욕구조사와 프로그램 계획

 1  욕구조사와 프로그램 계획-1
 2  욕구조사와 프로그램 계획-2
 3  욕구조사와 프로그램 계획-3
 4  욕구조사와 프로그램 계획-4
 5  욕구조사와 프로그램 계획-5
 6  욕구조사와 프로그램 계획-6
 7  욕구조사와 프로그램 계획-7
 8  욕구조사와 프로그램 계획-8
 9  욕구조사와 프로그램 계획-9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욕구조사와 프로그램 계획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욕구측정에 대해 Rubin과 Babbie는 프로그램 기획과 관련지어 설명하는데, 욕구측정은 프로그램 기획에 대한 평가작업으로 프로그램 개발이 필요한가에 대한 연구과정이라는 것이다. 구체적으로 욕구측정은 프로그램 기획이라는 목적 아래 데이터 수집을 위해 모든 가능한 기법을 사용하는 것이며, 프로그램 기획에 대한 평가작업과 흡사하다고 본다.
한편 Kettner, Moroney와 Martin은 욕구를 “어떤 사람들이 다른 사람들과는 달리, 필수적으로 요구되는 재화 혹은 서비스에 접근할 수 없을 때 사회적 욕구가 존재하게 된다. 이러한 의미에서 욕구는 상대적이며, 결국 기획이라는 것은 분배와 재분배에 관한 사항이 되는 것이다.” 라고 하였고, 사회적 욕구와 사회복지 프로그램의 상관성을 보여준다고 하였다.
미국의 경우 1974년에 의회 차원에서 사회보장법을 통해 정부지원이 가능하기 위해서는 욕구측정을 포함한 기획과정을 거치도록 명문화 한 바 있으며, 미국의회가 정의한 ‘욕구’는 “어떤 개인이 자신이 지닌 역량을 발휘하는 것을 제한받는 상황”이며, 일반적으로 사회적, 경제적, 건강상의 문제와 관련된 질적 측면을 갖는다. 여기서의 욕구측정은 유사한 개인들의 욕구가 총체적으로 합산되어 수치화된 개념이라고 본다. 위에서 본 학자들은 욕구는 가치관에 따라 달라지며, 생활수준, 사회정치적 환경, 가용자원과 기술에 따라 변화하는 탄력성을 지닌다고 하였고, 구체적으로 욕구는 정적이며 절대적보다는 탄력적이며 상대적이라고 할 수 있다. 비슷한 상황에 놓여 있다고 하더라도 개인마다 욕구수준이 다르며, 욕구를 느끼지 않을 수도 있기 때문이며 욕구는 시간이 지나면서 변화하기도 한다. 또한 사회정치적 환경에 따라 욕구의 개념이 다라질 수도 있는데, 보육서비스가 대표적이다. 사회변화 및 여성의 사회활동 증가, 정치력 신장, 사회적 공감대가 확산되면서 보육서비스의 욕구도 증가된다. 마지막으로 자원의 유용성과 기술수준은 욕구의 개념에 영향을 주는 요인인데, 인공심장, 장기이식은 기술개발이 전제되며, 기술개발이 수요를 창출하고 욕구로 나타나게 하는 것이다.
2)욕구분류
(1) Maslow의 욕구계층이론
이 학자에 의하면 인간에게는 5단계의 욕구체계가 있으며 일반적으로 생존을 위한 생물학적 욕구에서부터 자기성장과 발전을 위한 욕구순으로 상향적으로 만족시키기를 원한다고 한다. Maslow의 욕구계층론은 사회복지 프로그램을 기획할 때, 욕구의 유형을 식별하여 사회복지적 개입의 우선순위를 설정해야 하는 경우에 대단히 유용한 이론이다. 피라미드 형식으로 밑에서부터 신체적욕구, 안전욕구, 소속과 사랑의 욕구, 자존감욕구, 자아실현욕구로 구성되어 있다.
(2) Bradshaw의 욕구구분
이 학자는 욕구인식의 기준에 따라 욕구를 4가지로 구분하였다
첫 번째로 규범적 욕구로 전문가, 행정가, 사회과학자 등이 욕구의 상태를 규정하는 것이다. 규범적 욕구란 관습, 권위, 일반적 합의에 의해 확립된 일정한 기준이 존재하며 이러한 기준이 욕구를 규정한다고 가정하는 것이다. 규범적 욕구는 지식의 발전과 사회의 가치기준의 변화에 따라서 달라질 수 있는 한계를 가지고 있고, 전문가의 견해를 통해 욕구식별과 욕구수준에 대한 확신을 얻기도 하고 객관성을 높이기도 한다. 두 번째로는 감지된 욕구로서 사람들이 어떤 욕구의 상태에 있는지 느끼는 정도를 알아내어 파악하는 욕구이다. 감지된 욕구는 규범적 욕구의 경우 단일한 기준이 존재하며 전체적 의미에서의 욕구에 관한 논의가 가능하다. 하지만 감지된 욕구의 경우는 사람마다 그 기준이 변화하고 또한 서로 다르다는 것이다.
세 번째로는 표출된 욕구로 특정한 욕구를 지닌 사람이 그 욕구를 충족하기 위해 실제적으로 어떤 행동을 취하였는가에 초점을 두며, 욕구충족을 위해 구체적인 행동으로 연결지었다면 단순히 느껴진 욕구보다는 욕구의 강도가 더 높을 수 있다고 보는 것이다. 마지막으로 상대적 욕구로 어떤 집단에게는 욕구충족을 위한 개입이 이루어지고 어떤 집단은 같은 상황에 놓여 있으면서도 욕구충족을 위한 개입이 이루어지지 않는 경우에 발생하는 욕구이다.
2.욕구측정기법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