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의 찬송 시편 시편 명칭 시편 유형 성경의 찬송 시편 시편 명칭 시편 유형

 1  성경의 찬송 시편 시편 명칭 시편 유형 성경의 찬송 시편 시편 명칭 시편 유형-1
 2  성경의 찬송 시편 시편 명칭 시편 유형 성경의 찬송 시편 시편 명칭 시편 유형-2
 3  성경의 찬송 시편 시편 명칭 시편 유형 성경의 찬송 시편 시편 명칭 시편 유형-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성경의 찬송 시편 시편 명칭 시편 유형 성경의 찬송 시편 시편 명칭 시편 유형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성경에 나타난 음악의 기본 틀은 ‘시편’에서 출발한다. 따라서 시편은 교회음악에 관한 모든 양식들의 기본적인 것들을 제공해 준다. 시편에는 찬양의 대상과 방법, 그리고 찬양의 내용과 가창법들을 기록하고 있다. 또한 시편은 초대 교회만 아니라, 중세교회, 그리고 종교 개혁자에게도 예배와 찬양의 가장 중요한 자료가 되었으며 이를 통한 교회음악의 진수를 보여 주고 있다. 시편은 하나님께서 인간들을 위해 주신 노래 책이다. 때문에 시편을 읽고 사용하는 인간은 하나님의 자비하심과 인자하심을 노래하는 존재가 되어야 한다. 그러기 위해 시편은 하나님을 향한 노래로 작사, 작곡 되어야 하며 또 이것을 회중 찬송가로 만들어져야 한다.
2. 본 론
(1) 시편의 명칭
‘시편’이란 히브리어 성경에서 ‘테힐림’이라고 부른다. 이것은 ‘the book of praise’라는 찬양의 책이라는 의미이다. 헬라어 제목 70인역(Lxx)에서 파생된 것으로 ‘수금을 치면서 부르는 노래’ 또는 현악기와 함께 부르는 노래라는 뜻이다. G. L. Archer, A Survey of old Testment introduction, 김정우역, (서울: C. L. C, 1985), p. 503.
또한 시편은 하나님을 찬양하는 것 외에 기도 드리는 신자의 기본 도리에 깊은 공감대를 형성하기 위해서 기록되었으며 특히 각종 공식 예배나 개인적 경건 생활에 찬양과 기도의 모범으로 사용되었다.
(2) 시편의 유형
이스라엘의 시편은 당시 이스라엘의 생활환경, 문화적 배경으로 이스라엘 백성의 예배 활과 크게 관련시켜 그 모든 시가들은 원래는 개인의 경건을 위하여 지어졌는지는 몰라도 그것은 성전에서 드리는 예배 의식과의 관련에서 창작되고 또 보존된 것으로 이해했다. 오영걸, 『교회음악원론』 , (서울: 엘맨출판사, 2005), p.122.
시편의 분류 유형은 다음과 같다.
1) 찬양시
구약에서 ‘찬양’은 하나님과의 적극적인 관계를 나타나는 데에 가장 빈번하게 사용되는 표현이다. 찬양시 양식에 속하는 시들은 대체로 하나님의 은혜스러운 행위, 즉 창조와 구원의 행위를 찬양하는 시들로 구성되어 있다. 이런 찬송의 시가 가지고 있는 일반적인 형식은 “명령형 복수로서 환희와 송영의 권고”로 시작하는 것이다.
2) 대관식의 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