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예수교장로회 성인교육 청년기

 1  대한예수교장로회 성인교육 청년기-1
 2  대한예수교장로회 성인교육 청년기-2
 3  대한예수교장로회 성인교육 청년기-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대한예수교장로회 성인교육 청년기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장로교의 대표적 중도교단으로 예장통합측이라고도 한다. 성서를 하나님의 절대적인 말씀으로 믿고, 이를 신앙과 행위의 유일한 법칙으로 삼으며, 칼뱅주의에 입각한 장로회헌법과 12신조 및 대소교리문답의 교리를 기본신조로 한다.
주요 활동은 ① 선교, ② 총회산하 각 교회의 신앙교육 장려, 총회산하 각 기독교학교의 신앙교육 장려, 교육부 산하 각 연합회 지도 관리, ③ 노회 및 지교회의 사회선교·사회봉사 활동을 위한 지원활동, ④ 사회선교를 위한 인력 발굴, ⑤ 효과적인 구호를 위한 정책개발과 집행, ⑥ 소외된 농어촌교역자 재교육, ⑦ 각노회 농어촌부 활성화, ⑧ 농어촌살리기 운동, ⑨ 군종목사 지원, ⑩ 선교사 파송 및 관리업무 등이다.
2) 청년교육 교재 - 사랑의 교회를 중심으로
① 새가족 교재 - 국제제자훈련원의『구원을 확신하는 삶』 교재목차: 1과 새로운 시작(나를 소개합니다) / 2과 인간의 본질 / 3과 유일한 구원의 길(예수 그리스도) / 4과 영접과 믿음(결단과 헌신) / 5과 대학부 등반
② 제자훈련 교재 - 국제제자훈련원의『제자훈련 I, II, III』 교재목차: 제자훈련 I (제자 훈련의 터 다지기) : 1과 나의 신앙고백과 간증 / 2과 한나님과 매읾 만나는 생활 / 3과 경건의 시간 / 4과 살았고 운동력 있는 말씀 / 5과 무엇이 바른 기도인가? / 6과 기도의 응답, 제자훈련 II (아무도 흔들 수 없는 나의 구원) : 1과 성경의 권위 / 2과 하나님은 누구신가? / 3과 예수 그리스도는 누구신가? / 4과 삼위 일체 하나님 / 5과 인간의 타락과 그 결과 / 6과 예수 그리스도의 죽음 / 7과 예수 그리스도의 부활 / 8과 약속대로 오신 성령님 / 9과 거듭난 사람 / 10과 믿음이란 무엇인가? / 11과 의롭다함을 받은 은혜 / 12과 우리 안에 계시는 성령 / 13과 그리스도인의 성화 / 14과 예수 그리스도의 재림, 제자훈련 III (작은 예수가 되라) : 1과 순종의 생활 / 2과 봉사의 의무 / 3과 그리스도를 증거하는 삶 / 4과 말의 덕을 세우는 사람 / 5과 영적 성장과 성숙 / 6과 순결한 생활 / 7과 그리스도인의 가정 생활 / 8과 신앙 인격의 연단 / 9과 그리스도의 주재권 / 10과 청지기 직 / 11과 영적 전투 / 12과 새 계명 : 사랑하라
3) 교육의 내용(특징)
① 삼위일체 하나님 : 하나님은 한분이시며, 성부와 성자와 성령, 삼위로 계신다. 삼위 하나님은 그 본질과 능력과 영광이 동등하시다. 성부는 영원 자존자이시며, 성자는 영원토록 성부에게서 탄생하신다. 성령은 영원토록 성부와 성자에게서 나오신다. 삼위 중 한 분이라도 부인하면 하나님을 모두 부인하는 것이 된다.
② 유일하신 하나님 : 하나님 외에 다른 것을 섬기는 것은 우상이다. 하나님은 창조자시며 섭리자시며 통치자시다. 인간은 하나님께 경배하고, 감사하고, 사랑하고, 순종할 뿐이다. 하나님을 잘 알고 많이 아는 것은 우리의 마음을 더욱 겸손하게 하며, 큰 용기와 위로를 얻게 한다.
③ 예배공동체로서의 교회 : 하나님이 세상에서 교회를 불러내신 이유는 그의 이름에 합당한 영광을 돌리게 하기 위해서이다. 따라서 교회는 마땅히 그 존재 목적에 합당하게 하나님께 예배드리는 공동체다. 교회는 삶 전부를 통해 드려지는 예배공동체를 추구해야 한다.
교회는 하나님의 백성으로 부름 받아 그리스도의 증인으로 다시 세상으로 보냄을 받는 제자들의 모임이다. 교역자나 평신도 모든 교회구성원은 땅 끝까지 복음을 전하는 이 일을 위해 부름을 받았음을 기억해야 한다. 교회는 전도보다 더 중요하고 우선적인 사명은 없다.
하나님이 우리에게 교회를 주신 것은 흑암에서 건진 자들이 하나님의 어엿한 자녀로 자라가게 하기 위함이다. 교회는 어머니처럼 하나님의 자녀들이 성숙한 신앙인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돕고 훈련시키는 장이다.
④ 지상명령으로서의 전도 : 복음 안에서 계시된 것 이외에 구원의 길은 없으며 신적 확립과 보통 방법을 통해서 주어진 은혜 안에서 믿음은 하나님의 말씀을 듣는 것을 통해서 오는 것이므로 그리스도는 그의 교회에 위탁하기를 온 세상에 나가 모든 족속을 제자로 삼으라고 하셨다. 그러므로 모든 신자는 이미 질서가 확립되어 있는 기독교의 질서를 지지할 의무와 그들의 기도와 기부와 개개적인 노력을 통해 그리스도의 왕국을 온 세상에 확장하는 데 공헌을 해야 할 의무를 가지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