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행 교육과정의 이해 현행 시행되는 교육과정

 1  현행 교육과정의 이해 현행 시행되는 교육과정-1
 2  현행 교육과정의 이해 현행 시행되는 교육과정-2
 3  현행 교육과정의 이해 현행 시행되는 교육과정-3
 4  현행 교육과정의 이해 현행 시행되는 교육과정-4
 5  현행 교육과정의 이해 현행 시행되는 교육과정-5
 6  현행 교육과정의 이해 현행 시행되는 교육과정-6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현행 교육과정의 이해 현행 시행되는 교육과정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우선 과제를 수행하기 위해서는 교육과정에 대한 이해가 전반적으로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많은 나라들 뿐만 아니라 우리나라에서도 교육과정 정책과 시행은 다양하게 변화되어 왔으며, 그 변화는 더욱 가속화되고 있다. 또한 많은 개인과 집단들은 그들이 원하는 방향으로 특별한 교육과정 문제를 해결하려고 계속적인 노력을 했음에도 불구하고, 교육과정이론과 원리 그리고 과정을 매우 제한적으로 이해하고 있다. (참고1) 이번 기회를 통해 교육과정의 이해와 내 자신의 생각인 학생 학부모 교사의 참여가 강조되어야 이것을 중심으로 교육과정이 좀더 발전 할 것이라고 생각함으로 이 내용을 중심으로 교육과정에 대해 기술할 것이다.
2.현행 시행되는 교육과정….
우선 교육과정의 개발 방식에는 교육과정에 대한 의사결정 권한이 어디 있는 가에 따라 중앙집중적 방식과 지방 분권적 방식으로 나눌 수 있다. 중앙집중적 방식은 전통적으로 국가에서 통제하는 국가교육과정, 국가 수준 교육과정에서 나타낸 것이다. 지방 분권적 방식은 지역의 특성과 실정, 필요 요구 등을 반영한 교육과정으로 학교 수준의 교육과정이 나타나 있다. ( 최근의 세계적 동향은 두 가지 유형을 절충하는 형태를 취하며, 우리나라 또한 제 7차교육과정 개정에서 국가 수준이 통제를 완화, 학교 수준의 교육과정 개발을 권장하고 있다.
1) 국가수준 교육과정
: 한 국가의 초, 중등 교육의 기본 설계도이자 그 나라의 국민성 형성을 위한 교육지침서 기초 공통교육을 통해 추구하고자 하는 인간상을 제시하여 이를 형성하기 위한 교육목표, 내용, 방법, 평가 등에 관한 기준이 설정되어 있다. 국가수준 교육과정의 성격을 보면 교육내용의 공통적 일반적 요강적 기준으로 법적 구속성을 지닌 고시 문서 기준이며 폭과 탄력성이 안정되는 표준적 기준이다. 국가 수준 교육과정에서 가장 중요한 역할은 교육인적 자원부의 역할로서 국가수준 교육과정 기준을 고시하는 역할을 담당한다. 이러한 정책이 결정되면 시. 도 교육청에서는 지역수준 교육과정 편성과 운영 장학 자료를 작성하여 제시하게 되고 시. 군. 구 교육청에서는 학교교육과정을 편성 운영하고 장학 자료를 작성하여 제시하게 된다. 그럼 마지막으로 각 학교는 학교교육과정을 편성하여 자신의 학교에 맞게 운영할 책무를 가진다.
2) 지역수준 교육과정
: 국가수준의 교육과정을 시. 도 단위 혹은 시.군 구 단위에서 지역의 특성과 실정을 필요와 요구 등에 반영하여 지침의 형태로 구체화한 것을 의미한다. 각급 학교 교육과정 편성. 운영 지침이나 실천 중심의 장학자료가 이에 해당된다. 지역수준 교육과정의 필요성은 발달된 지역수준의 교육과정은 중앙 집중화 된 국가 교육과정의 폐단을 감소시키며, 지역의 실정에 적합한 교육과정을 편성, 운영할 수 있으며, 지역인재를 길러냄으로써 지방자치를 성숙시키고 국가발전에 기여한다. 발달된 지역 교육과정은 지역 발전과 국가 발전 및 세계화 시대에 필요한 인재 양성의 기반을 형성하는데 도움이 된다. 그 중 시. 도 교육청의 역할은 각급 학교는 교육과정 편성, 운영 지침을 작성하여 지역 교육청과 각급 학교에 제시 구체적 미시적 실천 수준의 학교 교육과정을 연결시키는 실무적 매개적 지침이 된다. 시. 군. 구. 지역의 특수성 및 학생과 주민의 요구가 학교 수준의 교육과정으로 구체화 될 수 있는 지침이어야 한다.
3) 학교 수준의 교육과정
: 국가수준이나 지역수준 교육과정에 근거하여 지역의 특성과 학교의 실정, 학생의 실태를 알맞게 편성한 단위학교의 구체적인 교육과정이다. 해당학교의 교육목표와 경영철학, 전통, 특성 등이 치밀하게 반영되어 있어서 전국의 각 학교는 제각기 다양한 교육의 모습을 보인다. 학교 교육과정의 필요성을 보면 교육의 효율성을 올릴 수도 있고 교육의 개인적 사회적 문화적 접합성도 올릴 수 잇고 교원의 자율성과전문성을 높일 수 잇다.(참고2)
현행 과학 교육과정….
참고문헌
참고 문헌
-교육과정 이해를 위한 주요 개념, 박현주, 1996, 교육과학사 p.16 (참고1)
-교육과정 및 평가, 함수곤, 2000,p.126 (참고2)
-교육과정 이해를 위한 주요 개념, 박현주, 1996, 교육과학사,p.159-164(참고3)
-최신 교육과정 및 평가(수정파), 김인식, 1997, 교육과학사
-교육평가, 변창진, 1997, 학지사
-한국 교육 문제론, 정원식, 2000, 교육과학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