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릭슨과 이야기 심리학

 1  에릭슨과 이야기 심리학-1
 2  에릭슨과 이야기 심리학-2
 3  에릭슨과 이야기 심리학-3
 4  에릭슨과 이야기 심리학-4
 5  에릭슨과 이야기 심리학-5
 6  에릭슨과 이야기 심리학-6
 7  에릭슨과 이야기 심리학-7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에릭슨과 이야기 심리학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발달심리학은 인간의 전 생애에 걸친 모든 발달적 변화의 양상과 과정을 연구하는 학문의 한 분야이다. 종래에 발달심리학은 주로 아동기와 청년기를 대상으로 하였으나 근래에는 성인기와 노년기를 포함하여 전 생애를 연구 대상으로 한다. 발달심리학은 이와 같이 생애 발달적 관점을 강조하여 흔히 생애발달심리학이라고 지칭한다.
Ⅱ. 에릭슨
A. 생애
그는 1902년 프랑크푸르트에서 태어났고 그의 부모는 덴마크인이었다. 그 후에 어머니는 유태인 의사와 결혼하였고 덴마크의 혈통을 가지면서 유태계 계부 밑에서 성장하였다. 그는 성적이 우수하며 고대의 역사와 미술에 관심을 가지고 있었으나 대학에 진학하지는 않고 유럽여행을 떠났다. 에릭슨은 이 시기를 자아를 찾아 방황하는 유예기로 보았다. 초상화를 그리며 화가로서의 재능을 발휘하던 중 오스트리아에서 프로이트 일가의 초상화를 그리게 되었다. 이 작업을 하면서 프로이트와 많은 대화를 나누고 특히 안나 프로이트의 지도를 받으면서 아동을 중점으로 연구하였고 학교에서 아이들을 가르치며 결혼 후 가정도 이루었다. 그러나 그는 겉모습은 유럽인이었고 법률적으로는 유태인이었기 때문에 1933년 독일에서 히틀러가 정권을 잡게 되자 학살을 피해 오스트리아를 떠나 아내의 고국인 미국으로 간다. 그곳에서 심리학 연구에 몰두하였고 어떠한 학위 없이 하버드대학교의 교수로 임용되었다. 그의 저서로는 8단계이론을 제시한「아동기와 사회」,「청년루터」,「간디의 진리」등이 있다.
B. 8단계 심리 사회적 발달이론
이런 배경에서 에릭슨은 프로이트의 5단계의 성 심리 발달(psycho-sexual development)이론을 바탕으로 8단계의 사회심리 이론을 만들었다. 그는 비록 프로이트의 이론을 기초로 하고 있지만, 여러 면에서 프로이트와 그 관심을 달리한다. 먼저 그의 주요 관심은 건강한 인격의 발달에 있다. 프로이트가 주로 정신병 환자들을 대상으로 했다면 에릭슨은 건강한 사람을 중심으로 해서 이론을 전개하고 있다. 그리고 에릭슨은 프로이트의 ‘원본능(id)’보다는 ‘자아(ego)’에 주된 관심을 갖는다.
따라서 에릭슨이 자아에 관심을 갖는다는 것은 인격이 성장함에 있어서 자아의 환경, 즉 사회와의 관계에 더욱 관심을 갖는다는 뜻이다. 즉, 인격은 프로이드의 주장과 같이 생물학적으로 기초된 성심리 발달보다는 일평생을 통한 환경과의 지속적인 상호작용을 갖는 자아를 통해 인격을 형성한다는 것이 에릭슨의 주장이다. 에릭슨은 인간의 발달을 8단계로 나누고 각 단계별로 극복해야 할 위기와 발달 과업을 제시하였다. 이 위기 동안 발달 과업의 성취여부를 양극의 개념으로 설명하였다. 발달과업의 성취여부에 따라 발달의 위기 극복의 여부가 좌우된다.
1. 기본적 신뢰 vs 기본적 불신(0-1세)
이 단계는 프로이트의 ‘구강기’에 해당되는 시기이다. 이 시기 동안에 유아가 맺게 되는 사회적 관계는 주로 돌보아 주는 사람인 ‘어머니’와의 관계이다. 유아가 생의 초기에 처음으로 맺게 되는 사회관계에서 어머니가 유아의 신체적, 심리적 욕구와 필요를 적절히 충족시켜 주면서 그를 일관성 있게 돌보아 주면, 유아는 어머니 또는 돌보아 주는 사람을 신뢰하게 된다. 에릭슨은 이 시기를 ‘인생에서 가장 중요한 시기’로 보았는데, 그 이유는 이 시기에 신뢰감을 형성하게 되는 것이 생의 후기에 맺게 되는 모든 사회관계에서의 성공적인 적응과 밀접한 관련이 있기 때문이다. 유아의 건전한 성장발달은 전적으로 신뢰감에서만 기인하는 것이 아니라 신뢰와 불신의 적절한 비율이 있어야 한다고 하였다. 신뢰 대 불신의 갈등이 성공적으로 해결되어 얻어진 심리, 사회적 능력 혹은 덕성을 희망이라고 하였다.
2. 자율성 vs 수치심과 의심(2-3세)
이 단계는 프로이트의 ‘항문기’에 해당하는 것으로, 이 시기의 유아는 여러 개의 상반되는 충동 사이에서 스스로 선택을 하고자 하게 된다. 이러한 과정을 통하여 자율성을 가지려고 한다는 것이다. 이런 아동의 행동에 이중적 요구가 따르는데, 하나는 자기 통제를 위한 요구이고, 다른 하나는 주위에 있는 다른 사람들로부터 통제를 받아들여야 하는 요구이다. 수치와 회의는 사회의 기대와 압력을 의식함으로 생긴다.
3. 주도성 vs 죄의식(3-6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