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문화 가족과 가족복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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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문화 가족과 가족복지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현대사회에서 국제결혼에 의한 다문화가족을 우리사회에서 보편적인 가족의 모습이며 다문화가족의 가장 큰 문제는 문화적 차이와 원활하지 못한 의사소통이며, 이주여성에게는 귀화 전까지의 외국인 신분 등으로 한국생활에의 적응과 복지 혜택의 사각지대에서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다.
1. 국제결혼의 개념과 특성
1) 국제결혼의 개념
국제결혼은 ‘국적을 달리하는 남녀가 결혼하는 일’을 말하며 국내인권단체에서는 ‘이주여성’이라는 표현을 사용한다. 국제결혼은 크게 3가지 유형으로 나뉘며 첫 번째 유형인 사진신부는 19세기 말부터 20세기 초 미국으로 이주한 일본인, 중국인, 한국인들이 몇 장의 사진을 보고 고국 여성 가운데 한 사람을 선택하여 자신의 배우자로 초청하는 것이고, 두 번째 유형인 전쟁신부 또는 미군 아내란 제 2차 세계대전 이후 일본, 한국, 필리핀 등에 미군이 주둔하게 되면서, 그들 미군과 결혼하여 미국으로 이주한 여성을 가리킨다. 마지막 세 번째 유형인 우편주문신부는 서구에서 1970년대 이후 여성의 국가 간 이주를 부추기는 현상으로 중매기관이 상업화되면서 그 규모가 크게 증가한 현상이다.
2) 국제결혼의 특성
1990년대 이전까지는 주로 여성의 문제로 여겨져 왔으나 한국에서는 여성보다는 남성이 국제결혼을 많이 하고 있고 다양한 사회적 요인으로 ⑴자본주의 세계체계에서 나란 간의 불균등 발전과 여성의 상품화, ⑵가난과 실업이 만연한 송출국 사회와 자국인의 여성 송출을 장려 또는 방관하는 정부정책 및 가부장제적 문화, ⑶신부 부족을 해결하기 위해 외국에서 여성을 충원하려는 유입국 사회와 그것을 조장하는 정부정책, ⑷국제결혼을 성사시킴으로써 영리를 추구하는 국제결혼중개업체 등을 국제결혼이주 증가원인으로 파악하고 있다.
한국의 사회적 배경은 첫째, 편중된 성비례로 인해 결혼하지 못하는 남성의 수요가 급증하고 있다. 둘째, 결혼하지 않고 혼자 사는 여성이 증가하고 있다. 셋째, 한국 여성의 결혼 조건을 충족시키지 못하는 남성이 저개발국의 여성을 선택하는 경우가 증가하고 있다. 여기에는 농촌에서 살기를 꺼려하는 한국 여성의 가치관이 작용한다. 넷째, 정보화, 세계화에 따라 국제결혼에 대한 인식과 가치관이 바뀌고 있다. 다섯째, 저임금 외국인 노동자의 고용정책으로 외국인의 한국으로의 이주가 많아졌고, 주변국 여성이 결혼을 통한 한국 이주를 빈곤에서의 탈출로 생각한다. 여섯째, 국제결혼중매업체들의 적극적인 상술과 노총각 구제 차원의 국제결혼을 독려하는 사회적 분위기가 맞물려 국제결혼의 증가 배경이 되고 있다.
그러나 아직은 자연스런 동화가 부족한 실정이고 의사소통과 문화적 차이로 인한 어려움, 주위의 차별 대우, 타국 생활에의 부적응 등 많은 고충을 가지고 있다.
2. 국제결혼의 현황
1) 국제결혼의 현황
국제결혼현황은 서서히 증가하는 추세이며 해마다 약 3만 건 이상의 국제결혼이 이루어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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