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폰의 그림자

 1  스마트폰의 그림자-1
 2  스마트폰의 그림자-2
 3  스마트폰의 그림자-3
 4  스마트폰의 그림자-4
 5  스마트폰의 그림자-5
 6  스마트폰의 그림자-6
 7  스마트폰의 그림자-7
 8  스마트폰의 그림자-8
 9  스마트폰의 그림자-9
 10  스마트폰의 그림자-1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스마트폰의 그림자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2000년대 말, 휴대전화에 터치스크린과 내부 운영 체제 등을 탑재한 스마트폰이 출시되었다. 이 스마트폰은 사용자의 편리성과 기계의 다목적성을 적극적으로 지향하여 개발되었는데 이름대로 스마트(Smart: 똑똑한) 이기 때문에 시간이 지남에 따라서 단순한 휴대전화의 역할뿐만이 아니라, 휴대용 PC라 불릴 정도로 많은 기능들이 추가되었다. 언제 어디서나 전화통화가 가능한 것은 물론이요, 장거리에 떨어진 사람과 영상통화를 할 수도 있으며, 게임과 음악 감상, 은행 업무를 처리할 수 있고, 무선인터넷에 접속하여 정보를 공유하고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통칭 SNS)를 통해 개인의 생활을 누릴 수 있다는 점에서 스마트폰 현대 인류에게 떼려야 뗄 수 없는 존재가 되어버렸다.
하지만 스마트폰의 보급이 보편화됨에 따라서 편리해진 점에 비해 인체학적, 사회적 등의 다양한 문제를 일으키고 있다. 본 보고서에서는 스마트폰이 널리 보급됨에 따라 그로 인해 생긴 문제점들에 초점을 맞추어 스마트폰의 역기능에 대해서, 그리고 그로 인한 문제점들의 해결방안과 앞으로의 방향성을 제시하려고 한다.
Ⅱ. 본론
Ⅱ-1. 청소년의 스마트폰 사용 중독
1. 대한민국 청소년의 스마트폰 중독
우리나라는 IT강국이다. 스마트폰 사업은 세계 1위를 자랑하고 스마트폰의 기능과 개발의 속도가 가장 빠르며, 그를 위한 시스템이 잘 구축되어 있다. 하지만 과한 개발속도와 그를 쫓아가지 못하는 스마트폰 사용 교육 시스템 같은 것들의 부족함 때문인지 스마트폰 사용자 비율은 점점 늘어 가지만 중독자 또한 늘어가고 있는 추세이다. 국내외 수많은 연구진들의 논문과 보고서 등은 스마트폰이 컴퓨터와 동일하게 내성과 금단증상, 일상생활의 어려움 및 충동 조절 장애 등과 같은 특성에서 공통점을 보인다고 말했으며, 스마트폰 중독도 컴퓨터 중독처럼 사회적인 문제가 될 가능성도 높다고 밝혔다. 스마트폰의 급격한 확산에 따라 최근 스마트폰 중독이라는 개념으로 문제의 심각성이 대두되고 있다. 특히나 스마트폰 중독은 성인보다는 청소년에게서 심각한 문제가 되고 있다.
위의 그래프는 미래창조과학부와 한국 정보화진흥원이 만 10세 이상, 54세 이하 스마트폰 이용자 1만5천564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자료이다.
2013년 인터넷 중독 실태조사 결과 스마트폰 중독 위험군에 속한 만 10~19세 청소년의 비율은 25.5%로 전년 18.4%보다 7.1포인트 증가했다.
조사에 따르면 청소년 약 4명 중 1명은 스마트폰 중독 위험군에 속하는 것으로 나타난다. 스마트폰을 과다하게 사용하여 금단·내성 현상을 보이고 그로 인해 일상생활에서 장애를 겪는 상태를 스마트폰 중독이라 한다. 그런데 성장기에 있는 청소년이 스마트폰 중독에 빠지게 되면 가장 먼저 성장에 문제가 생길 뿐 아니라, 가치관의 확립이 제대로 되지 않으며, 정상적인 두뇌발달에 악영향을 주고 학업에도 지장을 줄 수 있기에 청소년의 스마트폰 중독은 일반 성인의 중독보다 심각하지 않을 수 없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