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발달심리의 이해

 1  아동발달심리의 이해-1
 2  아동발달심리의 이해-2
 3  아동발달심리의 이해-3
 4  아동발달심리의 이해-4
 5  아동발달심리의 이해-5
 6  아동발달심리의 이해-6
 7  아동발달심리의 이해-7
 8  아동발달심리의 이해-8
 9  아동발달심리의 이해-9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아동발달심리의 이해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인간발달 영역은 인간이 시간이 경과함에 따라 양적 또는 질적으로 어떻게 변화하는가에 대한 과학적인 연구분야로서 자신이나 다른 사람을 이해하는데 체계적인 도움을 제공하고 있다. 오늘날 발달학자들은 인간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밝혀 봄으로써 특정한 행동이 왜 일어나는가를 설명하려고 노력하며, 또한 모험적이고 복잡한 과제인 행동을 예언한다. 경우에 따라서는 어떤 형태의 훈련이나 치료를 제공함으로써 발달을 수정하거나 최적화하고 한다. 만약 보건교육인이 발달과정에 대한 이해와 연령에 맞게 양육방법을 습득한다면 좋은 교육 프로그램을 계획할 수 있을 것이다.
*청소년기의 발달
청소년기는 아동기에서 성인기로 옮아가는 과도기로서 불안정과 불균형으로 인해 심한 긴장과 혼란을 경험하게 된다. 이러한 특징으로 이 시기는 ‘질풍노도의 시기’로 일컬어지며, 보통 10대를 일컫는다.
가. 신체적 발달
급격한 생리적 성장과 신체비율의 변화로 이차적인 성징이 나타남으로써 아동기와는 다른 신체적 변화를 경험하며 이에 따른 심리적 영향, 건강도 중요시된다.
청소년기는 자의식이 매우 강하며 누군가 자신의 일거일동을 주시한다고 확신하는 한편, 신체적 변화는 자신을 당혹스럽게 만드는 시기이다. 목소리, 수염, 가슴 등의 신체적 변화와 생리적 변화는 사춘기와 함께 오는 강렬한 성적 충동과 함께 여러 가지 심리적인 결과를 초래한다.
나. 지적 발달
청년기의 사고는 연역적, 귀납적, 조합적 사고가 가능해짐에 따라 사고는 논리적이고 보다 융통성을 가지게 된다. 딸서 어떤 문제상황에 부딪히게 되면 여러 가지 해결방안을 모색하게 되고 가능한 최선의 해결책을 찾고자 한다. 또한 가설적 사고를 통해 추상적인 개념을 다룰 수 있는 능력으로 현실적인 제한을 벗어나서 시간조망이 과거와 현재와 미래로 확장된다. 이로 인해 이 시기의 청소년은 가능성의 세계를 체계적으로 검증하고 자기탐색을 해 볼 수 있는 능력이 생기며, 미래의 생활에 대한 문제로 고민하기도 한다.
그러나 이 시기의 사고는 현실검증력이 약하여 현실적이기보다는 환상적이고 이상을 추구하며, 이러한 특징으로 청소년 초기의 자아중심성의 특징이 나타난다. 즉 ‘상상 속의 관중’ ‘개인적인 우화’현상이 나타나 지나치게 외모에 관심을 두거나 터무니없는 자기비난이나 자기찬양에 빠지며, 홀로 고독에 빠지거나 무모한 행동을 해보이기도 한다.
이러한 자아중심성은 청소년후기로 가면서 감소하고 사회중심적인 사고가 증가하게 되어 사회, 정치적인 분야로 관심이 확대되고 보다 높은 수준의 도덕적 가치체계를 발달시키게 된다. 이로 인해 자신에 대해서도 보다 객관적이고 융통성있는 시야를 갖게되어 더욱 정교하게 정의되는 자아정체감의 출현이 가능해진다.
다. 청소년기의 심리사회적 발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