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교 학사 레포트

 1  종교 학사 레포트-1
 2  종교 학사 레포트-2
 3  종교 학사 레포트-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종교 학사 레포트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 질문/응답을 통한 종교학의 임무:종교라는 주제에 관한 질문의 방향을 설정하고, 집행 하는 데에 훈련과 연습을 제공, 종교라는 주제를 이해하기 위해 정해진 방법 및 테크닉을 활용하여 질문을 제기한다. ⇒ 종교라는 주제의 이해 가능성 발견과 동시에 이해를 도출하는 것
이 책의 저자는 종교학의 목적업적을 묘사(Description, 記述)하고 설명하기 위해서 종교에 대해 제기된 몇 가지 기본적인 질문들(종교에 관한 질문, 종교와 연관된 질문 방법 등)을 밝히고, 주요 이론가들의 응답(어떤 수단으로 제시상술 되었는가?)에 관하여 설명하는 과정을 담았다.
∴ 저자가 이 방법을 택한 이유 : 첫째, 실제로 종교에 관하여 시도된 정의들은 무수히 많지만 그에 비해 종교에 대하여 제기된 근본적인 문제들은 상대적으로 많지 않다. 또한 둘째, 탐구의 기본 목적은 “종교”라는 주제를 이해 가능하도록 하는 것인데 탐구가 시작되기 전에 정의를 내려버린 다는 것은 경솔하게 보일 수 있다. 셋째, 다양한 준거대상을 가지며 다양한 담화양식에서 활용될 수 있는 주제인 “종교”는 다양한 방식으로 정의될 수 있기 때문이다.
종교라는 단어가 어느 맥락, 어떤 관련 체계담화체계에서 사용되는지 알기 전에는 이 단어의 의미를 확실히 알 수 없다. 종교학의 임무가 바로 곧 그러한 관련 체계들을 확인한 뒤 어떻게 질문, 관련체계, 질문방법, 주제들이 상호협력하고 합작하여 종교라는 주제를 이해 가능하도록 이끄는지를 인식하는 것이다. 주제 이해의 길이 다양하다는 것, 또 이런 이해의 가능성의 기본 지식구조가 복합적 면모를 함축하고 있다는 사실이 종교학에 속한 활동들을 분류, 조정해야할 또 다른 이유를 설명해준다. 정립이 잘 된 학문전통을 접하게 될 때에는 그 학문의 유명한 논제와 질문들 그리고 그 학문의 전통, 학문 내 지성적 움직임 그리고 당연히 수많은 이론가들을 알게 된다. 철학을 예로 들면 어떻게 철학적 반성을 수행하며 그것을 자기 자신의 것으로 만드는 가를 배우게 된다. 그러나 철학이라는 학문을 구성하는 많은 철학자들-소크라테스, 플라톤, 아리스토텔레스, 플로티노스, 르네 데카르트, 임마누엘 칸트, 게오르크 빌헬름 프리드리히 헤겔, 버트런드 러셀, 루트비히 비트켄슈타인, 앨프레드 에어, 미셸 푸코, 리처드 로티 등-의 철학적 반성 안에서 자신의 철학적 진로를 찾는 것이 철학을 공부하는 것이기도 하다. 종교학도 동일하게 여러 연구학파들, 학문의 유형들, 탐구의 전통을 가지고 있고, 다른 분야에서 발견 되듯이 여러 학파, 운동, 주요한 이론가들을 지니고 있다. 그러나 종교학은 새로운 학문 분야이기 때문에 학문적 구성이 비교적 확실한 합의가 도출되지 않았다. 이 분야에 종사하는 유명한 이론가들-막스 뮐러, 제임스 프레이저, 에밀 뒤르켐, 막스 베버, 루돌프 오토-은 순수하게 종교학자라고 부르기는 곤란하다. 이 학자들은 각기 다른 학문과 분야에 학문적 뿌리를 두고 있기 때문이다. 종교학이 아닌 다른 학문-인류학, 사회학, 철학, 역사학, 심리학, 신학 및 기타 학문들-의 방법론과 연구를 수행했다고 생각했던 학자들과 연구가들에 의해서 종교학 영역의 중요한 공헌과 기본적 발견들이 이루어졌다는 사실은 논란의 여지가 있다. 그러나 종교학의 성격과 형성에 관한 부정할 길 없는 방법론적 진실인 것이다.
∴ 제2차적 전통(second-order tradition)이란 여러 가지 중요한 해석적 입장들, 접근 방법들, 학문의 전통들 그리고 가장 중요하게는 그런 구성요소가 서로 연결된 방법에 대해 생생하게 공유된 기억 등을 종합한 것을 의미한다. 종교학은 이러한 제2차적 전통을 지니고 있으며 지금까지 택했던 그 학문적 방향 및 앞으로 가용한 자원으로서 이와 같은 제 2차적 전통에 의존하고 있으나 아직까지는 분명하고 연속적이고 자생적인 직접적 의미 전달과 전승계보로 확인되지는 않았다. 이것을 확인, 재생, 구성하는 일이 힘들기는 하지만 종교학 분야의 지속적인 건설-창조 작업을 위해서는 이런 제2차적 전통이라는 작업의식은 절대적으로 필요하다. 제2차적 전통을 통해서 우리는 종교적 관심이 항상 여러 복합적 관심이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그리고 학문적 주의력은 여러 가지 다양한 방법으로 집중되고 정제되었다. 바로 이것이 종교가 엄청나게 흥미로운 주제라는 사실에 대한 확고한 증거가 된다.
※ 종교의 네 가지 기본적 질문(교재 제1장~제4장 참조)
⑴ 종교란 무엇인가?
종교를 정의, 그 본질과 실체를 밝히고, 근본적 핵심 요소를 밝히는데 활용되어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