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 행정론 정보관리

 1  사회복지 행정론 정보관리-1
 2  사회복지 행정론 정보관리-2
 3  사회복지 행정론 정보관리-3
 4  사회복지 행정론 정보관리-4
 5  사회복지 행정론 정보관리-5
 6  사회복지 행정론 정보관리-6
 7  사회복지 행정론 정보관리-7
 8  사회복지 행정론 정보관리-8
 9  사회복지 행정론 정보관리-9
 10  사회복지 행정론 정보관리-1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사회복지 행정론 정보관리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의사결정을 위하여 필요한 각종 정보의 수집 ·처리 ·전달 ·저장을 합리적으로 하기 위한 체계적인 시책이다.
정보가 의사결정에 도움이 되기 위해서는 정확성 ·신속성 ·적시성(適時性) ·대량성 등의 조건이 충족되어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우선 수집의 시스템이 완비되어야 함은 물론, 그것이 처리 ·전달 ·저장의 각 시스템과 유기적으로 결합되어 있지 않으면 안 된다.
이러한 일은 종래 사무관리 분야에서 문제되었던 것이나, 정보과학의 발달과 응용, 컴퓨터에 의한 정보의 처리 ·전달 ·저장의 응용 등과 함께 사무관리와는 별도로 정보관리라는 말이 쓰이게 되었다.
1. 정보관리의 필요성
다양한 사회복지행정업무에 있어서 보다 포괄적이고 체계적인 사회복지행정서비스 활동을 강화하기 위해서는 복지조직 서비스 제공 및 유지활동에 활용할 수 있는 복지정보체계와 사회복지행정의 관리정보체계가 중요하다. 이러한 정보체계는 인간이 가지는 인지능력과 시간적 한계성을 극복하도록 도와주고, 대량의 복잡한 정보를 신속히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해 줌으로써 조직의 효과적 관리를 가능케 하는 것이다.
2. 사회복지정보의 개념
사회복지정보(social welfare information)는 주민이나 복지서비스의 이용자 자신에 관한 사항으로부터, 복지에 관한 시책(어떤 정책을 시행함. 또는 그 정책.) -서비스-시설-자원(manpower 등) 자체에 관한 사항, 이러한 양자를 연결하여 사회복지에 대하여 판단을 내리거나 행동을 일으키기 위한 ‘지식의 총합’이다. 복지정보화를 추진함에 있어서는 복지정보화 전략이라는 기본 사고가 필요하고, 그 전제로 한 지역의 복지 전략도 필요하다.
결국 이러한 복지 전략이 확립되어야 복지정보화 전략의 입안도 가능하고, 그 전략에 따라 다양한 정보기술을 도입하여 정보기술에 의한 사회복지행정을 실천할 수 있는 것이다. 현재는 정보 관련법으로는 「정보통신망이용촉진 등에 관한 법률」과 「공공기관의 개인정보보호에 관한 법률」이 적용되고 있다.
3. 사회복지정보의 유형
1) 상황에 따른 사회복지정보의 3유형
첫째는 복지서비스 전달체계의 정보 측면으로서, 복지서비스 통합 창구의 필요성으로 종합서비스 제공이 가능한 사례관리(case management) 시스템 구축, 클라이언트의 프라이버시를 위한 온라인 상담, 사회복지행정기관들의 정보화체계 구축, 복지기관들 간의 협조체계 구축, 가상 복지관을 통한 정보 교류 등이 있다. 둘째는, 복지자원 동원 체계의 정보화로서, 클라이언트의 복지욕구와 복지자원(시민, 지역사회 등)을 연계시켜 주는 중개서비스체계, 일반시민들의 복지정보 참여를 통한 복지 전달, 자원봉사 등 후원 및 결연 시스템 등이 있다. 셋째는 정보 관련 인력양성 및 교육 측면으로서 가상 복지대학이나 산학협동전문포럼, 산악연계 가상 복지관 등을 생각할 수 있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백과사전부 저,「두산백과」, (서울: 두산잡지BU, 1989.)
전산용어사전편찬위원회 저,「컴퓨터인터넷IT용어대사전」, (국립중앙도서관: 일진사, 2011.)
박용순 저, 「사회복지개론」, (서울: 학지사, 2007.), 194.
장지익 저,「공학 - 학문명백과」, (서울: 형설출판사, 2011.)
한국정보통신기술협회 저,「정보통신용어사전」, (서울: 두산동아, 2006.)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