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 사회복지사의 교육훈련과 자격 학교 사회복지사의 교육훈련

 1  학교 사회복지사의 교육훈련과 자격 학교 사회복지사의 교육훈련-1
 2  학교 사회복지사의 교육훈련과 자격 학교 사회복지사의 교육훈련-2
 3  학교 사회복지사의 교육훈련과 자격 학교 사회복지사의 교육훈련-3
 4  학교 사회복지사의 교육훈련과 자격 학교 사회복지사의 교육훈련-4
 5  학교 사회복지사의 교육훈련과 자격 학교 사회복지사의 교육훈련-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학교 사회복지사의 교육훈련과 자격 학교 사회복지사의 교육훈련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학교사회복지의 전문성 확보를 위해서는 교육과정을 통한 교육훈련과 현임 교육훈련이 함께 이루어져야 한다. 따라서 현재 대학의 학교사회사업론 혹은 학교사회복지론 과목 속에 다양한 내용들이 보완되어야 한다는 의견이다.
노혜련김상곤(2003)은 3학점짜리 한 과목이지만 그 내용 속에 교육학 관련 내용을 첨가하고, 학교사회복지, 아동청소년복지, 교육학의 차이점을 부각시키며,, 학교사회복지 실천영역에 일반학생의 자아성장과 진로지도에의 참여를 포함시키며, 학교문화 및 지역사회에 대한 개입으로 지역사회 환경을 변화시키는 학교사회복지사의 역할 확대 등을 포함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김혜례(2003)는 학교폭력 예방프로그램, 교사와 학부모를 대상으로 한 아동학대에 관한 개입 및 교육과 일반학생에 대한 개입 시 진로지도 부분 등이 학교사회복지 교과과정에서 비중있게 다루어져야 함을 제언한다. 또한 학부에서는 교육관련 학과목 중 하나를 수강하게 하고, 대학원에서는 교육대학원이나 교육핚과와 공동으로 강의를 개설할 필요도 있다고 함.
변귀연(2003)은 학교사회복지 실습이수를 의무화하여 각 학교의 진로상담부나 특별활동부, 학생부, 특수학급 등과 연계하여 학교 내에서 교생실습을 하는 형식으로 하되 학습실습이 아니라 학생지도 실습이 되도록 하며 슈퍼비전의 문제는 학계에서 방안을 강구하면 될 것이라는 의견을 제시함.
현제 이루어지고 있는 교육은 1999년 2월 ‘대학원생을 위한 제1회 학교사회사업워크숍’을 시작으로 학회와 실천가협회의 공동주관으로 매년 2월에 기초과정연수, 8월에는 전문성 신장을 위한 웍샵을 고정적으로 실시하고 있다.
2. 학교사회복지사의 자격
1) 자격제도의 관할
①법적규제에 의한 자격제도, ②전문가 단체나 조직에 구속력이 주어지는 자격제도가 있다.
법적규제에 의한 자격제도의 관할 부서로는 교육인적자원부가 되는 것이 바람직하다. 이유는 보건교사, 특수교사, 전문상담교사, 영양교사 등의 자격을 교육부가 담당하기 때문이다.
전문가 단체나 조직에 의한 자격제도의 관할 부서로는 한국사회복지사협회, 한국학교사회복지학회, 한국학교사회사업실천가협회가 있다.
2) 자격기준의 고려사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