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품 중심의 광고

 1  제품 중심의 광고-1
 2  제품 중심의 광고-2
 3  제품 중심의 광고-3
 4  제품 중심의 광고-4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제품 중심의 광고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제품 중심의 광고란 광고의 내용이 제품에만 초점을 맞춘 것이다. 즉 상품의 외관, 기능 또는 제품의 특성을 소비자에게 시각적, 청각적으로 보여줌으로써 소비자가 이를 판단하고 구매하게끔 만드는 광고의 유형을 말하는 것이다.
(2) 제품 중심의 광고에 대한 분석
제품 중심의 광고는 광고를 통해 소비자의 이성을 움직이는데 목표가 있다. 즉 제품에 대한 특성과 장점을 시청각 매체를 통해 보여 주고, 소비자가 이를 이성적으로 판단하여 자신들의 제품을 선택해주기 바라는 것이다.
제품 중심의 광고는 제품의 종류에 따라 크게 두 가지로 볼 수 있다. 하나는 소비자가 제품을 구매하는데 있어 경제적 측면이 큰 제품이며, 다른 하나는 값은 비싸지 않지만 인체에 민감한 제품들이다. 즉, TV나 컴퓨터와 같은 전자 제품에서 자동차, 집에 이르기까지 경제적 측면에서 많은 비용이 들어가는 상품과 비록 비용은 많이 들어가지 않지만 비누, 샴푸, 의약품 같이 인체에 직접적으로 사용하는 제품들이 있다는 것이다.
첫 번째 경우에 해당하는 고가 제품의 경우, 소비자는 경제적 부담을 느끼는 만큼 구매에 있어서 신중하게 된다. 즉 제품 구매에 있어서 실패를 줄이기 위해 그만큼 많은 정보를 수집하려는 경향이 있고, 선택에 있어서도 많은 시간이 걸리게 된다. 이러한 소비자의 구매 행동에 맞추어 광고는 제품에 대한 정보 중심으로 초점을 맞추게 되고 따라서 소비자의 이성에 호소하게 된다. 특히 높은 가격의 제품인 만큼 소비자가 안심하고 구매할 수 있도록 단순히 제품의 외관을 보여주고 기능에 대해 나래이션이나 자막으로 설명해주기 보다는 직접 제품의 성능을 보여주는 대체적인 유형이다.
[그림 ] 대우 세탁기 광고
위 광고는 대우 세탁기 광고의 한 장면이다. 광고의 내용은 하얀 와이셔츠에 케찹을 뿌린 후 이를 세탁기에 넣어 예전처럼 깨끗하게 세탁된다는 것을 보여 주는 것이다. 이 광고는 가장 대표적인 실증광고로써 사실을 이용해 소비자에게 어떤 사항을 알기 쉽게 전하는 제품 중심 광고 유형 중의 하나이다. 또 중요한 내용의 경우, 문자를 사용하여 소비자에게 계속 보여줌으로써 강조의 효과를 거두고 있다. 한 편 이 광고에서는 ‘아나운서’를 모델로 하고 있는데 이는 상품의 정보를 전달함에 있어 ‘아나운서’라는 사람들의 이미지를 이용, 제품의 성능에 있어 신뢰성을 강조하는 효과를 거두고 있다.
반면 비누, 샴푸, 의약품같이 인체에 민감한 제품들은 단가가 낮기 때문에 앞의 경우에서처럼 소비자가 제품을 구매하기 위해 심각하게 고민하지 않지만 일상 생활, 특히 인체와 관련되어 있기 때문에 소비자가 제품을 구매하는데 있어 민감해지는 부분이다. 따라서 광고에서는 논리적 정보를 통해 그들을 설득하는 것이 중요한데, 소비자는 제품을 구매하는데 있어 고려하는 과정이 짧기에 편리성 위주의 구매 습관이 형성될 수 있다. 따라서 제품의 정보적인 측면에 있어서 복잡하고 자세히 제품에 대해 설명하기 보다는 경쟁 제품과의 차이점을 보여주는데 핵심이 있다. 일단 소비자가 한 번 결정하고 나면 그 이후로는 습관성에 의해 계속적으로 구매하게 되므로 광고는 타제품과의 차이점을 강조하여 소비자의 습관성을 유도하게 된다.
[그림 ] LG생활건강 치약 광고
위 광고의 경우 LG 생활 건강의 치약 광고로써, 광고 내용은 다른 치약과 달리 치약 속에 포함된 수많은 알갱이들이 칫솔질이 힘든 부분까지 깨끗하게 해서 상쾌함이 매우 강하다는 것이다. 이 때 다른 치약과의 가장 큰 차이점인 알갱이들을 보여주는 것은 물론, 자막으로 치약 부분에서 신기술로 인정되었다는 정보를 제공하여 다른 제품과의 차이를 강조하고 있다. 더구나 아나운서를 모델로 하여 제품의 신뢰도를 높임으로써 소비자의 이성적인 판단력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
광고의 가장 중요한 목적이 새로운 제품과 서비스를 소비자에게 알림으로써 정보를 전달하는데 있다면 제품 중심의 광고는 제품을 소비자에게 가장 잘 설명하고 전달한다는 점에서 큰 장점을 가지고 있다. 요새 대부분의 광고들이 제품에 대한 설명보다는 이미지를 만드는데 치우친 나머지 소비자가 광고를 보고도 과연 무엇을 말하고 있는지 제대로 파악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이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요새와 같이 수많은 광고가 쏟아지는 사회에서는 제품을 보여주는 것만으로는 소비자의 관심을 끌기 어렵다는 단점이 있다. 즉 특색 없이 단순히 제품만 보여주는 광고로는 소비자에게 평범하다는 인상밖에 심어 줄 수 없으며, 더구나 ‘감각화’ 되는 소비자에게 있어 관심을 유발하기는 더욱 어렵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