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동학습 및 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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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운동학습 및 제어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운동 학습을 연구하기 위해서는 많은 운동기술들을 어떤 기준에 의하여 정확하게 분류하여야 한다. 이 과정은 운동 학습뿐만 아니라 스포츠심리학의 다른 영역, 즉 협의의 스포츠심리학(운동수행)이나 운동 발달의 연구에도 많은 도움을 줄 수 있다. 스포츠에 이용되고 있는 신체의 움직임을 또는 신체의 움직임에 필히 수반하는 정보의 처리과정을 전제로 하여 운동 기술을 분류하고자 한다. 운동기술의 분류는 ① 환경의 안정성 ② 동작의 시작점과 끝점 ③ 타이밍 또는 페이싱 조절 ④ 동작의 발현에 동원되는 근육 ⑤ 신체의 이동 여부 ⑥ 물체의 조작 여부 ⑦ 정보처리의 난이도 등이다.
① 환경의 안정성은 개방기술과 폐쇄기술로 나눌수 있다. 수행자 주변 환경에 동적인 조건에서 수행되는 개방기술과 수행자 주변 환경이 정적인 조건에서 수행되는 기술인 폐쇄기술이다. 개방기술과 폐쇄기술은 정보처리 과정에서 차이가 있는데 개방기술이 폐쇄기술 보다 정보처리에 많은 시간이 필요하다. 여기서의 정보처리시간이란 것은 자극 정보가 발생한 지점부터 동작반응이 일어나기 직전까지의 시간적 길이로써 반응시간이라고도 불린다.
② 동작의 시작점과 끝점은 동작의 BP(시작점)과 EP(끝점)이 얼마나 명확하게 드러나는가를 기준 하는 것이다. 비연속적 운동기술은 BP와 EP가 비교적 명확하고 비연속적, 일회성 동작인 야구배팅이나 축구킥, 골프스윙 등을 말한다. 연속적 운동기술은 BP와 EP가 수행자의 의지에 달린 것을 말하며 연속적, 반복적 동작인 마라톤이나 수영 등이 있다. 연쇄적 운동기술은 비연속적 기술이 연속적으로 되는 것으로 부분동작이 구체적 순서에 의해 나타난 것으로 태권도 품새나 체조 마루운동 등이 있다.
③ 타이밍 또는 페이싱 조절은 수행자의 의지에 따라 결정되는 자조기술과 환경이 수행자로 하여금 타이밍을 자극에 맟추도록 하는 외조기술로 나눌 수 있다.
④ 동작의 발현에 동원되는 근육은 소근육을 동원하여 수행하는 운동기술인 소근 운동기술과 대근육군의 수축으로 수행하는 운동기술인 대근 운동기술로 나눌 수 있다. 소근 운동기술은 근육군의 협응 보다는 소근육의 정확성이 중요한 관건으로 실험실 과제나 글쓰기, 피아노 연구 등이 있다. 대근 운동기술은 동작의 정확성 보다는 근육군의 원활한 협응이 중요한 관건으로 스포츠에서의 기술은 대부분 여기에 포함된다.
⑤ 신체의 이동 여부는 기술의 난이도 부분과 직결하는 것으로 신체 안정 기술과 신체 이동 기술로 나눌 수 있다. 신체 안정 기술은 난이도는 낮고 정보처리량은 적은 것으로 예를 들면 농구 제자리 드리블 기술이 있다. 신체 이동 기술은 난이도는 높으며 정보처리량은 많은 것으로 예를 들면 농구 드리블을 기술이 있다.
⑥ 물체의 조작 여부는 조작기술과 무조작 기술로 나눌 수 있다. 조작기술은 도구를 사용하는 기술유형으로서 복잡한 기술이며 높은 주의 집중이 필요하다. 예를 들면 골프와 야구의 스윙동작이나 축구나 농구의 슛 동작이다. 무조작 기술은 도구를 사용하지 않는 기술의 유형으로서 수월한 정보처리로 낮은 주의집중이 필요하다. 예를 들면 야구의 도루나 마루운동 등이 있다.
⑦ 정보처리의 난이도는 운동기술을 수행 할 때 동원되는 동작 요소의 수를 말 한다. 즉 자극의 수가 많을수록 더 어려워진다.
2. 반응시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해 설명하시오.
반응시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반응시간 전기의 유무와 그 시간적 길에의 정도에 따라서 양향을 미치고 여러 가지 심리적 요인에 의해서도 영향을 미친다. 예를 들어 피로, 불안, 자극의 예측성, 자극과 반응의 선택수, 반응의 복잡성 등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