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기의 보고서 청소년기의 발달 특징

 1  청소년기의 보고서 청소년기의 발달 특징-1
 2  청소년기의 보고서 청소년기의 발달 특징-2
 3  청소년기의 보고서 청소년기의 발달 특징-3
 4  청소년기의 보고서 청소년기의 발달 특징-4
 5  청소년기의 보고서 청소년기의 발달 특징-5
 6  청소년기의 보고서 청소년기의 발달 특징-6
 7  청소년기의 보고서 청소년기의 발달 특징-7
 8  청소년기의 보고서 청소년기의 발달 특징-8
 9  청소년기의 보고서 청소년기의 발달 특징-9
 10  청소년기의 보고서 청소년기의 발달 특징-10
 11  청소년기의 보고서 청소년기의 발달 특징-11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청소년기의 보고서 청소년기의 발달 특징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청소년 자살이 사회적으로 큰 이슈로 떠오르고 있다. 청소년 자살 증가율은 OECD회원국 중 한국이 2위를 차치할 정도로 그 심각성은 날이 갈수록 커져가고 있다. 먼저, 청소년이 자살을 생각하는 이유에 대하여 살펴보자면 성적, 진학문제가 가장 큰 이유이고 그 다음이 경제적 빈곤이다. 살아있는 자체만으로도 희망과 소망이 되는 청소년들. 미처 꽃도 피어보지 못한 이 시대의 청소년들이 성적을 비관하고 가정의 빈곤에 스스로 목숨을 끊는 일은 너무도 가슴 아픈 현실이다. 이러한 가운데 우리는 청소년의 자살에 대해 관심을 가지지 않을 수가 없다. 아니, 가져야만 한다. 우리도 청소년기에 똑같이 고민했고 아파했으며 힘들어 했기에. 청소년들이 왜 이런 선택을 내릴 수밖에 없었는지 더욱 구체적으로 알고, 이들에게 어떤 것이 필요한지 또한 어떠한 길을 제시해 주어야 할 지 모색해보아야 한다.
* 대구 고교생 자살 사건
Ⅱ. 본론
1. 청소년기의 발달 특징 이영호,정신건강론(공동체 2012), p83~86.
청소년기본법 : ‘9세 이상~24 이하’
첫째, 신체적 특징
사춘기의 변화와 2차적 성징이 나타나는 것을 계기로 시작된다. 여자에게는 초경과 2차 성징으로, 남자에게는 사정, 목소리의 변화, 2차 성징의 출현이 급속히 이루어진다. 과거에 비해 현재 문화적·사회적 변화로 인해 청소년들의 2차 성징 속도가 빨라지고 성조숙증이 찾아오는 경우가 잦다.
둘째, 심리적/인지적(정서적) 특징
에릭슨의 심리발달 이론 8단계 중 5단계의 ‘정체성 대 역할혼란’에 해당된다. 빠른 신체적 성장으로 인해 성인의 준비단계와 자아정체감을 형성하기 위해 자신의 신념, 가치관 등에 대해 의문을 제시하는 시기와 일종의 위기를 경험하게 된다. 이 시기에는 정체감 혼란의 위기가 있을 수 있고, 가치나 믿음, 역할 등을 시험해볼 수 있다. (=심리사회적 유예: 시험하는 시기)
셋째, 사회적 특징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