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도르프학교 소개

 1  발도르프학교 소개-1
 2  발도르프학교 소개-2
 3  발도르프학교 소개-3
 4  발도르프학교 소개-4
 5  발도르프학교 소개-5
 6  발도르프학교 소개-6
 7  발도르프학교 소개-7
 8  발도르프학교 소개-8
 9  발도르프학교 소개-9
 10  발도르프학교 소개-10
 11  발도르프학교 소개-11
 12  발도르프학교 소개-12
 13  발도르프학교 소개-13
 14  발도르프학교 소개-14
 15  발도르프학교 소개-15
 16  발도르프학교 소개-16
 17  발도르프학교 소개-17
 18  발도르프학교 소개-18
 19  발도르프학교 소개-19
 20  발도르프학교 소개-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발도르프학교 소개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발도르프 학교
발도르프 학교
이 학교는 독일의 교육자 슈타이너(Rudolf Steiner)의 독특한 ‘인지학 (anthroposophy)에 기초하여 간 정신(spirituality)의 초자연적인 본질에 대한 관심에서 출발한 슈타이너의 교육철학은 특히 아동의 발달 수준에 적합한 교육을 중시하고, 지적인 면과 감성적인 측면 모두를 고르게 강조한다. 손을 사용하는 작업이 많은 것이 하나의 특징이며, 기계적인 지식의 습득을 지양하고 창의성이 우선시 된다. 아동 정서의 자연스러운 발달을 위하여 미술과 음악이 매우 중시되며, 이 둘이 타 교과 과정으로부터 분리되어 있지 않고 거의 모든 과정에 스며들어 있다고 할 수 있다. 이 학교 설립과 함께 최초로 사회공정성의 원리가 학교분야에 실현되었다. 사회계층신분, 재능, 나중의 직업과 관계없이 어린 인간들은 공동적인 교육을 받게 된다.
독일의 발도르프(Waldorf) 학교는 전세계적으로 네트워크를 구축하여 그 독특한 교육철학을 전개하고 있다
발도르프교육
1) 자유를 향한 교육
2) 통합성을 추구하는 교육
3) 초월적인 차원과의 교류, 교감하는 교육
4) 교육내용의 예술적 구성
5) 리듬이 살아 있는 교육과정
학교의 특징
유급/낙제가 없는 학교교육
모든 학생들은 12학년 동안 유급이 없이 교육을 받는다. 발도르프학교의 교과과정은 아이들 안에 있는 영혼과 정신의 바탕과 능력을 폭넓게 고려하여 만들어졌다.
성적이 적힌 성적표가 없다
석차와 점수가 기록된 성적표가 없다. 다만, 학기말 또는 학년말에 아이마다 고유한 시나 노래, 리포트 등 담임교사가 직접 만든 다양한 형태의 성적표로 대신한다.
아이의 가장 중요한 업적은 자신의 발달이며, 따라서 성적표는 발달을 업적으로서 표현한다. 교사는 수업을 통해 한명 한명의 학생이 어떻게 발전되어졌는가를 주로 나타낸다. 성적표에는 아이의 배우는 태도, 학급에서의 사회성 등 학교생활 전체에 대한 전문가적인 판단이 들어있으며, 이를 통해 각 학생이 나아갈 길에 대한 방향을 제시하기도 한다.
8년 담임제
1학년 입학 후 8학년까지의 8년간 같은 교사가 담임을 맡아 아이들을 가르친다.
발달시기로 볼 때 이 시기는 유아기와 성인에 이르기 전의 사춘기 사이에 놓이게 되는데 이 때 에는 사고의 힘과 의지의 힘이 감정영역에서 만나 상호간 적응단계를 거치는 시기로
교육적으로 중요한 의미를 지니는 시기다. 담임교사는 머리보다는 가슴, 즉 감정과 관련된 교육을 주로 가르치며, 일부 과목을 제외하고 대부분의 과목을 직접 담당한다. 8년이라는 긴 시간동안 한 사람의 교사가 담임을 맡음으로써, 마치 또 다른 부모인 것처럼 학생과의 지속적인 관계를 형성, 교육의 안정성을 얻을 수 있다.
교과서가 없다
발도르프학교에는 정해진 교과서가 없다. 교육의 내용은 아이들의 발달과 학습단계에 맞추어 담임교사가 결정하고 준비한다. 발도르프교육에서는 국어/수학/음악/미술 등으로 교과를 엄격히 분리하지 않아 심지어 수학 에포크수업에서 조차도 미술이나 음악 수업의 예술형식을 빌어 통합수업을 한다. 아이들은 노트에 내용을 적어가며 자기만의 교과서를 만들어간다. 예술과 신화에서 비롯한 주제들을 다룬 노트들은 종종 그것이 보여주는 아름다움으로 놀라움을 자아낸다.
손 가슴 머리를 모두 쓰는 과목
발도르프교육에서는 머리와 가슴, 손과 발이 조화롭게 발달된 사람으로 성장하는 것이 중요하다.
즉 육체, 마음, 정신이 균형있게 발전하는 것이 교육의 목표인 것이다.
형태그리기, 오이리트미(발도르프에서 비롯한 예술형식으로 몸을 움직여 형태와 관념을 표현하는 무용의 일종임), 손을 이용한 공예수업(수공예 및 목공예)을 통해 사고영역(머리로 상징되는)만이 아닌 의지(손과 발)와 감정(가슴)이 균형 있게 발달될 수 있도록 한다.

예술적이고 수공적인 수업
1학년에서 부터 일반과목 외에도 아주 다양한 예술과목들을 함께 시작하게 된다. 바로 이러한 것을 통해 개인 자신을 위하여 동시에 사회를 위하여 매우 중요한 창조적인 능력과 체험능력이 촉진, 발달하게 되는 것이다.
풍부하고 다양한 예술적인 그리고 수공적인 수업은 정제된 의지의 형성과 학생의 실질적인 삶의 방향을 촉진시켜준다.
예술적이고 수공적인 수업
1학년에서 부터 일반과목 외에도 아주 다양한 예술과목들을 함께 시작하게 된다. 바로 이러한 것을 통해 개인 자신을 위하여 동시에 사회를 위하여 매우 중요한 창조적인 능력과 체험능력이 촉진, 발달하게 되는 것이다.
풍부하고 다양한 예술적인 그리고 수공적인 수업은 정제된 의지의 형성과 학생의 실질적인 삶의 방향을 촉진시켜준다.
인간 발달 단계에 맞추어진 교과과정
발도르프교과과정의 아주 중요한 원리는 수업의 내용과 형태가 아이들의 배움 과정과 어린이/청소년시기 안에서 인간발달 단계에 맞추어져 있다는 것이다. 수업은 학교시작부터 인간 내면의 자유의 목표에 방향을 맞추고 있다.

발도르프 고유의 블록식(block) 수업 - 블록식 수업은 하나의 정해진 소재를 가지고 일정기간, 예를 들면 1주일 동안 집중적으로 학습하는 활동을 말한다. 즉, 그 블록의 기간 중에는 그 소재만이 학습의 대상이 되는데, 지역에 따라서는 그 블록에 참여하는 전체 학생들이 아예 수학여행 식으로 한 장소에 가서 일주일 동안 합숙을 하는 경우도 있다. 그리고 참여하는 학생은 동일하거나 비슷한 연령층으로 구성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