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비문학] 단군신화, 주몽신화, 당금애기 비교 및 고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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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구비문학] 단군신화, 주몽신화, 당금애기 비교 및 고찰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단군 신화해설
2. 단군 신화 - 해석 및 감상
3. 참고 문헌


1. 주몽 신화해설
2. 주몽 신화 - 해석 및 감상
3. 참고 문헌


1. 당금애기 해설
2. 당금애기 - 해설 및 감상
3. 참고 문헌

--이들 신화의 같고 다른점 고찰--
1) 단군 신화와 주몽신화, 당금애기의 비교
본문내용
흔히들 우리의 신화 유산이 빈약하다고 말하곤 한다. 그러면서 그리스 로마신화에 대하여 부러움을 나타낸다. 하지만 이것은 사정을 잘 모르고 하는 말이다. 우리 겨레는 그리스 로마신화 못지않은 풍성한 신화를 간직해 왔다. 단군신화나 주몽신화 같은 고대 건국신화 외에, 시골 마을에서 입에서 입으로 전해 온 수많은 신화들이 있다. 신비롭고 기이한 사연들로 가득 찬 그 신화들은 그야말로 흥미진진한 상상의 바다를 이루고 있다. 보물과도 같은 그 신화들이 민간신앙을 미신으로 여기는 그릇된 생각 때문에 버림받고 외면되어 왔다.
특히 우리 신화가 소중한 까닭은 “그 속에 우리네 옛사람들의 삶과 꿈이 고스란히 담겨 있기 때문”이다. 그리스 또는 로마 신화에 나오는 신의 이름은 알면서도 정작 우리 신화에 나오는 신의 이름을 아는 사람은 드물다.
이제부터 주제인 우리 신화에 대해 고찰해보고자 한다. 먼저 우리 신화에서 가장 잘알려진 단군신화, 고구려의 주몽신화, 무속신화인 당금애기에 대해 같고 다른 점에 관한 고찰을 하고자 한다.



『삼국유사사(三국유事)』권1 기이(紀異),고조선(古朝鮮)
고기 (古記)1)에 이렇게 전한다.
옛날에 환인(桓因)2)-제석(帝釋)을 이름-의 서자(庶子)3) 환웅(桓雄)이 항상 천하에 뜻을 두고 인간 세상을 몹시 바랐다. 아버지는 아들의 뜻을 알고 삼위 태백(三危太白)4)을 내려다 보매 인간 세계를 널리 이롭게 할 만한지라,5) 이에 천부인(天符印)6) 세 개를 주어 내려가서 세상을 다스리게 하였다.
환웅은 그 무리 3천 명을 거느리고 태백산(太白山)7) 꼭대기의 신단수(神檀樹)8) 아래에 내려와서 이곳을 신시(神市)9)라 불렀다. 이 분을 환웅천왕이라 한다. 그는 풍백(風伯)·우사(雨師)·운사(雲師)10)를 거느리고 곡식·수명(壽命)·질병(疾病)·형벌(刑罰)·선악(善惡)등을 주관하고, 인간의 삼백예순 가지나 되는 일을 주관하여 인간 세계를 다스려 교화시켰다.
이때, 곰 한 마리와 범 한 마리가 같은 굴에서 살았는데, 늘 신웅(神雄, 곧 환웅)에게 사람되기를 빌었다. 때마침 신(神∼환웅)이 신령한 쑥 한 심지와 마늘 스무 개를 주면서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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