.동학 등장의 시대적 배경
1)대내적 원인-대내적으로는 조선사회의 부패로 인한 사회체제 전반의 붕괴가 시작되는 시대였다.안동 김씨의 세도정치가 극에 달해 온갖 부패가 자행되어 뜻 있는 선비들을 자포자기하게 만들고 있었으며 연이은 기근과 역질은 민생을 도탄으로 내몰고 수많은 백성을 유민으로 내몰고 있었다.
2)대외적 원인-동학이 창도되는 19세기 중엽은 대외적으로 제국주의가 강화되는 시기였다. 19세기 초부터 아시아의 여러 국가들이 유럽 국가들의 식민지가 되고 있었고,1840년 아편전쟁 이후,서양의 동양침략이 가속화되고 있었다.
3)최제우와 민중의 열망의 결합-이런 상황속에서 ‘서양의 음을 동양의 양으로 제압’하려는 수운 최제우의 사고와,학정과 사회구조적 부패에서 벗어나려는 민중의 열망이 결합하여 동학{성인이나 부처의 가르침과 구별되는 ‘한울님의 가르침’(천도(天道))을 동쪽 나라 땅에서 펼칠것}이란 새로운 사상을 탄생시킨 것이었다.수운은 기존의 유.불.선 및 서학을 비판하면서 한편으로 그 장점을 흡수하여 사회경제,정신적 조건을 감안하여 보다 차원 높은 정치 사상을 탄생시켰다.
2.동학의 사상적 특징
1)인내천(人乃天)사상-‘인간은 곧 하늘이다.’즉, 사람이 곧 하느님이며,만물이 모두 하느님이라고 보는 교리이다.이러한 인내천 사상은 그 속에 두가지의 본질사상을 가지고 있다.첫째,인본주의이다.하늘 마음이 곧 사람마음이기 때문에 인간은 우주에 있어서 최고의 지위를 차지하고 있다.따라서 인간이란 가장 구체적인 성격과 가능성을 가진 최고 최선의 존재이므로 인간 이상의 위치나 신의 우상을 세울 수 없다는 뜻이 인내천 사상속에 들어있다. 둘째,인간평등주의 기회평등주의이다.인간과 인간,인간과 사회제도와의 사이에는 그 어떤 특권적,불평등적 당위성을 인정할 수 없다.따라서 모든 인간은 그들의 행복과 자유를 억지제도에 의해서 침해당할 수 없다는 사상이다.그러므로 인내천은 개인의 완전한 존중과 사회의 완전한 평등을 이루어 궁극적인 지상천국 또는 이상적인 민주사회를 목표로 하는 이상적 개화사상이다.동학의 3대교주 손병희가 주장하였다.
2)시천주(侍天主) 사상-인간은 한울님을 모시고 있다는 의미이다.그러나 이 말은 초월적으로 존재하는 초자연적 존재로서 어떤 객관화되고 대상화된 신적 존재를 내 몸에 새롭게 모시는 것이 아니라,이미 내 몸에 존재론적으로 모셔져 있는 한울림을 인간 스스로가 주체적실천적으로 파지한다는 이중적 의미를 동시에 지니고 있다.시천주 사상은 최제우가 말한 천인여일(天人如一)로부터 출발하지만,이는 천과 인,천과 물(勿)의 구분을 지양하고,인간으로부터 모든 조수,미생물에 이르기까지 모두 다 존중되어야 한다는 점까지 나아가고 있다.동학의 1대교주 최제우가 주장하였다.
수심정기(守心正氣)-인간의 경우 자기속에 한울을 모시는 존재이니만큼 수심정기의 자세를 갖추는 일이 중요하다고 보았다.수심(守心)이란 한울을 맞을 수 있는 마음을 다지는 것이며,정기(正氣)란 한울을 맞이할수 있는 자세를 바르게 지닌다는 것을 뜻한다.한 마디로 시천주는 수심정기의 상태이며,곧 마음과 몸으로 한울님을 섬기며,인간도 마음과 몸으로 섬기어야 함을 의미한다.
3)물물천 사사천(勿勿天.事事天)적 자연관과 사인여천(事人如天), 삼경(三敬)사상
물물천 사사천(勿勿天.事事天)은 만물만사에 천(天)이 내재하였다는 뜻이며,사인여천(事人如天)은 온 만사와 인간은 천(天)과 같다는 뜻이다.즉,그러므로 인간은 경천(敬天),경인(敬人),경물(敬物)해야 한다는 사상이 바로 이것이다.동학의 2대교주 최해월이 발전시킨 사상으로 그는 사람을 공경할 뿐만 아니라 더 나아가서 한울이 내재하여 있는 만물을 공경해야 한다는 자연존중의 태도를 중시하였다.하늘,땅,사람의 일원론적 생명관으로부터 나타난 동학의 자연존중사상은 현대환경교육의 철학적 토대를 형성하고 있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손인수,한국교육사상사
노상우,교육의 역사와 사상
목영해,교육의 역사와 철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