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달과 보육1 레포트

 1  발달과 보육1 레포트-1
 2  발달과 보육1 레포트-2
 3  발달과 보육1 레포트-3
 4  발달과 보육1 레포트-4
 5  발달과 보육1 레포트-5
 6  발달과 보육1 레포트-6
 7  발달과 보육1 레포트-7
 8  발달과 보육1 레포트-8
 9  발달과 보육1 레포트-9
 10  발달과 보육1 레포트-10
 11  발달과 보육1 레포트-11
 12  발달과 보육1 레포트-12
 13  발달과 보육1 레포트-13
 14  발달과 보육1 레포트-14
 15  발달과 보육1 레포트-15
 16  발달과 보육1 레포트-16
 17  발달과 보육1 레포트-17
 18  발달과 보육1 레포트-18
 19  발달과 보육1 레포트-19
 20  발달과 보육1 레포트-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발달과 보육1 레포트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발달과 보육
1. 발달에 대한 이해
인간은 단계별로 신체적,인지적,사회.정서적 발달을 하게된다.
이 발달은 변화를 의미하며 전 생애 동안 지속적으로 나타나는 변화로서, 신체적 기능이나 심리적 기능에 있어 변화가 발생하면 이것을 발달로 본다.
유전과 환경의 상호작용적 영향을 강조하며 어느하나가 아닌 두가지 모두 강조한다.
1)발달의 개념
발달은 전 생애 걸쳐서 일어나는 신체 체중 운동능력 인지능력 정서 도덕성 등의 변화이다.
이러한 변화는 특별한 외부환경의 자극 없이도 연령의 증가에 따라 나타나는 양적변화와 외부환경의 자극이나 학습경험 등을 통해 나타나는 질적변화로 나눌 수 있다.
결국 발달이란 연령의 증가에 따라 아동이 양적으로 더 많은 능력을 나타냄과 동시에 사고와 행동의 재조직화를 통해 보다 새롭고 복잡한 행동양식을 나타내게 되는 연속적인 과정이라 할 수 있다.
*
발달의 원리
발달은 연속적인 과정이지만 속도는 일정하지 않다.
발달은 질서 정연한 순서에 따라 일어난다.
발달은 점진적으로 일어난다.
발달에는 개인차가 있다.
발달에는 결정적 시기가 있다.
발달은 양적임과 동시에 질적이다.
발달의 각 영역은 상호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다고 정리를 하였다.
2)발달에 관한 이론적 쟁점들
(1)유전과 환경의 상호작용
유전이란 부모로부터 물려받은 선천적인 정보를 의미하며 발달에 미치는 내적영향을 말함.
성숙론자·유전론자들은 성장과 발달의 유전적 기초나 생물적인 기초를 중요시 하며 타고난 것은 이미 정해져서 어쩔수 없다는 입장.
환경론자들은 까다로운 기질의 영아도 양육자의 양육방식과 반응 정도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며 아동의 발달은 경험을 통해 이루어 진다는 입장.
최근에는, 발달은 유전적인 측면의 영향과 환경적 측면의 영향을 엄밀하게 구분하기 어렵다는 의견이 지배적.
(2)발달의 연속성과 비연속성
발달을 설명하는 입장에는, 발달에 따른 행동적인 변화를 연속적 발달과 비연속적 발달 또는 양적인 차이와 질적인 차이로 보는 두가지 입장이 있다.
연속적 발달의 견해; 발달이랑 발달특성이 계속 첨가되어 누적적으로 향상되어 가는 과정이라 보는 개념.-학습이론과 정보처리 이론등.
비연속적 견해; 발달이란 특정 시기에 세상을 해석하고 반응하는 방식이 새로운 다른 방식으로 출현하는 것이라 보는 개념.-정신분석이론과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 등.
양적인 변화는 연속적 과정이라 할 수 있고 질적인 변화는 비연속적 과정이라 할 수 있다.
3)발달단계‥(1)태내기
태내기는 수태의 순간부터 출산까지를 지칭하는 것으로, 태아가 어머니 뱃속에 있는 약 9개월 간을 말한다. 이 기간에 정자와 난자가 결합한 하나의 세포는 빠른 속도로 하나의 생명체로 성장하므로 태내기는 인간발달의 초석이 되는 중요한 시기이다.
태아기와 태내기를 혼용하는 경우가 많지만, 원칙적으로 태아기는 태내기의 한 시기이다 일반적으로 태내기는 세 기간으로 구분할 수 있다. 첫 번째 기간이 발생기로, 수정란이 자리를 잡고 태반이 발달하는 수정 후 약 2주간을 말한다. 두 번째 기간인 배아기는 착상 후부터 임신 8주까지를 말한다. 세 번째 기간이 태아기이다. 이 시기는 임신 3개월부터 출생까지를 말하는데 이 기간에 성장하는 유기체를 태아라고 부른다
(2)영아기
영아기란 생후 18개월 또는 24개월정도 까지를 말하며, 이 시기는 일생 중 가장 성장이 왕성한 때이다. 신체적으로 체중이 3배 정도 증가하며, 누워있는 상태에서 걷기 시작하는 형태로 바뀌고, 모유나 우유 등의 섭취에서 반고체 식품의 섭취로 이행하는 등 많은 변화가 있는 시기이다.
영아의 운동발달은 개인차가 심하다. 독립적 운동능력의 향상뿐만 아니라 다양한 환경과의 접촉을 통하여 계획적인 탐색을 실시할 수 있고 자발적인 목표추구가 가능하다는 점에서 의의가 크다.
(3)걸음마기
걸음마기는 생후 1년반에서 3년정도까지의 기간을 말하며, 이 시기에 들어서면서 아동의 자아의식이 발달한다.
이해력과 언어발달이 급속도로 이루어지며, 다른 아동들에 대한 관심도 증가하는 한편, 신체운동발달이 점점 더 정교화되고 지적능력이 더욱 발달한다.
걸음마기 영아의 자의식 발달과 더불어 점차 독립적인 행동과 의사표현이 나타나고 자기주장적인 행동이 보이기 시작하여 이전과는 다르게 이 시기 아동이 점차 다루기가 어려워진다.
(4)유아기
혁령전기로 불리는 유아기는 기본적인 생활습관을 익히고 의사소통능력의 급격한 발달을 이루게 된다.
가족외의 환경에 대한 이해와 관심이 증가하며 , 상상력과 창의력 등 인지적 발달 또한 급격하게 이루어진다.
자기 통제력의 발달로 인해 자기 주장을 굽힐 줄 알게되고 사화적관계의 기술을 터득한다.
자아 중심적으로 행동하기는 하지만 다른 사람의 입장에 대한 이해력도 발달 한다.
2. 발달단계별 발달특성
1)영아기의 발달특성
영아기는 출생 후 만 2세까지의 시기이며 영아기 동안에는 신체적 성장이 매우 급속하게 이루어진다. 기본적 운동 능력을 습득하고 기본적인 언어 및 개념 형성이 가능해 지고 타인과의 정서적 유대관계를 형성할 수 있게 되고 출생 후 첫 4주 동안을 신생아기라고 부른다.
영아의 성장은 대부분 유전과 영양에 의한 성숙에 결정되며 예측할 수 있는 형태로 이루어지며 특히, 영아기의 신체 및 운동발달은 일련의 순서에 의해 발달된다.
영아기 동안에는 신체적 성장 및 운동능력의 발달이 매우 급격히 이루어지며, 기고 걷게 되는 대근육 운동기능이 발달하는 한편, 섬세한 운동기능 역시 점차 발달된다. 급격한 신체적 발달 특성 때문에 이 시기를 제 1 성장 급등기 라고도 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