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큐멘터리 긴급출동 SOS 24 분석

 1  다큐멘터리 긴급출동 SOS 24 분석-1
 2  다큐멘터리 긴급출동 SOS 24 분석-2
 3  다큐멘터리 긴급출동 SOS 24 분석-3
 4  다큐멘터리 긴급출동 SOS 24 분석-4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다큐멘터리 긴급출동 SOS 24 분석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특정한 시기의 특정한 기구나 조직에 대한 다큐멘터리도 기본적으로 같은 범주로 놓을 수 있다. 드라마적 표현방법을 비롯해 다양한 제작기법을 구사할 수 있다.
# 탐사 다큐멘터리란?
- 현재 진행중인 이슈나 역사적인 사건에 대한 새로운 증거를 찾아가는 조사연구 중심 의 다큐멘터리를 말한다. BBC의 대표적인 사회고발 다큐멘터리로서 때로는 시사프로 그램으로 분류되기도 하는 파노라마(Panorama)가 이 범주에 속한다. 새로운 주장을 입증할 수 있는 증거나 숨겨진 사실을 밝혀내는 것이 목적이니만큼 영상의 질이나 화 면구성의 완성도에는 큰 비중을 두지 않고 발굴, 발견 또는 증언 등의 확보에 주력한 다.
방송 일시 : SBS 화요일 오후 11시
진 행 : 윤정수
◎ 기획의도
사회적 약자에게 가해지는 폭력의 현장...
구원의 손길이 필요한 사회 곳곳에 제작진이 직접 출동,
사태 해결 및 사후 관리까지 책임지는전천후 솔루션 프로그램
폭력의 문화는 가정과 학교, 사회에서 습득되며 학습되고 키워진다. 폭력이 난무하는 환경 속에서 자란 아이들은 각종 범죄를 저지를 가능성이 높고, 엇나간 그들의 성장은 곧 사회 전체의 문제로 번져 나간다. 즉 일상화된 개인적 폭력은 약자에 대한 강자의 폭력으로, 사회적 약자에 대한 사회 일반의 폭력으로 변질되어 가게 되는 것이다.
현재 가정폭력, 학원폭력, 아동학대 뿐 아니라 그를 넘어선 사회적 폭력은 우리 사회에 만연하다시피 존재하지만 그에 대한 구원책은 실질적으로 미흡하다. 가정폭력의 실태만 보더라도, 우리나라 부부 8쌍 중 1쌍은 매 맞는 아내지만 그중 경찰에 신고해 도움을 받는 경우는 11.8%에 불과하며 상담 기관의 도움 받는 경우도 22.2%에 그치고 있다. (2005.2. 여성부 “전국가정폭력 실태조사”) 그만큼 우리 사회의 각종 폭력은 은밀하게 행해지며 사생활이라는 이유로, 법적 제제가 어렵다는 이유로 신고조차 무시되는 경우가 많다. 그러는 사이 폭력을 당하는 개인은 극단적인 고통에 내몰리게 된다. 설사 중간에 일시적인 해결이 이루어진다 해도, 사후관리가 전혀 되지 않아 아이와 여성들, 그리고 사회적 약자들은 일상적인 반복적 폭력에 노출 되는게 현실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