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년기의 가족관계1

 1  노년기의 가족관계1-1
 2  노년기의 가족관계1-2
 3  노년기의 가족관계1-3
 4  노년기의 가족관계1-4
 5  노년기의 가족관계1-5
 6  노년기의 가족관계1-6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노년기의 가족관계1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부모-자녀관계를 우선시 했던 전통적 가치관에서 현대사회는 부부관계를 동등한 비중으로 생각하게 되었으며, 바람직한 부부관계는 정서적유대감, 무조건적인 공감과 이해, 그리고 신뢰와 애증을 바탕으로 한 동반자적인 사랑하는 관계로 재구성되어야하며 한다. 부부사이에 정신적 공감대가 형성되어 있지 않고 발달적 변화를 수용하지 못할 경우에는 서로의 욕구가 상충되어 부부관계가 침체될 수 있다. 따라서 부부간의 가장 필요한 단어는 신뢰와 사랑이다. 노년기는 인생의 반려자로서 배우자의 의미가 그 어느 때 보다 절실해지는 시기이므로 부부간에 친밀한 관계를 형성하가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
1).사랑과 성
sternberg (1986)는 사랑의 세모꼴 도식에서 열정과 친밀감, 언약의 세 가지 요소 가운데 열정은 처음 상태와 같이 강하지 않다 하더라도 친밀감은 노년기에도 지속시키는 것이 가능하다. 부부간에 친밀한 관계를 형성하기 위해서는 노력이 필요하고, 좋은 관계를 형성하는데 있어서 사랑의 표현방법이나 성생활은 중요한 의미가 있다.
◈60세 이상의 연구 사례
노인의 성기능에 관한 최초의 연구자였던 Masters와johnson의 보고에 의하면 미국의 노인들은 노년기에도 원만한 성적능역을 유지하며 규칙적이고 효율적인 성 자극에 노출된 노인일수록 그 경향이 강해진다. 연령이 높을수록 성생활의 빈도가 낮아지는 경향을 띠고 있으나 대부분의 노인들은 성생활을 하고 있음을 보여준다.
marsiglio와 donnelly(1991)60세 이상의 노인을 대상으로 한 부부간의 성적 친밀감에 대한 연구에서 53%이상이, 특히 76세 이상 노인의 24%가 성관계를 갖는 것으로 보고 하였다.
우리나라의 경우에도 노인을 대상으로 성의식을 조사한 이윤숙 (1990)의 연구에서도 남성의 성적 능력은 정도의 차이는 있지만 89.4%가 지속되고 있으며, 80세 이상까지도 유지되고 있는 것으로 보고 되었다.
◈노인의 전화 상담 사례보고
노년기의 성적 표현이 정상적이고 건강한 것 이라는 점을 이해한다면 이러한 감정에 대해 수치심을 느끼거나 당황해하지 않고 성적인 감정이나 행동을 표현하는 것이 보다 용이하다. 노인의 전화 상담자들 중 절반 이상인 58%의 응답자가 성에 관한 교육이나 상당이 필요하다고 했으며, 상당수의 노인은 성 능력과 성욕이 그대로 인만큼 노인의 성문화에 대한 사회의 왜곡된 인식을 개선할 필요가 있다고 지적하였다.
사랑에 있어서 성욕이 인간의 기본적인 욕구중 하나이고, 결혼생활의 중요한 요소이기는 하나 다양한 애증표현의 한 가지 방법일 뿐 사랑을 표현하는 유일한 방법이라고만 할 수 없으며, 성이 성교라는 좁은 의미에서 벗어나 만족 친밀감 즐거움 따뜻함을 의미하는 폭넓은 개념으로 인식되어져야 한다.
참고문헌

노인복지론 (학지사)
인간행동과 사회 환경 (동문사)
가족복지학 (학지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