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폭력범죄와 인권

 1  성폭력범죄와 인권-1
 2  성폭력범죄와 인권-2
 3  성폭력범죄와 인권-3
 4  성폭력범죄와 인권-4
 5  성폭력범죄와 인권-5
 6  성폭력범죄와 인권-6
 7  성폭력범죄와 인권-7
 8  성폭력범죄와 인권-8
 9  성폭력범죄와 인권-9
 10  성폭력범죄와 인권-10
 11  성폭력범죄와 인권-11
 12  성폭력범죄와 인권-12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성폭력범죄와 인권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성폭력은 과거부터 현재까지 끊임없이 자행되고 있는 심각한 범죄입니다. 그러나 성폭력 문제는 과거에 사회문제로 대두되지 못했습니다. 1980년대가 되어서야 비로소 심각한 사회문제로 등장하게 되었는데, 그것은 산업사회 이후 여성해방운동이 진행되면서 여성의 권리문제가 표출되었기 때문이었습니다. 과거 극단적인 성폭력의 경우에만 언론에 보도되었으며, 성폭행이라는 단어조차 회피되었습니다. 그러나 80년대 이후 몇몇의 심각한 사건 등으로 인해 성폭력을 사회문제로 만드는 획기적인 기회가 제공되었습니다. 97년의 검찰청 통계를 보면 성폭력사례는 323만 건 발생한 것으로 추정되며 이것은 세계 1~2위에 해당하는 많은 빈도 수를 나타내고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성폭행은 이제 더 이상 몇몇 사람들에게만 국한된 문제가 아니며 남의 이야기로 치부해 버릴 수 있는 문제가 아닌 것입니다. 특히 어린아이에 대한 성폭행이 심해서, 전체 성폭행의 35%에 달하는 경우가 13세 이하 어린이에게서 발생한다고 하며, 18세 이하 소녀들에게선 55%라고 하니 그 심각성은 대단한 것이라 하겠습니다. 더군다나 가해자의 계층 중에 청소년계층이 늘고 있어 사회적으로 봤을 때도 심각한 문제가 아닐 수 없습니다. 그리고 성폭행은 어떤 범죄보다도 피해자에게 큰 상처와 아픔을 주며, 친족 등 아는 사람에게 당하는 것이 70%에 달해 그 상처는 더욱 크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성폭력은 내 주위에서, 또 나에게도 충분히 일어날 수 있다고 항상 각성을 하고 그 문제의 심각성에 대해서도 제대로 인식해야 할 것입니다. 여기서 성폭력에 대한 개념, 유형, 사례, 실태와 대처방안 등을 알아봄으로써, 사회문제로 심각하게 다뤄지고 있는 성폭력에 대한 논의의 시발점을 제공하고 결론도출에 나아가고자 합니다.
Ⅱ. 본 론
1. 성폭력의 개념
강간, 윤간, 강도강간 뿐 아니라 성추행, 언어적 희롱, 음란전화, 성기노출, 어린이 성추행, 아내강간 등 상대방의 의사에 반하여 가하는 성적 행위로 모든 신체적, 언어적, 정신적 폭력을 포괄하는 광범위한 개념입니다. 상대방의 의사에 반한다함은 원치 않거나 거부하는 행위를 상대방에게 계속 하거나 강요한다는 말입니다. 따라서 상대방으로 하여금 성폭력에 대한 막 연한 불안감이나 공포감을 조성할 뿐만 아니라 그것으로 인한 행동제약을 유발시키는 것도 간접적인 성폭력이라 할 수 있습니다.
2. 성폭력의 유형과 피해별 유형
(1) 성폭력의 유형
1) 성희롱
음란한 농담을 하여 불쾌감을 느끼게 하는 것
성적으로 비꼬는 말을 하여 모욕하는 것
상대방의 의사에 관계없이 성 생할 등 사생활에 대해 꼬치꼬치 캐묻는 것
거절에도 불구하고 데이트를 강요하는 것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