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 지역사회 레포트

 1  학교 지역사회 레포트-1
 2  학교 지역사회 레포트-2
 3  학교 지역사회 레포트-3
 4  학교 지역사회 레포트-4
 5  학교 지역사회 레포트-5
 6  학교 지역사회 레포트-6
 7  학교 지역사회 레포트-7
 8  학교 지역사회 레포트-8
 9  학교 지역사회 레포트-9
 10  학교 지역사회 레포트-10
 11  학교 지역사회 레포트-11
 12  학교 지역사회 레포트-12
 13  학교 지역사회 레포트-13
 14  학교 지역사회 레포트-14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학교 지역사회 레포트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학교사회복지는 서울시 교육청과 교육부가 1996, 1997년부터 생활지도 시범 사업과 연구 사업을 실시하면서 관심을 갖게 되었고 또한 삼성복지재단이 1997년부터 지역사회 복지관에서 실시하는 학교사회사업 프로그램에 예산 지원을 하게 되면서 활성화되는 계기가 마련되었다. 지금까지의 학교사회복지사업은 문제해결 과정이라는 과업 지향적 접근을 해왔다. 하지만 이제는 사전에 문제가 보이는 학생들에 대한 개별적, 집단적 접근을 시도함으로써 그들의 문제를 이해하고, 학교의 생태학적 환경을 변화시켜 주는 방법으로 접근해야 할 필요가 있다. 이러한 접근을 위해서 미국의 많은 학교에서는 group work접근이 보다 효과적이라고 보고 있다. 청소년기 특징이 보다 집단 지향적이며 동료와의 상호관계성에 관심이 크기 때문인데, 수업시간이나 성적위주 환경에서는 집단의 경험을 통한 감정의 상호교류를 기대 할 수 없다. 그렇기 때문에 학교사회복지는 학생이 지닌 문제를 완화 시켜 학교의 기본목적인 교육을 보다 원활하게 하는데 그 의의를 두고 있다.
학교사회복지에서는 학교부적응학생들의 학업성취능력을 향상시키고 환경에 적응하도록 도와주기 위해서 학교, 가정, 지역사회환경과 관련하여 유용한 서비스를 개발하고 지원 체계망을 형성하여 학생문제에 대해 전문적이고 통합적인 접근방법을 활용함으로써 학생들의 학교생활의 질을 높이고 자신들의 학업목표를 성취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 필요하다.
이러한 학교사회사업을 실천하는데 있어서 과거 몇 년간, 학교에 대한 부모의 참여와 지역사회 지지와 더불어 거시적 실천은 학생의 교육성취에 중요하게 영향을 끼치는 것으로 의의를 가진다. 따라서 교육성취와, 학생들의 학교적응에 영향을 끼치는 지역사회와의 연계에 대해서 좀 더 자세히 살펴보기 위해 먼저 지역사회 개념과 지역사회복지실천, 지역사회 조직화와 자원 개발, 연계 등을 학교사회복지를 중심으로 살펴보고 학교-지역사회 공조를 수립하는 데 있어서의 도전과 효과적인 프로그램 등을 살펴보고자 한다.
Ⅱ. 지역사회와 지역사회복지실천.
ⅰ. 지역사회란
지역사회란, 지역사회란 일정한 지리적 공간인 생활권 안에서 사회적 상호작용을 통하여 공통된 이해관계, 문화, 규범, 가치 등을 형성아형 공통의 경험과 공동생활을 향유하는 공간적.심리적. 일정지역의 범위이며 전체 사회의 일부분에 속한다.
메키버는 지역사회의 개념을 사회학적으로 최초로 사용한 학자이며 힐러라는 지역사회의 공통적 요소로 세 가지를 들고 있다. 3가지는 공간단위로서의 지역사회, 사회적 상호작용 단위로의 지역, 심리적, 문화적 공통의 유대감으로서의 지역사회이다. 사회복지에 있어서 지역사회의 개념을 전자와 후자로 나누면 전자는 지역사회를 지리적 조건으로 형성된 지역집단으로 간주하는 것이고, 후자는 지배적인 생활이익으로 형성된 이익집단으로 간주하려는 것이다. 지리적 조건으로 형성된 지역사회란, 행정적인 경계내의 포함되는 구역(area)을 의미하며 초등학교, 중학교의 경우는 지리적 의미의 지역사회가 갖는 의미가 다소 큰 편이다.
또한 지배적인 생활이익으로 형성된 지역사회란, 어떠한 지역 내에서 거주하는 사람들 간의 상호작용을 통해 특정한 지배생활이익들이 모여 형성된 사회를 말한다. 사회복지이론에 있어서 사용된 지역사회개념은 주로 이익집단과 사회적 지역집단이다. 지역사회의 개념도 점차 지역성에 기초하기보다는 이익성에 기초하여 가는데 이는 개인주의와 이익성에 기초한 사회조직을 재조직함으로써 사회통합이 가능하다는 것을 의미한다.
ⅱ. 지역사회복지 실천
지역사회복지 실천이란, 지역사회를 대상으로 하는 사회복지 실천을 포괄적으로 일컫는 개념으로써 지역사회에 계속된 변화를 가져오기 위한 목적으로 집단적 힘을 구축, 사용하고 지역사회의 욕구를 구체시하고 다루기 위해 집단성원 간의 결속감을 강화시키는 데 초점을 둔다. 지역사회복지실천에서의 사회복지사의 역할은 지역사회의 현안 문제나 사회복지사가 속해 있는 조직의 성격에 따라 다르게 나타나지만 이를 거시적인 측면에서 보면 지역사회복지사는 지역주민들의 삶의 질을 개선하기 위한 변화를 위해 일하고, 지역집단이 욕구를 가진 사람들에게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보장하기 위한 계획을 개발하고 실행하도록 돕는 역할을 한다.
지역사회는 상품과 서비스의 생산, 분배, 소비의 기능, 사회화의 기능, 사회통제의 기능, 사회참여의 기능, 상호 지지의 기능 등 5가지 주요 사회기능을 가진다.
참고문헌
* 참고문헌
김주미, 「지역사회연계 및 네트워크 구축」, 강서교육청 프로젝트
김종빈 , 「지역사회 자원을 연계한 실과 교육프로그램 개발」, 부산교육대 교육대학원, 2006
김승연 , 「학교내 문화예술교육 활성화를 위한 지역 문화예술자원과 학교간 네트워크 형성에 관한 연구」, 단국대학교 대중문화예술대학원, 2004
박태영 , 『지역사회복지론』, 현학사, 2003
성민선 외 『학교사회복지의 이론과 실제』. 학지사, 2004
오창순 외 『 2002 제 6회 학교사회사업 대학원생 연수자료집 』 , 한국학교사회사업학회.
임경실, 「학교사회복지사의 역할에 관한 연구 :전개유형별 사례중심으로」, 국민대 행정대학원, 2006
최종혁 외, 「지역사회 조직화 과정에 관한 연구-지역사회 지도자 양성을 통한 접근방법을 중심으로-」,한국사회복지, 2002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