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 문제 청소년의 정의 및 특징

 1  청소년 문제 청소년의 정의 및 특징-1
 2  청소년 문제 청소년의 정의 및 특징-2
 3  청소년 문제 청소년의 정의 및 특징-3
 4  청소년 문제 청소년의 정의 및 특징-4
 5  청소년 문제 청소년의 정의 및 특징-5
 6  청소년 문제 청소년의 정의 및 특징-6
 7  청소년 문제 청소년의 정의 및 특징-7
 8  청소년 문제 청소년의 정의 및 특징-8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청소년 문제 청소년의 정의 및 특징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오늘날의 사회는 世界化, 情報化, 多變化로 하루가 다르게 變化하고 발전해 가고 있다. 이러한 속에서 미래의 주인공인 靑少年들의 價値觀 역시 빠른 속도로 변화하고 있어 우리 기성세대들이 성장해 왔던 사회 環境보다 많은 갈등과 어려움을 겪고 있는 실정이다. 이러한 여건에 처해 있는 靑少年들을 主體的이고 民主的이며 社會的 인간으로 육성하는 일이 매우 시급한 과제가 되고 있다. 기성세대의 思考속에서 보면 問題性을 지닌 靑少年들이 늘어가고 있는 추세이다. 情報化의 홍수 속에서 자칫 人間性을 상실한 채 인간 소외의 불안을 克服하기 위한 手段으로 매스컴을 통해 접하고 있는 원조 교제니, 자살사이트니 하는 일들이 벌어지고 있는지도 모른다. 또한 생활주변에는 유흥업소가 난립되어 음주, 음란물에 쉽게 노출되어 있고, 물질적 풍요 속에 순간의 쾌락을 위해 도벽의 유혹에 빠지기 쉬워 이를 경험하였거나 경험하고 싶은 충동에 사로잡히는 경우가 많다. 급격한 사회 변동, 價値觀의 변화, 인간간의 갈등 심화, 그리고 부부갈등으로 인한 이혼 현상이 급증하게 되었다. 이러한 것들이 靑少年 問題를 야기시키는 결과를 초래하였다고 볼 수 있다. 청소년 문제는 가출, 폭력, 금품갈취 등 다양화되고 있으며, 우발적인 상태를 넘어 조직화흉폭화 되어 가고 있다.
따라서 어떻게 하면 靑少年들로 하여금 精神的인 不安과 彷徨에서 벗어나 安定되고 意慾에 찬 삶을 누릴 수 있게 하고, 보람찬 人生 길을 가도록 유도할 것인가? 가 중요한 문제로 제기되고 있다.
그렇다면 청소년기에는 어떤 特徵이 따르는 것이며, 이토록 심각한 한국 청소년문제의 生成 원인이 어디에 있는지, 그에 대한 처방은 무엇인지 등에 대해 알아볼 필요가 있을 것이다. 그러므로 청소년기의 特徵을 잘 이해하여 청소년 문제의 원인을 분석해 보고 그에 대한 對策을 통하여 청소년 문제를 재 조명해보는 것은 個人 뿐아니라 國家 발전에도 매우 가치있는 일이라 생각한다.
2. 韓國社會의 特徵
‘家政問題가 곧 靑少年 問題’라는 말이 있듯이 未來의 주인공인 청소년에 대한 문제를 알기 위해선 먼저 한국인의 전통적인 家族구조에 대해 살펴보아야 할 것이다.또 그러한 과정의 변동은 한국의 청소년들로 하여금 어떠한 心理的 變化를 가져왔는가를 알아둘 필요가 있다.
한국인의 家族 구조가 점차 바뀌고 있는 가운데 가족간의 葛藤도 점차 바뀌고 있다. 40여 년 전과 오늘날을 비교할 때 大家族에서 核家族制로 급격한 변화를 가져왔다. 이것이 바로 한국 가정의 병리를 가져오는 작용을 한 것이다.
지금으로부터 40여 년 전 만해도 할아버지, 할머니, 아버지, 어머니, 삼촌, 동생들이 같이 살았다. 이같이 大家族 속에서 살았기 때문에 미분화된 속에서 자아(자기)를 느껴왔다. 그러나 30~40년 동안의 核家族化로 한국인의 자아는 상처받기 쉬운 자아가 되었다. 그렇기 때문에 미처 훈련되지 않은 한국인은 견디기 어렵다. 父權의 상실, 父權의 저하와 母性愛 缺乏이 최근 현저히 늘어나고 있으며 핵가족으로서 부부간에 관심이 쏠리다 보면 법도가 무너지고 유지거리가 없어져 갈등이 심하게 되며 ,그러다 보면 母性愛의 결핍을 가져오게 되는 것이다.
한국사회의 병리는 갑작스런 近代化 때문이라 할 수 있다. 이 갑작스레 시작된 近代化運動으로 많은 눈부신 성과를 가져온 반면, 부작용 중의 하나로 精神的 부작용을 가져왔다. 價値觀이 갑자기 흔들려 급격한 思考의 변동을 가져온 것이다.
그래서 近代化가 밀어닥침으로써 道德的 空白現狀이 오는 것이다. 삶의 규범, 생의 방향을 삼을 수 없으므로 ‘될대로 되라’는 식의 心理가 자연 일게 되고 원하는 대로 흘로만 가는 心理로 변하는 것이다.
또 核家族化 되면서 자녀의 수가 한 두명이다 보니 부모의 입장에서는 과잉보호를 하게되고, 과보호 하에 성장하다보니 모든 사람들이 나만을 위해 줄 것이라는 착각 속에서 다른 사람들의 처지를 무시하는 경향이 많이 나타나고 있다.
참고문헌
< 참 고 문 헌 >
정우식. . 삼성출판사.
김기두.『한국청소년범죄연구』,박영사.
노명래.『비행청소년에 대한 임상적 접근』, 임상심리학
법무부소년과.『재비행소년의 성격측정 척도에 관한 연구』
청소년폭력재단.『청소년폭력실태와 예방대책에 관한 한.일국제세미나』
청소년폭력예방재단.『폭력은 싫어요』-학교폭력의 예방과지도
청소년폭력예방재단.『학교폭력 막을 수 있다』, 시청각자료교육원
청소년보호위원회. 한국청소년단체협의회, 『청소년보호법과 청소년단체의 역할』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