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용 주제 통각 검사

 1  아동용 주제 통각 검사-1
 2  아동용 주제 통각 검사-2
 3  아동용 주제 통각 검사-3
 4  아동용 주제 통각 검사-4
 5  아동용 주제 통각 검사-5
 6  아동용 주제 통각 검사-6
 7  아동용 주제 통각 검사-7
 8  아동용 주제 통각 검사-8
 9  아동용 주제 통각 검사-9
 10  아동용 주제 통각 검사-10
 11  아동용 주제 통각 검사-11
 12  아동용 주제 통각 검사-12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아동용 주제 통각 검사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TAT는 로샤 검사와 함께 전세계적으로 널리 사용되고 있는 대표적인 투사적 검사이다. 이 검사는 로샤 검사와 마찬가지로, 모호한 대상을 지각하는 과정에는 개인 특유의 심리적인 과정이 포함되어 독특한 해석을 도출하게 된다는 이론적 입장에서 출발하고 있다.
그러나 로샤 검사가 원초적인 욕구와 환상을 주로 도출시킨다고 전제되어 있는 반면, TAT는 다양한 대인관계상의 역동적 측면을 파악하는데 보다 유용한 특징을 가지고 있다. 인물이 등장하지 않고 단지 잉크 반점이라는 추상적인 자극을 제시하는 로샤와는 달리, TAT에서는 인물들(사람)이 등장하는 모호한 내용의 그림자극을 제시하고 그에 대한 이야기를 구성해 보도록 하는 방법을 사용하는데, 이 과정에서 개인의 과거 경험, 상상, 욕구, 갈등 등이 투사되면서, 성격의 특징적인 면, 발달적 배경, 환경과의 상호관계 방식 등에 대한 정보를 제공해 주게 된다.
1. CAT의 필요
TAT 카드들에는 성인용(남녀 공용, 남자용, 여자용) 카드들과 함께 3매의 아동용 카드가 포함되어 있었으나, 주로 성인용 검사로 쓰였기 때문에 아동용에 대한 필요가 생겨났다. 이에 1949년 L. Bellack이 3에서 10세의 아동들에게 시행할 수 있는 아동용 주제통각검사(CAT: Childrens Apperception Test)를 제작하였고 1952년 수정판을 출판하였다.
CAT에서는 아동은 사람보다는 동물에 대해서 보다 쉽게 동일시하는 경향을 반영하여, 카드에 등장하는 인물들은 모두 동물로 그려져 있다는 것이 TAT와는 다른 큰 차이점이다. 아동에게는 인물보다 동물이 더 친숙하며, 동물을 사용함으로써 검사의 목적을 위장할 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동물은 암수의 구분이 애매하여 성별에 따른 영향을 피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문화적인 영향으로부터도 자유롭다는 장점이 있다. 대개 아동은 자신을 착한 동물에 투사하고 맹수에게는 사회적으로 용납되지 않는 욕망을 투사하는 경향이 있다. 주인공만 동물일 뿐 장면은 모두 사람들의 일상 상황이므로 아동으로 하여금 이전에 보고 경험한 것들을 자연스럽게 이야기 할 수 있도록 이끌어줌으로써 이들의 내면세계를 알아볼 수 있다.
또, 해석과정에 있어서 TAT에서는 주제가 강조되는데 비해 CAT는통각을 보다 중시하여 일정한 표준지각에서의 개인차를 밝힘으로써 동기와 의미를 분석하는 접근방식을 취한다.
노인을 위한 SAT(Senior Appetception Test)도 있다. 여기서는 주인공이 고독과 가족간의 갈등을 주제로 한 모습을 그리고 있어서 노인의 이야기 구성이 용이하도록 하였다.
2. 한국판 주제통각검사(Korea Child Apperception Test: K-CAT)
K-CAT(김태련, 서봉연, 이은화, 홍숙기,1976)는 Bellak(1949)의 CAT(아동용 주제통각검사) 원판을 기초로 한국 아동에게 적용할 수 있도록 1976년 이화여자대학교 인간발달연구소에서 개정한 검사이다. Bellak이 만든 미국판 CAT의 도판들은 아동의 성장 과정에 관계되는 문제나 일상생활에 관련되는 문제들을 투사시킨 검사이기 때문에 아동의 생활에 익숙한 장면들로 구성되어 있다. 바로 이점 때문에 문화 배경이나 성장 양식을 달리하는 상이한 문화권의 아동에게는 부적절한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이러한 부적절한 점을 고려하여 한국 문화에 맞도록 검사 도판이 수정되었고, 반응분석표 또한 한국 아동의 반응으로 대체하였다. 한국 표준화 작업을 거쳐 CAT 검사 도구는 CAT 표준판 9매와 CAT 보충판(CAT-S) 9매로 재개정 되었다. 한국판 CAT 제작과정은
- 제 1차 연구 : Bellak가 제작한 CAT도판 10내와 CAT보충판 10매 중에서 익숙치않거나 중복되는 그림을 제외한 16개 도판을 선택했다. 그리고 일본판 CAT중에서 5개를 택해 모두 21개로 구성하였다.
- 제 2차 연구 : 21개중 반응이 잘 나타나지 않는 3개의 도판을 제외하고 18개의 도판을 CAT도판 9매, CAT보충판 9매로 나누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