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시설에서 소외된 만성정신분열증 환자의 고난 윤리적 고찰

 1  사회시설에서 소외된 만성정신분열증 환자의 고난 윤리적 고찰-1
 2  사회시설에서 소외된 만성정신분열증 환자의 고난 윤리적 고찰-2
 3  사회시설에서 소외된 만성정신분열증 환자의 고난 윤리적 고찰-3
 4  사회시설에서 소외된 만성정신분열증 환자의 고난 윤리적 고찰-4
 5  사회시설에서 소외된 만성정신분열증 환자의 고난 윤리적 고찰-5
 6  사회시설에서 소외된 만성정신분열증 환자의 고난 윤리적 고찰-6
 7  사회시설에서 소외된 만성정신분열증 환자의 고난 윤리적 고찰-7
 8  사회시설에서 소외된 만성정신분열증 환자의 고난 윤리적 고찰-8
 9  사회시설에서 소외된 만성정신분열증 환자의 고난 윤리적 고찰-9
 10  사회시설에서 소외된 만성정신분열증 환자의 고난 윤리적 고찰-10
 11  사회시설에서 소외된 만성정신분열증 환자의 고난 윤리적 고찰-11
 12  사회시설에서 소외된 만성정신분열증 환자의 고난 윤리적 고찰-12
 13  사회시설에서 소외된 만성정신분열증 환자의 고난 윤리적 고찰-13
 14  사회시설에서 소외된 만성정신분열증 환자의 고난 윤리적 고찰-14
 15  사회시설에서 소외된 만성정신분열증 환자의 고난 윤리적 고찰-15
 16  사회시설에서 소외된 만성정신분열증 환자의 고난 윤리적 고찰-16
 17  사회시설에서 소외된 만성정신분열증 환자의 고난 윤리적 고찰-17
 18  사회시설에서 소외된 만성정신분열증 환자의 고난 윤리적 고찰-18
 19  사회시설에서 소외된 만성정신분열증 환자의 고난 윤리적 고찰-19
 20  사회시설에서 소외된 만성정신분열증 환자의 고난 윤리적 고찰-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사회시설에서 소외된 만성정신분열증 환자의 고난 윤리적 고찰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정신적으로 아픈 사람들을 비제도화 하거나 무제도화 하는 것은 실제적이고 윤리적인 관점에서는 복잡한 문제들이다.
비제도화(시설에서의 해방)는, 1960년대의 반 정신의학 (반 정신병치료법)과 시민의 해방에 무엇보다도 관심이 많았던 시민들의 만장일치의 지지와 함께 제안 되고 실행되었다. 정신의학 분야에서 이 혁명적인 개혁을 받아들이는 사람들, 환자들 그리고 그들의 가족들의 의견들은 그 개혁을 적용하기 전에 조사되지 않았었다. 지난 30년 동안 그 프로그램들의 실행은 너무 빨리 진행되어 원래의 목표들은 단지 일부만이 성취된 상태이다. 2 프로그램들의 윤리성은 그것들의 실패가 점차적으로 더 분명해지고 있기 때문에 빈번하게 검증을 받고 있는 상태이다. 이것 때문에 정신질환자를 돌보는데 포함된 전문가들, 환자 자신들 그리고 그 환자의 가족들은 혼동과 상반되는 감정을 경험해 왔다.
정신 질환의 속성‘즉’ 주요원인이 타고난 (유전적인)것인지 환경적인 것인지에 대한 오래도록 지속되는 논쟁은 미국과 해외에 있는 정신건강치료제도의 급격한 개혁에 그 기초를 두고 있다. 소위 Nature-Versus-Nuvture [선천성 대추천성]이라는 문제는 정신의학 분야에서 수세기 동안 존재해 오고 있다.
수년에 걸쳐 훌륭한 정신과 의사와 인간성의 연구학자들(다양하고 때로는 반대되는 이론의 견해를 주장했던)은 정신질환에 대한 한 가지 또는 또 하나의 설명 쪽 으로 균형을 기울였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두 가지 접근법은 정신질환의 정신역학과 약물치료법 에 대한 이해를 좀더 높임으로써 정신질환자에게 대단히 혜택을 주게 되었다. 논쟁의 각 편에 대한 인기도는 사회적, 역사적, 정치적 상황에 의존 하면서 오르락내리락 해왔다. 비제도화가 1950년대~1970대 초까지 가지고 있었던 강한 추진력과 아직도 계속되는 비제도화의 trickle-down(경제용어임, 정부 투자 따위로 대기업의 성장을 촉진 시키면 간접적으로 중소기업과 소비자 에게 미쳐 경기를 자극하게 됨) 효과를 좀더 잘 이해하기 위해서, 포함되어 있는 많은 요소 들을 분석할 필요가 있다.
유럽의 전체주의 정권들의 일부가 2차 세계대전 말에 패배 된 후 새로운 자유의 물결이 유럽과 미국 전역을 통틀어 확산되었다는 것을 인식하는 것은 어려운 일이 아니다. 한 나라의 사회 정치적 상황이 대개 중요한 사회문제들이 가 결정들에게 본질적인(상당한)영향을 준다고 가정해 보면, 인간이면 시민의 권리가 왜 필수적이고 절대적인 것으로 간주되었는지 그리고 인간 존엄성의 개념이 왜 결정을 내릴때 고려되어야 할 가장 중요한 가치로써 기꺼이 인정되었는지를 이해한다는 것은 쉬운 일이다. 사회 적인 문제들에 대한 새로운 민감성과 인도주의적인 접근법은 현저하게 나타났다.
자기비판이 사회문제들의 새로운 해결책을 가능케 하였다.
정신적으로 아픈 사람들을 비제도화 하는 결정은 그들을 수용하는 병원들이 일반적으로 낡았고 수용 환경이 대단히 열박 한 경우가 종종 있다는 사실에 의해 영향을 받았다. 사회 지도자들은 이런 인도적인 문제에 관심을 기울이게 되었고, 그들은 오래된 정신병원의 수용시설을 허물어 버리고 신속하게 만성 환자들을 퇴원시켜 가족에게 보내고 또는 늙은 사람들을 위한 집이나 정신 장애자를 위한 중간 시설로 보내기로 결정했다. 이런 결정에 도움이 된 것은 주요한 항 정신병약과 항 우울문제의 연대적인 발견과 미국 내에서 재정적인 부담이 주정부에서 연방 정부로 옮겨졌기 때문이었다.
점차적으로 심각한 상태의 환자들조차도 정신건강 센터에서 혹은 통근 가능 지역이라 불리는 분해 된 전초기지에서의 외래환자 치료로 돌려보내졌다. 비제도화 하는 위의 결정은, 이상향(utopia)적인 면이 있더라도 이론상 흥미가 있었고 , 정신질환자 들 에게 영향을 주는 그 병에 대한 전체론 적이고 객관적인 (그 병들의 치료는 수세기 동안 사람들을 좌절시켜 왔다) 이해가 부족했었다. 그러나 대체로 건전한 반성을 줄 게 하는 과도한 열정이 지배해 버렸다. 정신질환자는 오래 동안 사회관실의 대상 이어왔다.
그들은 마음의 병, 대개정신 분열증 그리고 전체적인 사회적 기능을 손상 시키고 그들을 무기력하게 만들며 스스로 결정을 할 수 없게 만든다고 여겨지는 조울증에 의해 영향을 받는 사람들이다. 입원은 심각한 정신적 질환을 갖고 있는 환자들의 돌 봉 에서는 필수적인 단계이다-정신병자나 혹은 그 자신들과 타인에게 위험하고 우울해하는 사람들-그리고 돌 봉과 치료는 어떠한 대체 배경 속에서 에서도 양심과 전문적 기술을 갖추고 이행될 수는 없다. 실용적이고 의무론 적인 이론들은 정신 질환자들의 어려움과 그들의 문제를 해결하는데 포함되어있는 원리성에 대한 실용적인 접근법을 지지해 왔다.
그러나 어떤 해결책도 아직 발견되지 못한 상태이다. 한편 환자는 고통 받은 존재이고
빈번한 거절(거부반응)의 희생자 이며 보잘 것 없는 실험과 인도적인 관심의 부족이 계속된다. 환자들의 인도적인 필요들, 그들의 시민권 그리고 그들의 가족의 필요조건과 권리를 말하고 있는 .the alliance for the mentally ill (정신 질환자를 위한 동맹)은 그 환자들의 복지에 대해 지원 할 것을 큰소리로 외치고 있다. 정신 질환자 들의 복지에 대한 좀더 인도적인 접근법에 대한 큰 외침은 그들의 가족에서 나온다는 것을 주목하게 되면 흥미로운 일이다. 그들은 분명히 진심으로부터 말하고 있다. 환자 들 로서는 자주 현재의 돌봄 체계의 거절과 빈번하고 비인간화 하는 delivery(말투)를 냉담하게 무시하는 것처럼 보인다. 그들은 그 들은 치료에 순응하지 않게 되고 그들은 도 와 주려 는 시도를 거절한다. 그들은 분명히 그들을 돌봐주는 전문가들에 대한 믿음을 잃었다. 그들은 자신들이 은신했던 옛 장소 들 에서 강제로 쫓겨났다고 느낄 수도 있고 혹은 버려졌다고 느끼거나 새로운 치료법의 경향에 분개 할 수도 있다. 그들은 자신들이 필요 없는 존재라고 느끼며 그들의 본의에서가 아닌 희생에 대한 증언으로서 길이나 건물의 트인 공간 버스, 기차역의 대기실을 차지한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