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사무가 - 당금애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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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서사무가 - 당금애기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一. 서론-서사무가에 대해서

二. 본론
1. 제석본(帝釋本)풀이-이본(異本)에 따른 지역 구분
2.제석본풀이의 신화적 성격
3.전승(傳承)과 변이(變異)-동해안지역의 제석본풀이를 중심이로

三.결론


본문내용
서론-서사무가에 대해서
☞서사무가란 신의 일생과 내력을 밝혀주는 것으로 무당이 굿에서 노래로 부른다.
☞서사무가는 학술적으로 규정된 명칭일 뿐 주로 본풀이라는 용어가 많이 사용된다. 또는 ○○굿이라는 명칭이 통용되기도 한다.
☞서사무가에는 함남의 창세가·대감굿·셍굿·살풀이·안택굿, 평북의 일월노리푸념·성인노리 푸념, 평남의 성신굿·삼태자풀이, 서울·경기의 바리공주·제석본풀이, 강원도의 시준굿·손님 굿·바리데기, 충북의 제석본풀이, 충남·전북의 제석굿·칠성풀이, 전남의 제석굿·바리데기, 경북·경남의 시준굿·심청굿·바리데기·손님굿, 제주도의 천지왕본풀이·초공본풀이~삼경본풀 이·세경본풀이·칠성본풀이 등이다.
☞서사무가는 전국적으로 존재하는 광포유형이 있고, 특정 지역에서만 발견되는 지역유형 이 있다는 사실이다. 광포유형으로 꼽을 수 있는 것으로는「제석본풀이」와「바리공주」 가 있는데, 이들은 우리나라의 서사무가를 대표하고 있는 유형이라 할 수 있다. 이 두 유 형의 서사무가가 전국적으로 가장 널리 전승되고 있다는 사실은 역시 인간의 삶에서 가장 중요한 문제는 출생해서 살아가는 일과 죽음이었기 때문으로 이해할 수 있다. 우리 는 이 중에 제석본풀이에 대하여 알아보자.
참고문헌

한국 구비문학의 이해, 유영대 외 8명. 2002, 월인
한국무속의 연구, 서대석, 1997, 문학사상사
한국고전문학전집30, 서대석외, 1996, 민족문화연구소
한국고전문학전집29, 현용준외, 1996, 민족문화연구소
한국민속의 세계, 윤사순, 2001, 창작마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