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근대의 교육과 사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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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한국 근대의 교육과 사상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2부 5장
한국 근대의 교육과 사상(2)
INDEX
19세기의 한국사회 p229
동학사상과 근대교육 p231
동학 교육사상가 p239
개화사상과 근대교육 p245
개화 교육사상가 p264
제5장 한국 근대의 교육과 사상(2)
1. 19세기의 한국사회
1. 19세기의 한국사회 (p.229)
19세기 중기 이 후 한국사회는 사회학적 관점에서 체제위기와 문제에 부딪쳤던 어렵고 불안한 시기였다. 그리고 이 시기의 사회체제에 대한 문제의식이 강화됨으로써 붕괴 또는 개혁을 강요한 사회적 압력은 체제 내부 요인과 체제 외부 요인으로 구분된다.
내부 요인 - 민중의 생존권 보장을 위한 체제의 대한 개혁 요구.
대표적 사례 : ‘홍경래의 난’ 과 ‘진주민란’을 거친 갑오 동학혁명운동.
외부 요인 -
① 서학(천주교)의 포교
② 서양선의 연안출몰과 통상요구
③ 중국을 통하여 들어 온 서양 문물에의 접촉
④ 강대국들의 한국에 대한 식민지화 위협
1. 19세기의 한국사회 (p.230)
19세기말 한국사회의 위기양상과 문제점을 집약한 자료로서는 갑신정병 때 의 사회혁신령과 동학혁명군의 폐정개혁안이 있다. 이 내용을 보면 19세기 한국 사회체제가 위기와 문제 사회였음을 말해 주고 있다.

① 탐관오리의 수탈과 지배계급의 학정
② 일본의 침략 징후와 이에 편승하는 반민족적 관리의 횡포
③ 가뭄으로 인한 흉년과 농촌의 폐허화
④ 서교와 서학의 번창으로 인한 갈등
⑤ 무능한 정부의 대한 불신감 등.
일본의 청일(1894), 러일(1904) 전쟁 승리 후 한국과 성립된 을사조약(1905), 정미칠조약(1907), 기유각서(1909), 한일합방조약(1910)이 체결됨으로서 국권상실의 위기를 당하게 된 시기가 바로 한국의 근대교육의 발달을 재촉한 제2차시기가 된다.
이러한 시대적 배경을 가진 19세기 중기 이후 20세기 초 사이에 나타난 한국의 근대 교육사상 으로는 동학교육사상과 개화교육사상을 들 수 있다.
2. 동학사상과
근대교육
2. 동학사상과 근대교육 (p.231)
1) 동학사상의 교육사적 이해
동학사상 - 조선 말기의 정치 사회 도덕 종교의 부패로 절망한 민중에게 새 시대 건설의 희망을 심어준 일종의 민족중흥 사상
최채우(1824~1864)가 창도 -> 최시형(1827~1898)이 널리 보급->
전봉준(1854~1895)의 강력한 실천운동-> 손병희(1861~1922)때 천도교로 개칭
화랑도에서 연원을 찾고, 그 원천을 단군신화에 두었으며, 종교적 사상을 바탕으로 한 가장 고귀한 민주주의의 정화라고 평가
인내천의 인간중심주의
전근대적 요소를 지녔으면 서도 전통적인 한국사상을 근대사상과 함께 계승 발전시킨 사상으로 높이 평가
지상천국의 현실중심주의
2. 동학사상과 근대교육 (p.231)
2) 동학사상의 본질
동학사상은 유 불 선과 서학사상에 대하여 한편으로는 반발하고, 그 내용을 주체적으로 선별하여 수용함으로써 성립된 점이 특징
“유교는 명분에 치우쳐 현묘의 역을 모르고, 불교는 산에 잠적하여 인륜을 끊고, 도교는 자연에 도취되어 치평의 술을 잃었다. 그런데 동학은 원래 유도, 불도, 선도 아니고 유 불 선을 합일한 것이다. 천도는 유 불 선이 아니고 유 불 선이 천도의 일부분이 된 것이다.” -최재우가 최시형에게-
유 불 선에 대한 동학의 우월성을 강조
2. 동학사상과 근대교육 (p.232)
인간제일주의, 즉 인본주의의 정신이 있다. 인간은 무한한 가능성을 가지고 있는 존재이므로 인간이상의 의치나 우상의 신을 세울 수 없다는 뜻
인간평등 또는 기회균등주의 사상이다. 동학은 인간과 사회적 제도와의 사이에는 그 어떤 특권적, 불평등적 당위성을 인정하지 않으며 모든 인간들은 그들의 행복과 자유를 억지제도에 의해 침해당할 수 없다는 사상이다.
인내천은 개인의 완전한 존중과 사회의 완전한 평등을 이루어 이상적민주사회를 목표로 하는 근대적 개화사상
인내천사상
2. 동학사상과 근대교육 (p.234)
개벽사상은 사회질병설과 개벽사상으로 양분할 수 있는데 사회질병설이란 혼돈과 부패로 극에 달한 그 당시 사회가 정신적 물질적으로 질병에 걸려있는 유기체와 같은 경우임을 말하는 것이고, 개벽사상은 이 같은 사회가 물러나고 새롭고 이상적인 사회가 도래할 것이라는 것을 암시하는 사상
첫 번째 정신개벽이란 인간 정상화 운동이요, 정신질서 찾기 운동이요, 민족정신 개조운동이라고 볼 수 있으며
두 번째 민족개벽은 사대주의적, 보수주의적, 이기주의적 민족성의 결함을제거하여 민족적 자각과 긍지를 되살리자는 목표가 있다.
세 번째 사회개벽에서는 동학사상에서 사회란 필연적으로 이루어지는 유기체로 보는 동시에 이 사회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모든 길흉화복은 인간의 힘으로 좌우할 수 있는 것으로 본다.
개벽사상
2. 동학사상과 근대교육 (p.235)
3) 동학교육사상
(1)인본적 평등주의 교육사상
동학은 인내천또는시천주를 내세워 인간의 존엄과 평등을 암시하고 여기에 전통적 사회체제의 개혁을 열망하는 민중의식이 태동하고 그 구체적 표현 하나가 인간존중, 인간평등사회의 갈망이었다. 이런 개화의식을 잉태하고 있는 것이 동학의 인내천사상인 것이다. 인간존엄과 평등사상은 자유해방의 사상이기도 하며 모든 인간의 기본권은 그 누구도 침해할 수 없다는 사상 이다. 이것이 민주주의교육사상이기도 하다.
인내천은 바로 동학의 핵심사상이면서 인본적 평등적 민주적 현대교육사상과 그 맥을 함께하고 있다.
2. 동학사상과 근대교육 (p.236)
(2)도덕적 사회재건주의 교육사상
동학의 경전에는 세상 도덕의 타락을 한탄하고 그 재건을 갈망하는 사회적 도덕주의사상으로 가득 차 있다. 혼돈과 부패가 극에 도달하여 사멸 직전의 사회가 도덕적으로 재건되어야 할 뿐 아니라 그것을 확신하고 믿고 따르도록 교화한 민중 교육사상 이었다.
2. 동학사상과 근대교육 (p.237)
3) 동학교육사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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