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 삼영 교회 유치부 교육평가 교육부서의 일반적 이해

 1  대구 삼영 교회 유치부 교육평가 교육부서의 일반적 이해-1
 2  대구 삼영 교회 유치부 교육평가 교육부서의 일반적 이해-2
 3  대구 삼영 교회 유치부 교육평가 교육부서의 일반적 이해-3
 4  대구 삼영 교회 유치부 교육평가 교육부서의 일반적 이해-4
 5  대구 삼영 교회 유치부 교육평가 교육부서의 일반적 이해-5
 6  대구 삼영 교회 유치부 교육평가 교육부서의 일반적 이해-6
 7  대구 삼영 교회 유치부 교육평가 교육부서의 일반적 이해-7
 8  대구 삼영 교회 유치부 교육평가 교육부서의 일반적 이해-8
 9  대구 삼영 교회 유치부 교육평가 교육부서의 일반적 이해-9
 10  대구 삼영 교회 유치부 교육평가 교육부서의 일반적 이해-10
 11  대구 삼영 교회 유치부 교육평가 교육부서의 일반적 이해-11
 12  대구 삼영 교회 유치부 교육평가 교육부서의 일반적 이해-12
 13  대구 삼영 교회 유치부 교육평가 교육부서의 일반적 이해-1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대구 삼영 교회 유치부 교육평가 교육부서의 일반적 이해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삼영교회는 대구경북을 포함한 397개의 교회 중에 동 노회 소속의 111개 91회 총회 회의록 370p ,(대구 교회 수- 경북138, 대구동 111, 대구남 145).
의 교회중의 하나로 대구시 북구에 위치한다. 교회의 주변의 환경은 공업 지대로 빈부의 격차가 심하고, 교육의 환경이 열악하며 아파트와 건물 등이 오래되어서 재개발 지역으로 선정된 곳이다. 교회에 출석하는 성도들은 대부분 북구에 소속된 교인들이 많으며, 재개발로 교회 주위에서 이사를 한 성도들이 대부분이다. 교회 주변에서 출석하는 교인은 노인이 많고, 공장 지대가 많아 교육의 혜택을 받지 못한 아이가 많다. 노원교회에서 분리된 교회로 26년의 역사를 가진 중형 교회이다. 담임 목사님이 21년 이상 시무하시면서 안정적 교회로 자리매김 하고 있다. 400명 정도의 장년 성도, 목사님 3분과 교육파트 전도사 2명이 시무하고 있다. 교육부서는 유치부, 아동 1 2부, 중 고등부로 나누어져 있고 각 부서에 사역자가 배치되어 있다.
연구대상은 연구자가 교육하고 있는 대구 삼영교회의 영 유아 유치부 부서의 교사와 교과서와 환경 세 가지로 연구 방법을 확대하고자 한다. 또한 필요에 의한 평가를 통한 부서에 대한 교사들의 반응과 요구만족도등의 실태를 살펴볼 것이다. 연구자는 2년 동안 영유아 유치부와 아동 2부를 담당하면서 본 연구를 통해서 교회교육에 대해서 교육의 4변인요소를 통해 다양하게 평가하고 검토하여 교회교육의 장점과 문제점을 진단하고 앞으로의 교회교육의 밝고 건전한 새로운 대안을 찾고자 한다. 본 연구가 다만 영 유아 유치의 부서에 한정적이라는 부분에서 안타까움을 시사한다.
Ⅱ. 교육부서의 일반적 이해
영 유아 유치부가 교회 교육부서로 유치부가 자리매김 한 것은 6년 정도의 역사를 가지고 있다. 유치부는 유치부 전담 파트 사역자가 아닌 부장과 교사들의 구성으로 유치부가 운영되고 있었다. 장년부의 교인수가 300명에 영, 유아 유치는 25명으로 현재는 영유아부 성도들이 유치부로 몰려들고 있는 실정이다. 교회교육의 성장요인은 여러 교육의 공동변인들의 요구가 충족이 되었을 때 성자의 결과를 가져 올 수 있다.
시대가 변하여 학부모들은 교회교육에 대한 관심도가 높다. 사회문화적으로 발달된 교재나 교구와 활동 자료들은 이미 아이들의 마음을 빼앗아 버려서 교회교육이감당해야 할 부분으로 자리 매김하고 있는 것이다. 학부모들은 교사 교육에 관심도가 증대되면서 교사들 지난 교회 교육의 부재에 대한 한계성을 느끼고, 교사 교육 확대와 자녀의 신앙교육과 교육환경에 지대한 관심을 보이고 있다.
전체 교육부서의 1년간 예산 중 10%만이 연간 예산에 잡혀진 실정이며 유치부 교육부서에 책정된 금액은 150만 원 정도로 교육 자체 위원회나 후원으로 재정 운영이 이루어진다. 이제는 교회교육의 여러 교육을 통한 부모와 교사와 학습자간의 상호 이해의 교육이 필요하다.
1) 교육의 공동변인
유치부 교육부서의 교육 공동 변인의 요소를 조사해보았다.
(1) 교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