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안학교 레포트

 1  대안학교 레포트-1
 2  대안학교 레포트-2
 3  대안학교 레포트-3
 4  대안학교 레포트-4
 5  대안학교 레포트-5
 6  대안학교 레포트-6
 7  대안학교 레포트-7
 8  대안학교 레포트-8
 9  대안학교 레포트-9
 10  대안학교 레포트-10
 11  대안학교 레포트-11
 12  대안학교 레포트-12
 13  대안학교 레포트-13
 14  대안학교 레포트-14
 15  대안학교 레포트-15
 16  대안학교 레포트-16
 17  대안학교 레포트-17
 18  대안학교 레포트-18
 19  대안학교 레포트-19
 20  대안학교 레포트-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대안학교 레포트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대안학교의 의미와 등장배경
2.대안학교의 유형과 현황
3.외국의 대표적 대안학교
4.국내의 대표적 대안학교
5.대안학교의 문제점과 나아가야 할 방향
본문내용
교육법상 대안학교의 의미

1. 자연친화적이고 공동체적인 삶의 전수를 교육목표로
2. 학습자중심의 비정형적 교육과정과 다양한 교수방식을 추구하는 학교
.
.
.
대안학교의 창시자들

루돌프 슈타이너-발도로프 학교
(Rudolf Steiner , 1861-1925)

A.S. 닐-섬머힐 학교
(A.S. Nill, 1883-1973)


.
.

외국의 대안 학교-발도로프학교

발도로프 학교의 교육이념과 형태

∧ 교육이념 : 인간 중심의 사고를 바탕으로 한 인간학
-인간과 세계의 정신적인 본질을 직관하도록 인간의 인식능력의 발전을 꾀함

∧ 형태 : 통합적인 학교의 종합학교 형태
- 초,중,고의 구분없이 남녀합반원칙
- 다양한 계층과 성취가능성을 지닌 념녀 학생들의 연령공동체

발도로프 학교의 특징

▶ 8년 동안의 담임교사 제도
  : 한 번 입학하면 8년 동안 한 담임 선생과 지내게 된다. (독일의 일반학교에서는 기초학교 4년 동안 같은 선생이 담임을 맡음) 한 선생이 평생 동안 교직 생활을 하면서 맡을 수 있는 학생 집단이 네 집단정도 뿐이기 때문에 교사도 그 만큼 더 학생들에 대하여 교육적 책무성을 크게 느끼고 교육에 임하는 효과도 있다.
 ▶ 유급이 없다.
  : 모든 학생이 유급 없이 계속 진급하게 된다. 규칙적인 진급을 통해 삶의 공동체로서의     학급은 지속적으로 유지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하나의 사회조직을 형성할 수 있다. 한     편 이 학교에서는 유급 없이 계속 진급하지만 모든 학생이 똑같이 대학 진학을 위한 교     육 과정을 이수하지는 않는다.
 ▶ 성적표가 없다.
  : 아이들의 발달 과정에서 나타나는 특성들을 기술한 것을 증명서로 발급하고 있다. 이      증명서는 한 학생의 고유한 발달 특성, 성취하거나 성취하지 못한 것 등을 기록하고 학     생의 장래에 도움이 되는 조언을 해 주는 것이다. 이는 한 학생이 지난해 이루어 놓은      모습을 사진과 같이 보여주는 것이며, 부모와 학생을 각성시키고 도와주는 것이다. 마치     사진첩과 같은 것이다.
 ▶ 주기 집중 수업
  : 아이들은 교사로부터 주요 과목에 대하여 소위 주기 집중 방식의 수업을 받게 된다. 주     기 집중 수업이란 매일 오전에 2시간 정도의 같은 과목을 집중적으로 3~5주 동안 수업     하는 것을 말한다. 외국어나 예술 과목처럼 날마다 조금씩 익혀야 하는 전문적인 과목은     예외이다.
 ▶ 예술수업을 강조한다.
  : 12학년 내내 다양한 예술수업이 이루어진다. 이들 수업 중 오이리트미(Eurthmie)는 이     학교의 독특한 예술교과인데 몸을 움직이는 놀이 수업으로 음악이나 언어에 따라 신체의     움직임을 예술적으로 형상화하는 수업이다.
 ▶ 노작학습을 중시한다.
 ▶ 조기 외국어 교육 실시
  : 초등학교 1학년에 입학하면서부터 두 개의 외국어를 정규과목으로 가르친다. 이처럼 어     려서부터 외국어를 배우도록 하는 이유는 하나의 특정 언어가 만들어 내는 특정한 인간     성의 편향(국가주의나 인종주의 등)을 극복하기 위한 것이라고 한다.
 ▶ 독립된 기관이다.
  : 자율적인 행정을 하고 독자적으로 운영한다. 국가의 재정 지원은 해마다 지속적으로 증     가해 왔지만 일체의 국가 간섭을 받지 않는 학교 법인체로서 일종의 ‘학력인가 각종 학     교’와 같은 형태로 운영되고 있다. 이 학교는 전적으로 교사, 학생, 학부모의 참여에 의     해서 운영되고 있으며, 학교에 어떠한 영향력을 행사하려고 하는 사회의 유관 집단은 절     대 참여할 수 없다.
 ▶ 학생들의 등록금과 교사의 봉급이 차등적이다.
  : 독일의 대부분 교육기관은 국 ․ 공립으로서 학생들로부터 일체의 학비를 받지 않지만 발 도르프학교는 사립학교로서 다른 공립학교와는 달리 등록금이 있다. 그러나 학생들의 등  록금은 일정하지 않고 학생의 부모가 어떠한 경제적 지위에 있는가에 따라 달라진다. 신    입생을 받아들일 때 학부모들과의 개별 상담을 통해 등록금을 책정한다.
 교사의 봉급도 근무 연한이나 직급에 의해서가 아니라 각 교사의 가족 규모에 따라 차     등적이며, 교사가 실제로 생활에 필요한 경비를 학교가 봉급으로 지급한다는 원칙을 갖     고 있다. 교사들은 대체로 일반학교의 교사들보다 봉급 수준이 낮은 편이다.
 ▶ 교사교육
  : 발도르프학교의 교사는, 일반 대학을 졸업한 뒤 ‘발도르프학교 교사 양성 기관’에서 별     도의 연수를 받고 교사로 임명된다. 대부분의 경우는 일반 학교의 교사 자격증을 가진      사람들이지만, 발도르프학교의 교사가 되기 위하여 일반학교의 교사 자격증이 반드시 필     요한 것은 아니다. 발도르프학교 교사의 절반가량은 발도르프학교 출신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