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 사회 복지

 1  학교 사회 복지-1
 2  학교 사회 복지-2
 3  학교 사회 복지-3
 4  학교 사회 복지-4
 5  학교 사회 복지-5
 6  학교 사회 복지-6
 7  학교 사회 복지-7
 8  학교 사회 복지-8
 9  학교 사회 복지-9
 10  학교 사회 복지-10
 11  학교 사회 복지-11
 12  학교 사회 복지-12
 13  학교 사회 복지-13
 14  학교 사회 복지-14
 15  학교 사회 복지-15
 16  학교 사회 복지-16
 17  학교 사회 복지-17
 18  학교 사회 복지-18
 19  학교 사회 복지-19
 20  학교 사회 복지-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학교 사회 복지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우리나라의 많은 청소년들은 학교생활의 부적응 문제를 겪고 있다. 청소년의 절반 이상(56.5%)이 학업에 대해서 고민을 하고, 학교부적응으로 인한 가출청소년이 매해 약 1만 명에 다다른다. 학교폭력으로 인해서 징계를 받은 학생들도 점차 증가하고 있다.
2) 정신건강문제
아동, 청소년들의 우울증, 과잉행동, 주의력 결핍, 자살충동 등이 사회적 문제로 대두가 되고 있다. 이러한 아동, 청소년들의 정신건강문제는 학업 및 교우관계에 역영향을 끼친다. 또한 청소년 사고사의 첫 번째 요인은 자살이다.
3) 불안정한 가정생활
이혼율이 급속도로 증가하여 이혼가정이 증가하고 있다. 그러므로 부모의양육기능이 점차 약화되어서 가정에서 방임, 학대를 받는 아동, 청소년이 증가하고 있다. 이혼부부 중 20세미만 학령기에 있는 자녀가 있는 65.5%는 심리·정서적 문제의 심각성이 예상되고 있다.
4) 다문화가정 학생 증가
세계화로 인해서 다문화 가정이 증가하고 있다. 하지만 우리나라는 이들을 체계적이고 포용력이 있게 받아드리지 못하고 있다. 다문화가정은 사람들의 편견과 냉대 그리고 언어, 습관,윤리 등의 문화적 차이로 고통을 받고 있다. 따라서 다문화 가정의 학생들을 지원하는 학교서비스가 필요하다.
2. 학교사회복지의 개념
1) 학교사회복지의 정의
학교사회복지는 학교라는 교육기관에서 전문적 능력과 자격을 갖춘 사회복지사가 제공하는 사회적 서비스를 의미한다. 즉, 공교육체계에서 학교교육의 목적을 달성하는 것을 지원하고, 학생들이 학교에 잘 적응할 수 있도록 도와주며, 이를 위해 학교, 가족, 지역사회가 수행하는 노력을 조정하고 영향을 미치는 활동이다. 여기서 학교란 의미교육을 받도록 규정되었거나 자격을 가지고 있는 학생에 대한 교사가 교육활동을 수행하는 조직화된 공간을 뜻하며, 사회복지서비스란 인간의 발달과 안녕을 증진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프로그램과 활동을 뜻한다.
참고문헌
Ⅴ. 참고문헌
홍금자 외 3명, 「학교사회복지의 이론과 실제」, 학지사(2009)
학교사회복지사협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