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저스의 현상학 이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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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본문내용
    칼 로저스는 1902년 미국 일리노이주에서 경제적으로 안정된 집안의 5남 1녀 중 4남으로 태어났다. 소년시절 그는 종교적, 윤리적 규율이 매우 엄격하고 비타협적인 분위기인 가정 속에서 자라났다. 타인에게 겸손하나 우월한 부모의 태도는 로저스에게도 영향을 미쳤고 그래서 어릴 적부터 고등학교 때까지 사회적 고립상태가 지속되어 친구가 없이 홀로 사색, 독서로 대부분의 시간을 보냈다. 그는 1924년 위스콘신대학 사학과를 졸업 후 위스콘신 신학교에 입학했다. 대학교 2학년 때 칼럼비아대학교 사범대학으로 학교를 옮긴 후 임상과 교육학을 전공했다. 1931년 임상심리학으로 박사학위를 취득한 이후 10년간 비행아동과 불우아동을 위한 치료활동을 하였고 1940년에는 오하이오 주립대학의 심리학 교수로 재직했다. 1945년부터 1957년까지 시카고대학의 심리학교수와 상담소장의 일을 맡으며 을 출간했다. 1956년에 미국심리학회의 우수 과학 공로상을 수상하였고, 1972년에 미국심리학회의 우수공로자상을 수상했다.
    그는 인간의 잠재력에 접근하는 심리요법과 상담요법을 고안해 실행한 성격연구의 혁신자이며 참만남운동의 개척자로서 활동하다가 1987년에 사망하였다.
    2장. 주요개념
    현상학은 개인의 주관적 경험, 감정, 그리고 세계와 자신에 대한 개인적 견해와 사적개념을 연구한다. 로저스는 현상학적 심리학자의 한 사람으로서 사람이 어떻게 행동하는가 하는 것은 그 사람이 세계를 어떻게 지각하느냐에 달려 있다고 보았다. 즉, 인간의 행동은 무의식적인 어떤 힘에 의해 야기되는 것이 아니며, 그렇기 때문에 행동을 잘 이해하기 위해서는 개인의 내적 준거틀의 이해가 필요하다는 것이다. 로저스는 인간 본성의 핵심이 근본적으로 합목적적이고 전진적이며 건설적이고 현실적이며 신뢰할 수 있다고 주장하였다.
    (1)긍정적 지향의 경향
    로저스는 인간본질을 이야기 하면서 인간은 때때로 살인의 감정이나 이상적 충동, 반사회적 행동을 나타내기도 한다는 점에 동의한다. 그러나 인간이란 합목적적이며 건설적이고 현실적인 존재로서 어떤 힘에 의해 끌려가는 피동적인 존재가 아닌 미래의 목적과 자기지시적인 목적의 방향으로 움직일 수 있는 활동적인 존재로 보았다.
    (2)자아실현의 경향
    인간은 선천적으로 자신을 유지시키거나 향상시키기 위하여 자신의 능력을 개발하는 경향성을 지니는데, 이를 자아실현의 경향이라고 한다. 인간은 자아를 실현하는 과정에서 유기체적 평과과정을 겪는다. 즉, 자기를 유지시키거나 향상시키는 것으로 지각된 경험들을 더욱 추구하고 그러한 긍정적인 경험으로부터 만족감을 얻는다. 반면에 자아보존이나 자기향상을 반대하는 것으로 인식되는 경험들은 부정적으로 평가해 이를 피한다. 결국 자아실현을 경험하게 해 주는 것에는 접근하지만 그 반대의 경우에는 회피한다.
    (3)주관적 경험과 행동
    경험과 행동 간의 관계를 이해하는 것은 현상학적 이론의 중요한 주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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