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의 스포츠 활동 참가와 대인관계 성향 및 사회성 발달

 1  청소년의 스포츠 활동 참가와 대인관계 성향 및 사회성 발달-1
 2  청소년의 스포츠 활동 참가와 대인관계 성향 및 사회성 발달-2
 3  청소년의 스포츠 활동 참가와 대인관계 성향 및 사회성 발달-3
 4  청소년의 스포츠 활동 참가와 대인관계 성향 및 사회성 발달-4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청소년의 스포츠 활동 참가와 대인관계 성향 및 사회성 발달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고도기술 정보화 사회 또는 무한 경쟁 속에서 살고 있는 현대인에게, 스포츠는 다양하고 복잡한 사회현상을 반영하고 있는 사회제도의 일부분으로서 생활 전반에 걸쳐 깊이 침투하고 있다. 대부분 사람들은 인종, 성, 사회계층 등과 같은 사회 인구학적, 경제적 특성과 관계없이 어떠한 형태로든지 스포츠에 참여하고 있다. 특히 최근에 신체적, 정신적 장해의 대처방안을 강구하는 현상이 고조되고 일반 대중 스포츠 활동에 대한 관심 및 요구가 증대되며, 여가시간을 단순한 시체건강의 유지나 증진의 수단으로 간주하는 소극적 차원을 벗어나 건전한 여가활동을 즐길 수 있는 능동적 참여 기회를 제고하며, 스포츠 활동에 대한 인식 변화 및 참여 욕구의 증대는 생활체육이라는 범국민적 운동으로 확산되어가고 있다. 이는 스포츠가 현대사회의 대중문화 및 대중여가에서 주도적 위치를 차지하고 있으며 그 가치 및 중요성은 더욱 증가되고 있다. 그러나 불행히도 중 고등학교에 진학중인 청소년들은 가정, 학교에서의 모든 평가가 건강한 인성발달에 적합하지 못한 것으로 평가되고 있으며, 지나친 엘리트위주의 출세주의적 자녀관, 학과위주, 대학 입시 위주의 교육 현실 등의 제약은 청소년들을 압박하고 있다(임번장,1987;김경숙,1995;이승훈,1996).
이러한 상황 속에서 이승훈(1996)은 스포츠의 참가는 청소년들에게 대인, 사회, 인간관계 개선, 교육기회의 제공, 창의성의 제공, 정서적 안정을 개발한다는 의미에서 자아를 발견하는 기회를 제공하게 된다고 말하고 있다. 즉 신체적, 정신적으로 급격한 변화기에 잇는 청소년들이 기성세대나 성인들에게 의존적이었던 여가 시간을 벗어나 독자적인 세계를 구축하고 자기의 행동에 대해 스스로 책임질 수 있는 기회를 갖게 되기 때문이다(김홍설,1993; 박정희, 1994; 임번장,1994).
현재 청소년의 스포츠 참가와 대인관계성향 및 사회성 발달의 관계를 경험적으로 입증한 연구는 부족한 실정이다. 따라서 일반 청소년의 생활체육 적인 스포츠 활동참여를 경험한 결과, 이를 통해 얻는 다양한 정서적 과정 즉 인내심, 자신감, 협동심, 양보, 헌신, 봉사 등의 태도를 통하여 사회성 발달이 이루어지는 정도를 규명함으로써 청소년의 스포츠 활동 참가가 사회성 발달과 인간형성, 인간개조를 위한 전인적인 성장 발달에 중점을 둔 이상적인 방향으로 발전해 나가는데 기초 자료를 제고하고자 한다.
2. 연구의 목적
본 연구는 청소년의 스포츠 참가와 대인관계성향 및 사회성 발달의 관계를 규명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구체적인 연구문제를 설정하고 이를 규명하는데 주된 목적이 있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본 연구에서 구체적으로 규명하고자 하는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본 연구에서 설정한 인구통계학적 특성변인에 다른 스포츠 참가와 대인관계성향 및 사회성 발달의 차이
둘째, 청소년 스포츠참가 유무에 따른 대인관계성향 및 사회성 발달의 차이
셋째, 청소년 스포츠참가 정도와 대인관계성향 및 사회성 발달의 관계
넷째, 청소년의 대인관계와 사회성 발달의 관계
-이론적 배경-
1. 청소년의 스포츠 활동 참가
참고문헌
참고문헌
고영복 (1984). 현대심리학. 서울:법문사
고재건 (1992). 취학전 아동의 신체 활동을 통한 사회성 발달에 관한 연구. 한양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경숙 (1995). 초등학교 운동선수의 사회성 형성 요인 및 학업 성적에 대한 조사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광일 외 (1983). 고등학교 재학생의 정신건강 실태조사. 한양대학교 정신건강연구집.
김충기 (1986). 진로교육과 진로지도. 서울: 배영사.
김홍설 (1993). 가족이 운동선수 역할 사회화에 미치는 영향. 서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박경수 (1993). 청소년 단체 활동과 사회성 형성의 관계에 관한 연구. 경기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박정희 (1994). 청소년 여가욕구와 프로그램 만족도에 관한 연구: 걸스카우트 프로그램을 중심으로. 중앙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오정봉 (1986). 아동의 인기 요인으로서의 학업성적과 운동 능력에 관한 연구. 청주 교육대학논문집 제23호.
전택주 (1992). 태권도 수련이 어린이의 정신발달 및 사회성에 미치는 영향. 조선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사회체육학부 스포츠 청소년 지도 전공 200520018 김 유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