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리데기 무가와 바리데기 여행 노래 시대적 관점에서 비교 탐구

 1  바리데기 무가와 바리데기 여행 노래 시대적 관점에서 비교 탐구-1
 2  바리데기 무가와 바리데기 여행 노래 시대적 관점에서 비교 탐구-2
 3  바리데기 무가와 바리데기 여행 노래 시대적 관점에서 비교 탐구-3
 4  바리데기 무가와 바리데기 여행 노래 시대적 관점에서 비교 탐구-4
 5  바리데기 무가와 바리데기 여행 노래 시대적 관점에서 비교 탐구-5
 6  바리데기 무가와 바리데기 여행 노래 시대적 관점에서 비교 탐구-6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바리데기 무가와 바리데기 여행 노래 시대적 관점에서 비교 탐구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우리나라 문학들은 서로 재창조되고 변용되며 자신들의 존재를 부각시키고 있다. 각종 고전 문학작품들이 현대 문학가들의 손을 거쳐 소설, 시, 연극, 영화 등의 다양한 형태로 사람들, 관객들에게 제시가 되며 관객들은 이런 재창조 작품을 통해 기존에 잘 알지 못했던 고전 작품들을 알게 되고 잘 알고 있었던 고전작품의 이전까지의 틀에 박힌 해석이 아닌 새로운 해석을 체험하고 자신이 다시 한 번 작품을 해석하며 이해하며 개개인의 문학적 성향을 키워나가고 사회적으로 문화 콘텐츠로서 고전들의 새로운 방향을 제시하고 있다.
이런 문학적 · 사회적 배경 속에 바리데기무가도 포함되어있다.
바리데기무가란 전래되던 서사 무가의 하나로서, 흔히 바리데기라고도 한다. 바리는 버린, 데기는 사람(특히 아이)을 가리키는 사투리다. 막내딸을 버린 대가로 병을 얻은 부모를 위해 버려진 자식이 갖은 고난 끝에 약을 구해와 부모의 병을 고치고 무녀가 된다는 서사 무가다. 인터넷 홈페이지 , 시는 영혼을 바라보는 눈입니다 **바람구두**
바리데기가 ‘무가’에서부터 아는 사람이 몇이나 될까? 대부분의 사람들은 황석영 작가의 『바리데기』통해서 널리 알려졌을 것이다.
이 무가의 경우 많은 작품으로 재탄생하며 그 존재를 많은 사람들에게 알렸는데 바리데기 무가를 토대로 재창조한 작품으로는 황석영 작가의 『바리데기』, 연극 『바리데기』, 판소리 『바리데기 바리공주』가 대표적이라 할 수 있다. 이런 작품을 통해 우리는 고전 문학에 조금 더 친숙해질 수 있었던 것이다.
이번에 소개하고자 하는 것은 앞서 말한 『바리데기무가』]와 바리데기무가를 토대로 재창조된 강은교 시인의 『바리데기 여행노래』의 관계이다.
ll. 『바리데기 무가』란?
바리데기 무가의 줄거리는 이렇다.
- 바리데기는 오귀대왕을 아버지고 길대 부인이 어머니였다. 대왕은 일곱째 딸로 태어난 바리데기를 낳자마자 옥함에 넣어 바다에 던져 버렸다. 이 때 바닷가에 사는 노부부가 옥함을 발견하고 그 속에 든 아기를 꺼내어 길렀다. 바리데기가 열다섯 살이 되었을 때, 오귀대왕이 병에 걸렸는데 점치는 이가 서천 서역국의 약물을 구해 먹어야 낫는다고 말해 주었다. 대왕은 여섯 딸들에게 부탁했으나 모두 거절하였고, 바리데기는 아버지의 목숨을 구하러 서천 서역국으로 약물을 얻기 위해 떠난다. 가는 도중, 여러 가지 시련이 있었으나 모두 극복해 내고 마침내 그 곳에 도착한다.
그 곳에서 약물의 임자인 무장 승의 청을 들어 주어 그와 결혼한 뒤 약물을 가지고 아버지인 오귀대왕에게 돌아온다. 돌아왔을 때 부모의 장례식이 치러지고 있었다. 공주(바리데기)는 깜짝 놀랐으나 약물을 그의 입에 떨어뜨려 넣자 소생하였다. 오귀대왕은 그제야 바리데기 공주를 알아보고 은공에 감사했다. 이후 행복한 일생을 살게 된 바리데기 공주는 죽은 뒤 무속의 여신이 되었다. - 무가의 내용은 전래되는 지역마다 차이가 난다. 어느 지역에서는 오귀대왕의 딸이 7명이 아닌 9명이라는 설도 있고, 부활한 오귀대왕이 땅을 내어준다는 것도 거절하고 바로 신이 되었다는 설도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