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문 요약 및 비교

 1  논문 요약 및 비교-1
 2  논문 요약 및 비교-2
 3  논문 요약 및 비교-3
 4  논문 요약 및 비교-4
 5  논문 요약 및 비교-5
 6  논문 요약 및 비교-6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논문 요약 및 비교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설명적인 글의 구조 지도에 관한 연구, 한국 교원대학교 대학원 국어교육학과 국어교육 전공 김정종(1997)
이 논문은 설명적인 글의 구조를 지도하는 교수-학습에 관한 연구이다. 이 논문은 글의 구조를 도해조직자로 지도했을 때, 읽기 능력과 회상능력의 향상 효과와 학습자의 읽기 능력에 따른 학습효과를 살펴보는 데에 그 목적이 있다.
지식 사회, 정보 사회인 현대 사회에서 넘쳐나는 정보 속에서 자신에게 필요한 정보를 수집, 정리, 저장하는 능력은 중요한 사회적 기술로 대두되어 왔다. 그 중에서 글에 나타난 정보의 처리가 읽기를 통하여 이루어지기 때문에 글을 읽고 효과적으로 이해하고 기억하는 것은 더욱 중요한 의미를 가지게 되었다. 이처럼 읽기의 과정에 대한 교육이 강조되면서, 읽기 학습 지도 중 구조에 관한 지도가 중요해졌다. 글의 구조는 한편의 글이 하나의 주제를 부각시키기 위하여 갖추게 되는 논리적 체계 또는 구성적 특징이며, 읽기는 구조를 파악하고, 문단 상호간의 관계를 탐색을 통하여 글쓴이가 의도한 주제에 도달하는 행위를 말한다. 때문에 글의 구조를 확인시켜 주는 것은 효과적인 읽기 교육이 된다. 글의 구조를 얼마나 잘 인식하느냐 하는 것은 독자가 글을 이해하고 내용을 이해하는데 영향을 미친다. 글의 구조를 이해한다는 것은 내용을 체계적으로 이해함을 뜻하는 동시에 무엇이 중요한 내용인가를 아는 것이기도 하다. 글의 구조를 효율적으로 활용하는 능력은 글의 내용을 효과적으로 이해하고 회상할 수 있게 할뿐만 아니라, 이해한 글의 내용을 기억 체계에 효과적으로 저장하여 활용할 수 있게 한다. 따라서, 필자가 사용한 글의 구조에 따라 글에 대한 기억을 구조화하는 것은 회상을 보다 쉽게 하고 오래 기억할 수 있도록 해준다.
설명적인 글은 독자의 이해력에 호소하여 이미 알려진 사실에 대한 지식을 아직 모르고 있는 사람에게 전달하여 이해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설명적인 글에서는 독자를 이해시키기 위해서 여러 가지 설명 방법을 취하는데, 이는 설명적인 글의 구조와 일맥상통한다.
글의 구조를 파악할 수 있도록 돕는 학습 방법으로 여러 가지 조직자들이 있는데, 이 중 도해 조직자는 글에 나와 있는 중요한 개념과 이를 받치고 있는 세부 사항들을 그림이나 표로 나타내어 구조화하는 것이다. 학생은 이 도해 조직자를 활용하여 읽기 과정 동안 아이디어를 조직하고 세련시킴으로서 글의 구조를 파악할 수 있다. 도해 조직자를 통해서 글의 구조를 시각화하여서 글의 구조를 좀 더 쉽게 이해할 수 있는 것이다. 도해 조직자는 독자 개인마다 가지고 있는 글의 구조를 스스로 찾도록 유도한다. 이러한 도해 조직자는 글 내용의 이해은 물론 글 내용의 기억에도 효과가 있다.
이 논문에서는 글 구조를 지도하는 교수-학습 책략으로 직접 교수법과 협동학습법을 사용하였다. 전적으로 교사의 설명에 의존하는 설명하기 단계에서 시범 보이기, 질문하기, 전적으로 학생의 활동인 활동하기로 나아가면서 교사의 지도를 통해서 학생들이 연습을 해가는 과정을 통해서 읽기 능력을 향상할 수 있도록 수업을 계획하였다. 또한 협동 학습을 통해서 학생들의 상호 작용을 촉진하고, 자신과 동료의 학습 효과를 최대로 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서 본 연구에서는 서울 가산중학교 3학년 남학생 84명을 대상으로 비교 집단과 실험 집단으로 구성하여 20시간동안 실험을 진행하였다. 비교 집단은 전통적인 수업으로, 그리고 실험 집단은 설명적인 글에서 12개의 내용 구조의 도해 조직자와 3단 구성에서의 글의 구조를 조직화하는 학습 프로그램을 직접 교수법에 소집단 협동 학습을 적용한 3단계 교수-학습 모형으로 실시하였다. 그리고 사전검사와 사후검사를 실시하였고, 그 결과, 다음과 같은 연구의 결과를 얻게 되었다. 설명적인 글의 구조 지도에서 도해 조직자 책략은 글의 구조 이해 능력 향상에 효과가 있고, 글의 구조 이해하기의 교수-학습법을 투입한 실험 집단이 비교 집단에 비해 읽기 능력, 회상 능력, 국어 성적에 있어 의미 있는 향상을 보였다. 이를 통해서, 글의 구조 이해 능력은 읽기 능력과 회상 능력, 그리고 국어 성적과 밀접한 상호 관련을 가진다는 것을 도출하였고, 그렇기 때문에 구조 이해 능력은 중요한 의미를 가진고 볼 수 있다. 이러한 연구 결과로 미루어 볼 때, 읽기 교육에서 글의 구조 이해하기 학습 프로그램의 개발은 계속해서 이루어져야 할 과제하고 할 수 있다.
텍스트 구조 학습이 아동의 읽기 능력과 쓰기 능력에 미치는 영향; 설명문을 중심으로, 김미정(2002)
읽기에서의 정보 처리는 글 속의 수많은 정보 중에서 중요도를 판정하고 최상위 정보를 파악해내며 심화된 의미까지 짐작하여 수용한다. 따라서 오늘날과 같은 정보화 사회에서는 학습자 스스로가 새로운 정보를 선택하고 저장하여 정보의 의미를 재구성하도록 도와주는 학습 방법의 학습을 터득하는 데 초점을 두어야 할 것이다.
텍스트를 접할 때, 능숙한 독자는 텍스트를 읽을 때에 텍스트 구조에 관심을 가지며 내용을 이해하고 기억하는데 텍스트 구조를 이용한다. 즉 텍스트에는 텍스트 구조가 있다고 의식하며 그 짜임새대로 필자의 의도를 파악해간다. 그러나 미숙한 독자는 설명적 텍스트를 읽고 이해하는데 어려움을 느낀다. 따라서 아동들의 텍스트 구조의 인식은 글을 이해하고 산출하는 데 매우 중요하다고 볼 수 있다. 텍스트 구조의 인식은 중심 내용과 뒷받침하는 내용을 파악하여 요약을 가능하게 하고, 정보의 관계를 보며 글의 생략된 내용을 추론하거나 필자의 함축된 의도까지도 분석해낼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한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텍스트 구조 학습을 통한 설명문 읽기 학습 모형과 쓰기 학습 모형을 정립하여 읽기와 쓰기 능력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학습할 텍스트의 유형은 설명문을 대상으로 한다.
텍스트 구조란 텍스트 내용간의 관계를 기술하는 것으로서 글을 쓸 때에 필자가 가지는 총체적이고 조직적인 계획을 포함한다. 분석 가능한 텍스트 구조는 위계를 가지고 있다. Meyer(1981)와 Van Dijk(1979)는 텍스트의 층위를 미시 구조, 거시 구조, 최상위 구조의 세 수준으로 나누어 분류하였다. 설명적 텍스트의 최상위 구조는 학자에 따라 분류 방법이나 특징이 서로 조금씩 다르다. Meyer(1975)는 텍스트의 최상위 구조 유형을 텍스트의 스키마 연구에 기초해서 집합, 원인/결과, 문제/해결, 비교/대조, 기술 등 다섯 가지로 나누었다. 텍스트 구조 학습 전략으로는 도식조직자와 개요짜기가 있다. 도식조직자는 ‘텍스트의 구조를 잘 반영하며 아이디어의 위계적 조직을 보여주는 시각적인 도구’라고 할 수 있다. 대표적인 도식조직자로는 벤다이어그램, 사건 흐름도, 인물 분석표, 비교표, 의미망 등이 있다. 개요짜기는 아이디어를 조직하는 단계에서 전통적으로 많이 사용했던 방법이다. 개요짜기 또한 텍스트 구조를 파악하면 텍스트 전체를 한 눈으로 보고 개요를 만들어 나갈 수 있다. 텍스트 구조의 미시 구조와 거시 구조에 대한 이해가 개요짜기의 바탕이 되는 것이다. 개요짜기는 읽기 학습 능력의 하위 요소인 요약하기를 가능하게 한다. 각 단락별로 개요를 쓴 다음 연결하면 요약이 되기 때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